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인간][수학][아도르노의 음악사][폴란드의 음악사][서양의 음악사][음악사]음악의 3요소, 음악의 영향, 음악과 인간, 음악과 수학, 아도르노의 음악사, 폴란드의 음악사, 서양의 음악사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음악][인간][수학][아도르노의 음악사][폴란드의 음악사][서양의 음악사][음악사]음악의 3요소, 음악의 영향, 음악과 인간, 음악과 수학, 아도르노의 음악사, 폴란드의 음악사, 서양의 음악사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음악의 3요소

Ⅲ. 음악의 영향

Ⅳ. 음악과 인간

Ⅴ. 음악과 수학
1. 피타고라스 음계와 현의 길이의 관계
2. 피타고라스 음계와 주파수의 관계

Ⅵ. 아도르노의 음악사

Ⅶ. 폴란드의 음악사

Ⅷ. 서양의 음악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설득력이 있다. 중세에는 기독교가 전 세계를 지배하는 이념이었다. 그러나 중세 말기가 되면, 지역적으로 국한된 지방 경제를 중심으로 하는 도시가 발달하면서 각 도시국가들이 분립하는 상태가 나타났다. 그리고 이들 각 도시국가들은 이들이 처한 사회경제적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정치적 발전을 보이고 있었다. 각 지역마다 상이한 언어들이 등장했으며, 예술에 있어서도 각 지역 나름대로의 독특한 민족적 양식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1450년부터 1600년까지를 음악사에서 보통 르네상스 시대라고 부른다. 그러나 음악사에서 앞에서 말한 본래적 의미의 ‘르네상스’는 다른 예술분야 보다 비교적 늦게 일어났다. 음악에 있어서 고대음악에 관심을 보인 대표적인 작곡가는 비첸티노이었는데, 그는 고대음악 이론에 관한 연구로 돌아감으로써 중세의 대위법적 다성음악이나 교회선법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했었다. 그는 그리스 음악의 반음계와 전음계 등을 연구하였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그의 음악에 이를 활용하기 하였다. 이와 같이 이론적인 측면에서 고대 음악의 재생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음악양식의 변화에서 고대의 재생은 오페라의 탄생을 본 17세기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이 당시 음악에서 일어나고 있었던 여러 가지 변화에서 우리는 르네상스 정신의 일면을 엿볼 수는 있다. 개인으로서의 음악가의 개별적인 감정이 중요시되고, 엄격한 형식의 소멸, 가사와 음악의 긴밀한 결합, 음에 색채를 주는 반음계적 화성의 첨가, 시의 형식에 구애 받지 않는 기악음악의 발달 등 이 시기음악에서 보여 지는 괄목할 만한 변화는 바로 예술을 예술로서 즐기며, 현세적인 것을 추구하는 인간중심적 세계관의 한 반영이었던 것이다. 르네상스 정신을 가장 대표할 만한 양식은 아마 16세기 마드리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격적인 세속성곡인 마드리갈은 르네상스 정신의 풍부한 개화였다. 이것은 16세기 베니스의 성마가성당을 중심으로 활동한 베니스 악파에 의해서 풍부하게 발전했는데, 다성음악적이라기 보다는 화성적이며, 수직화음을 배경으로 독창성부가 우위에 놓이고, 다양하고 화려한 음향을 가지고 있으며, 가사는 주로 연애감정을 표현한 것이 많다. 이러한 르네상스 시대의 음악과 중세음악을 간략하게 비교하여 보자. 고딕시대의 음악을 대표하는 것은 다성 음악이다. 다성 음악은 병렬적, 수직적인 방법으로 구축된다. 선율은 수평적인 연속성을 가지며, 각 성부는 첨가하는 방식으로 작곡된다. 그리고 그 자체로서 독립성을 갖는다. 그러나 르네상스가 되면 모든 것이 통일과 조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르네상스 음악이 점점 화성적인 양식으로 움직이고 있는 현상도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르네상스 음악의 또 하나의 중요한 특징은 가사와 음악의 긴밀한 결합이라는 데에 있다. 16세기 동안 쓰여진 음악이론에 관한 저술들은 모두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 시대의 음악이론가들은 고대음악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고대에서 음악과 시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그들은 멜로디, 화성, 리듬 등의 모든 음악적 요소들이 가사에 종속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가사의 분위기나 억양을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작곡가는 기존형식의 틀에서 어느 정도 자유로울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반음계적인 화성과 리듬 그리고 장식법 등이 특정한 가사의 적절한 음악적 표현을 위해 어느 정도 자유롭게 사용되었던 것이다.
역사학자들은 흔히 14세기부터 16세기에 일어났던 여러 가지 역사적 사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콘스탄티노플의 함락과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 그리고 종교개혁의 세 가지를 들고 있다. 그러나 음악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은 루터의 종교개혁을 통해 일어났다. 종교개혁은 그 후 음악뿐만 아니라 유럽의 지적인 생활의 전 영역에 중대한 영향을 끼쳤다. 르네상스 운동이 학문적, 귀족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면 루터의 종교개혁은 대중적인 성격을 띤 운동이었다. 이로 인해 교회는 카톨릭과 루터파 교회로 분리되었으며, 음악에 있어서도 루터파 교회 음악이라는 새로운 양식이 생겨났다. 루터파 교회의 특징적인 면모를 가장 잘 보여주는 음악 양식은 바로 코랄이다. 이것은 예배의 회중이 같이 노래 부르도록 의도된 것이었다. 그러나 개혁 초기에 루터의 코랄은 상당부분 과거 카톨릭의 음악 유산을 수용하였기 때문에 가사가 독일어로 되었다는 것 이외의 음악양식상의 차이는 그다지 보이지 않는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코랄이 ‘회중이 모두 같이 노래하도록’ 만들어졌다는 점에 있다. 바꾸어 말하면 이는 그 당시의 종교적 민요였던 것이다.
루터파 교회가 점점 그 세력을 확장해나가자 카톨릭 교회는 그 자신의 존립기반이 약화되고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게 되었다. 카톨릭 교회는 순수한 종교적 엄격상으로 재무장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1545년부터 1563년 사이에 카톨릭 교회의 세력을 방어하고 확장하기 위하여 트렌트에서 종교회의가 열렸다. 여기에서는 카톨릭 교회의 교리뿐만 아니라 교회음악에 대해서도 여려가지 지적이 있었는데, 대개는 세속적인 정선율의 사용이나 악기의 과다한 사용, 가사를 경시하는 태도들에 대한 불만들이었다. 특히 가사를 알아들을 수 없는 다성음악을 예배에서 추방해야 된다는 주장이 대두되기도 했다.
르네상스는 중세와 근대를 이어주는 역사적 과도기의 한 단계였기 때문에 그 자체가 많은 다양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흔히 르네상스적이라고 부르는 여러 특징들을 분명히 존재하는데, 이러한 음악 양식상의 특징들 중에서 그 당시를 풍미했던 인간 중심의 세계관이 넘쳐흐르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르네상스는 인간의 지성과 이성 그리고 감성이 진정한 자유를 만끽하기 시작한 최초의 시대로 구분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문자 외,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Ⅱ, 서울 : 심설당, 1993
◎ 문병호, 아도르노의 사회 이론과 예술이론, 문학과 지성사, 1993
◎ 백대웅, 인간과 음악, 이론과실천
◎ 서우석, 음악과 현상, 문학과 지성사, 1989
◎ 신동헌, 재미있는 음악사이야기, 서울미디어, 2000
◎ 음악 - 폴란드 음악사, 서양음악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1.08.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856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