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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작동화][창작동화 가치][창작동화 주제][창작동화 교재구성][창작동화 지도방향]창작동화의 필요성, 창작동화의 가치, 창작동화의 구성요소, 창작동화의 주제, 창작동화의 교재구성, 창작동화의 지도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창작동화의 필요성
1. 민족의 정서를 심어주기 위하여
2. 바른 우리말과 글을 익히기 위하여
3. 우리의 역사를 알기 위하여
4. 분단의 아픔을 딛고 통일의 꿈을 심어주기 위하여
5. 우리의 현실을 알게 하기 위하여

Ⅲ. 창작동화의 가치

Ⅳ. 창작동화의 구성요소
1. 배경면
2. 인물면
3. 구성면
4. 주제면

Ⅴ. 창작동화의 주제
1. 우정이 담긴 이야기
2. 주제별 동화집
3. 장애우의 삶이 담긴 이야기
4. 겨레의 정서와 삶이 담긴 이야기
5. 농촌과 도시의 변두리 삶을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
6. 자유와 평화의 씨앗을 담은 이야기
7. 남북어린이가 함께 읽는 동화
8. 문화, 예술적 감각을 높이는 책

Ⅵ. 창작동화의 교재구성
1. 교재의 형식적 차원
1) 예술성의 측면
2) 완결성의 측면
3) 상호텍스트성 측면
2. 교재의 효용적 차원
1) 대상(對象)차원
2) 일반적 가치 차원
3) 사회적 가치 차원

Ⅶ. 창작동화의 지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않다. 교과서에 관한 연구로 교육과정기 마다 달라진 교과서의 체제를 분석하거나, 교과서에 ‘시조’ 장르가 반영된 것을 통시적으로 분석하거나, 교과서관을 검토하는 연구 등이 진행되어 왔고 천경록은 교재구성과 관련하여 원본과 수정본을 가지고 교재의 내용 수정이 학습자의 이해도 향상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모색하였다. 교과서의 문학 작품 구성에 대한 연구로 박인수는 “바위나리와 아기별”을 교과서본과 원본을 비교하여 공과를 분석하였으나 개별 작가의 창작동화를 교재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모색에는 이르지 못하였다. 창작동화를 교재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개별 작품의 특성에 맞게 가장 효율적인 방안으로 교재가 구성되어야 학습의 주 제재로서 국어과 교육의 여러 영역에 수용되어 자리 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
창작동화를 교재로 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재 구성 조건을 먼저 살펴보기로 한다. 박삼서는 문학교재의 조건을 작품 내적 차원과 작품외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각각 문학성, 완결성, 상호성과 대상적 차원, 가치적차원, 사회국가적 차원으로 나누어 보고 있다.
1. 교재의 형식적 차원
창작동화는 나름대로 독자성을 띄고 있는 문학의 한 갈래로 국어과 교육의 교재로 수용되기 위해서는 교재로서 존재하는 어떤 기준이 설정되어야 한다. 즉 교재구성의 요구 조건이 따른다. 창작동화의 문학적 층위가 허구적 이야기를 서술한 산문으로 인간의 삶의 다양한 모습을 여러 형식을 빌어서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초등학교 문학교육의 중심에 설 수 있다.
창작동화의 교재화 요구 조건은 크게 텍스트의 형식적 차원과 효용적 차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텍스트 자체의 형식적 측면은 작품 자체가 갖추어야 할 교육적인 목적이나 의도 등을 충족시킬 요소(要素)를 말하며 작용의 측면은 텍스트에 내재된 효용적 측면을 말한다.
먼저 형식적 차원에서 창작동화의 교재화 조건을 살펴보기로 하자. 형식적 차원은 예술성, 완결성, 상호텍스트성의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1) 예술성의 측면
창작동화가 갖고 있는 일반적인 특성인 팬터지, 리얼리티, 동심, 시적인 산문, 주제, 구성 등의 여러 요소가 복합적이며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어 삶의 진실성, 개성적 인물의 형상화, 표현방식 등이 보다 세련되게 표출되어야 한다. 또한 서사 장르의 구조적 견고성과 창작동화에 내재된 서사적 특질과 기능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키고 있어야 한다.
2) 완결성의 측면
완결성의 측면에서는 창작동화가 교재로 수용될 때 하나의 작품으로서 완결성이 있어야 한다. 완결성은 작품 전체 모습에 대한 완결성뿐만 아니라 국어과 각 영역에 교재로 수용될 때 각 영역의 목표를 달성하고, 교육적으로 활용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즉 교수학습의 실천 제재로서 완성된 형태를 제공해야 한다.
3) 상호텍스트성 측면
상호 텍스트성 측면에서는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의 문학 영역은 다른 영역에 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한 영역에 국한되는 것보다는 각 영역의 지도 요소에 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상호성이 내재되어야 한다. 또한 통합성의 개념이 중시되는 초등학교에서 문학 장르간의 상호성과 교과간의 통합 측면도 고려할 조건이 되겠다.
2. 교재의 효용적 차원
텍스트의 효용적 차원은 형식적 조건을 내재한 문학작품이 아동의 학습 수준, 보편적인 인간의 가치 체계, 민족 고유의 정서 함양에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대한 텍스트 외적 환경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1) 대상(對象)차원
창작동화가 교재로 수용될 때에는 학습자의 수준에 합당해야 한다. 즉 아동의 발달 특성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학년 간, 학습자 간의 급간에 따라서 수준별로 위계화하여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일반적 가치 차원
창작동화가 교재화 되기 위해서는 주제나 내용 면에 있어서 아동들의 보편적인 정서와 가치에 부응해야 한다. 작가의 인생관이나 세계관이 작품 속에 미적 정서로 용해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인간가치체계에서 벗어나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아동들의 일반적인 정서에서 벗어난 지나친 생명경시 풍조나, 인권유린, 황금 만능적 사고방식 등 비교육적인 이야기는 제외되거나 변형과 수정의 과정에서 세밀한 재구성이 불가피하다.
3) 사회적 가치 차원
도시화, 환경문제, 인권에 관한 문제, 통일문제 등 문학이 사회적으로 관심을 보여야 할 당면한 부분에 대하여도 가치를 부여해야 한다. 더불어 우리 민족 고유의 보편적 정서가 잘 반영되어 있고, 사회적 합의에 의한 가치있는 내용이면 교재의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
Ⅶ. 창작동화의 지도 방향
창작 동화의 바람직한 지도를 위해서 현행 교사용 지도서는 교육 과정과 작품이 지닌 특성을 고려하여 이미 제시하고 있는 학습 목표와 내용을 수정, 보완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창작 동화 제재의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 모형은 문학 교재를 통한 국어과 교육의 특질을 살리는 동시에 독자인 아동들의 바람직한 인격 형성을 돕는 내용을 포괄적으로 담아야 되겠다.
끝으로, 동화 교재의 지도에 있어 작품 그 자체와 교사용 지도서의 분석, 교수학습 모형의 구안, 지도안의 작성이 하나의 틀로 이루어졌을 때,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리라 생각되어 시도하였으나, 다소 비약되고 도식적으로 전개되는 부분이 없지 않다고 본다. 그러나 교육 현장에서 동화 교재에 대한 기본적인 지도 방향 설정과 교수학습 방법에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그리고 교수학습 모형과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작성한 교수학습안은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거기에서 나타나는 모든 문제점은 계속적으로 수정, 보완되어야 할 과제이다.
참고문헌
김무현(2002), 동화재구성 활동을 통한 창작 지도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슬옹 외(1999),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동화 읽기 쓰기, 서울 : 다른세상
권영호(1997), 교과서 수록 창작동화의 분석 및 지도 방법 연구 -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박현동(2001), 의미 구조 유형을 활용한 시조 창작 지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재복(1995), 우리 동화 바로 읽기, 서울 :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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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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