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필요성과 조건,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지도과정과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 교사자세와 유의점 및 발전과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필요성과 조건,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지도과정과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 교사자세와 유의점 및 발전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유형

Ⅲ.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필요성

Ⅳ.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조건

Ⅴ.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지도과정
1. 도입
2. 전개
3. 정리

Ⅵ.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Ⅶ.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교사자세

Ⅷ.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유의점

Ⅸ.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발전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는 출력과 음질이 좋아야 한다.
- 어린이들은 직접 자신들의 손과 발을 움직여서 박자를 맞추고 리듬을 치고 춤을 추고 행진을 하는 가운데서 더욱 감각적으로 음악을 잘 듣게 된다.
- 표제음악의 감상 지도에서는 작품명을 알려주어, 그 음악에 대한 상상력을 보다 강하고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한다.
Ⅸ.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발전 과제
감상 활동은 소리의 표현 형태를 감지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와 생성 원리를 부분적, 전체적 맥락 속에서 음악적으로 이해하고, 음악의 의미와 아름다움을 수용하여 즐길 수 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런데 음악 감상은 개인의 문제로 학습자가 음악을 정말 듣고 있는지, 듣는다면 듣는 그것을 이해하고 있는지, 이해한다면 과연 그것을 좋아하는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다만 교사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음악적 반응뿐이다. 즉 학생의 반응을 통하여 짐작할 수밖에 없다. 만약 학생이 음악을 듣고 있지 않다면 음악에 대해 반응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감상 학습은 학생들의 반응을 유도해 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감상 학습은 단지 듣는 것만 아니라 들음으로써 창조의 과정을 이해하고 이해한 것을 다시 창조하는 창의적 표현과의 밀접한 관련 속에서 진행되어야 보다 더 적극적이고 창의적이며 효율적인 감상 학습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감상 학습은 음악적 개념의 구체화와 음악 창작 기법의 이해 및 음악표현의 원리에 의한 적합한 감상 요소에 의해 학습과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감상학습 방법의 시작은 아이들이 감상하려는 음악에 집중하도록 하는 것이 첫 번째이다. 바로 이 집중을 유도하는 방법의 탐색을 통해 의도하는 바를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Ⅹ. 결론
감상 수업에서는 단순히 들려오는 소리를 소극적으로 듣는 활동에 그치지 말고, 음악을 듣고 구성 요소를 감지, 식별하고, 형식적 구조의 분석은 물론 나아가 악곡이 함축하고 있는 예술적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참고문헌
○ 강선자, 초등학교 음악감상교육 실태조사 연구, 숙명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7
○ 김영식, 초등학교 음악감상교육의 실태파악 및 효율적인 지도방안,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 안종배, 음악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991
○ 이홍수,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2
  • 가격5,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9.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955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