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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P][P2P 기술][프리넷][인텔][P2P 솔루션][P2P 수익모델][P2P 성공 전략]P2P 개념, P2P 기술형태, P2P 저작물전송, P2P와 프리넷, P2P와 인텔, P2P 솔루션, P2P 수익모델, P2P의 문제점, P2P의 성공 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P2P의 개념

Ⅲ. P2P의 기술형태
1. 일 대 일 모델(one-to-one models)
2. 일 대 다 모델(one-to-many models)
3. 다 대 다 모델(many-to-many models)
4. M2M(Machine to Machine) 커뮤니케이션

Ⅳ. P2P의 저작물전송

Ⅴ. P2P와 프리넷

Ⅵ. P2P와 인텔

Ⅶ. P2P의 솔루션

Ⅷ. P2P의 수익모델
1. 제한된 P2P 파일 공유 서비스 사업
2. P2P 트랜잭션을 모니터링하여 추가적인 사업에 활용
3. P2P 전자상거래
4. 합법적인 컨텐츠에 대한 P2P 경매 서비스
5. P2P네트워킹을 포함한 광범위한 인프라스트럭처 제공 서비스

Ⅸ. P2P의 문제점

Ⅹ. P2P의 성공 전략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사업모델 제공을 통한 비즈니스 기회 창출과 커뮤니티 서비스의 구현을 통한 강력한 파급효과 등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첫째, 저작권 문제이다. 디지털화된 컨텐츠는 무한 복제가 가능하다. 냅스터의 예처럼 저작권자가 P2P솔루션을 통해 자신의 컨텐츠를 배포하고 P2P업체들은 컨텐츠 취득자로부터 수익을 받아 저작권자와 공유할 수 있다면 저작권 문제는 해결될 것이다. 또한 술의 발달로 인가되지 않은 무단 복제를 근절할 수 있다면 저작권자와의 제휴는 보다 쉬워질 것이다. 이러한 컨텐츠 사업의 주요 타켓은 음반, 영화, 출판 등이며 사용자가 방대한 디지털 컨텐츠에서 자기가 원하는 컨텐츠를 찾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업체에 원하는 컨텐츠를 찾아달라고 요청할 것이며 이를 위한 비용도 흔쾌히 지불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보안문제이다. 악의 또는 버그가 있는 P2P프로그램은 사용자의 하드디스크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이러한 개인의 사생활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바이러스 방지 기능 및 시스템 보안 기술, 중요 문서 암호화 기능 등이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거래의 신뢰보장 문제이다. P2P네트워크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려면 거래대상에 대한 품질인증 제도의 도입, 거래 주체 간 지불보증 등이 필요하다. 특히 P2P 사업에서 도입 가능성이 높은 지식 및 디지털 상품의 거래 시 정상적인 구매를 통해서 만이 구매에 대한 지원(예를 들면 업그레이드, 추가적인 정보제공 등)을 받을 수 있다면 신뢰보장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지식 컨텐츠의 거래에서는 지식의 품질에 대한 보증 문제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높다. 이러한 경우에는 매매보호제도인 escrow에 의거 해결이 가능하다.
넷째, 네트워크 대역폭의 낭비가 있을 수 있다. 누텔라의 경우 스펨을 조장할 수 있다. 중앙 서버의 개입을 통한 전체 네트워크 효율성 증대 및 순수(pure) P2P 서비스의 경우 특정 지역의 네트워크 내에서 한정적 사용을 유도하는 것 등이 필요하다.
다섯째, 개인 pc 사용의 제약이 있을 수 있다. 개인 PC가 서버로 사용되는 경우 적은 메모리와 낮은 처리속도 등으로 인한 부하 및 충돌 등의 발생가능성이 있다.
여섯째, 고정 IP에 의한 통신이 아닌 유동 IP에 의거 통신이 이루어지는 경우P2P전용 name service 를 제공하는 P2P ns 서버에 의거 해결 가능하다.
Ⅹ. P2P의 성공 전략
P2P 모델을 비즈니스로서 성공시키려면 어떤 고려가 필요한가? 우선, P2P 역시 네트워크 효과가 극명하게 나타난다. 지금 누구나 냅스터나 소리바다와 같은 시스템을 개발할 수는 있으나, 두 회사 같은 사용자 네트워크를 가진 회사를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 이러한 의미에서 야후, 아마존, 이베이가 누린 것과 같은 선점에 의한 마케팅 효과는 무시할 수 없다. 두 째로, 성능의 최적화를 위한 명확한 서비스 범위의 정의와 진화 계획이 필요하다. 냅스터는 mp3라는 정확한 니치 마켓을 위한 아주 간단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냅스터는 아쉬우리만큼 기능이 간단하다. 하지만, 기본적인 사용자의 욕구는 충분히 만족시키고 있는 것이다. 즉, 니치를 견고히 확보하여 정확하게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기술적 안정성도 중요하다. P2P 모델은 고객이 Peer Program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고 사용해야 한다는, 웹 반의 서비스에 비해 매우 높은 진입장벽이 소비자 앞에 놓여 있다. 소비자는 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새로 배워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고, 자신의 실수이던 개발자의 실수이던 잘 작동하지 않을 경우, 이 프로그램의 사용을 포기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GnuTella나 FreeNet은 비즈니스라기보다는 아직 \'운동\'의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 반면 Napster는 mp3라는 특정 분야에 곡을 부른 아티스트와 곡의 제목으로만 구성된 아주 단순한 온톨로지만을 가지고, 단순한 인터페이스로 진입장벽을 현저히 낮춤으로써, 순식간에 사용자들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기술적 설계에서 웹 인터페이스, 서버와 협동할 수 있는 전략적, 기술적 고려가 필수적이다. 이는 시스템의 성능 측면과 사용자 서비스 등의 측면에서 공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결론
MP3음악파일은 제공방식에 있어서 P2P모델을 이용한다는데 그 문제의 핵심이 있다. P2P서비스가 기존 비즈니스 모델과 차별되는 것은 별도의 마케팅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기존의 B2C모델의 경우 회원을 확보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을 투자해야 했지만 P2P의 경우는 사이트가 이벤트성이기 때문에 별도의 마케팅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회원유치가 용이하다. 인터넷사업의 일차관문인 커뮤니티 확보를 통과한 셈이다. 인터넷 업체들이 수익부재에 시달리는 것 또한 과다한 비용지출로 인한 것인 만큼 수익성 확보에도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고 있다. 따라서 그러한 커뮤니티를 활용해 전자상거래로 이어질 경우 투입산출의 효과에 따라 더 많은 이익을 낼 수 있는 모델이다. 그러나 P2P모델을 완전한 수익모델로 규정하기에는 무리도 많다. 가입회원끼리의 정보공유라는 측면을 강조해 커뮤니티를 구축한다 할지라도 전자상거래 매출로 이어질지는 아직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P2P는 현재 IT업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P2P업체들은 모두 확실한 비즈니스 수익모델을 찾기에 여념이 없는 상태이다.
참고문헌
김성원(2000), P2P의 비즈니스 가능성, ㈜이비즈그룹 working paper
김병룡(2002), Gnutella Protocol 을 기반한 P2P Web Service System 개발, 인하대 대학원
연치윤, 작권의 시각에서 본 멀티미디어 전송,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우문숙, P2P 소프트웨어 관련 산업과 지적재산권 정책의 한계 : 이용자와 사업자의 인식 및 경험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 정보영상학부 교수
정용민(2003), Pure P2P와 Hybrid P2P의 동작원리에 대한 연구, 동국대 대학원
하산. M.패터, P2P 비즈니스 혁명

키워드

P2P,   MP3,   저작권,   불법복제,   파일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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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9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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