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경북 중소기업 국제화 전략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서론
1. 육성 목적과 계획 ..............................................................................................................2
1) 대구,경북 지방중소기업 육성의 목적
2) 정부의 2002년도 대구,경북 지방중소기업 육성시책 주요내용
3) 지역 중소기업 현황
4) 2002년도 대구,경북 중소기업 육성계획

본론
1. 경영안정 지원사업강화 .......................................................................................................3
1) 대구,경북 중소기업 육성자금 융자사업
2) 기술개발 및 품질수준 향상 지원
3) 산업인력 양성
4) 산업용지의 원활한 공급
2. 대구,경북 중소기업의 수출환경 조성 ....................................................................................4
1) 무역환경 조성
2) 지역상품 해외 세일즈 활동 추진
3) 중소기업 무역역량 배양
3. 지역특화산업 육성 .............................................................................................................5
1) 특화산업 경쟁력 강화 지원
2) 육성기반 확충

4. 대구,경북 중소기업 육성 특수시책 추진 ...............................................................................6
1) 중소기업 종합지원센터 운영
2) 대구신용보증재단 운영
3) 중소기업정보센터 운영
4) 1기업 1핵심기술 맞춤정보 제공
5) 중소기업대상제 운영
6) 중소기업 현장밀착 행정 수행

결론

본문내용

95년부터는 약 1년 6개월동안 제품개발에 주력하였고,1996년부터는 Local L/C 방식으로 수출하여 왔다. 그 이후 꾸준히 해외영업을 시도하여 호주, 대만으로 수출을 1998년부터 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가 손쉽게 Label 및 명함지 등을 출력할 수 있게 하기 위해 국내외 유명 S/W에 폐사의 제품규격이 기본적으로 탑재될 수 있게 하였다. 1994년 미국 Smith corona 수출계약을 맺었으며 99년 북유럽 3개국과도 수출 계약(1999년 6월부터 수출시작)을 맺었다. 2000년 태국과 OHP필름 수출 계약을 맺었다.
2.중소기업의 국제화 과정
국내지향기업 - 해외지향기업 - 현지지향기업 - 세계지향기업
제1기 : 국내지향기업(국내기업)
하나의 기업이 창설되었을 때 일반적으로 정보수집이 용이한 국내 시장을 목표로 하여 생산 및 판매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기업은 생산시설의 가동률을 극대화하여 국내 시장점유율을 증대시킴으로써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정책적 목표가 되며, 국내자본을 조달 원천으로 재무관리부서의 역할이 경리 및 회계부서에 종속되는 현상을 보이게 된다. 양부서간에 사전적인 계획으로서의 재무와 사후적인 통제로서의 회계라는 독립적 기능이 상호견제라는 논리적 관계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재무부서가 존재하지 않거나 또는 회계부서내에 어음교환 및 부도방지를 담당하는 실무자가 소속되어 있는 조직형태를 취하게 된다.
제2기 : 해외지향기업(수출기업)
기업의 성장률이 시장성장률을 상회하면서 국내시장 확대의 한계라는 계기를 맞아 많은 기업은 제2단계의 수출지향 기업으로 전환하게 된다. 기업은 수출에 의한 해외시장 개척과 그 결과로서 조업도의 제고 및 생산규모의 경제단위화 달성을 통한 수익의 증대를 목표로 삼게 된다.
제품별 조직의 하부구조 중 하나인 마케팅 부서가 국내부와 수출부로 2분되고, 수출부의 주도 아래 수출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그리고 중요한 수출시장에는 지사 또는 현지법인이 설치되고, 국내경영자 중 해외에 견식이 있는 인물이 파견되어 현지시장과의 연락관계를 긴밀하게 유지시킨다.
재무면에서는 정부의 수출금융 및 기타 지원조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전담부서를 종래의 회계부서로부터 독립시켜서 최고 경영자 직속기구로 편성하게 된다.
제2기 기업의 특징은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생산요소가 국내에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제3기 : 현지지향기업(다국적기업)
세계 시장수요의 상대적 감퇴와 선진국의 자국 노동자 보호를 위한 보호무역형의 수입규제라는 외적 여건에 의하여 기업체들은 품목의 다양화 및 수출시장의 다변화와 같은 영역확대정책을 통하여 수출성장률을 지속시키는 전략을 채택하게 되었다. 기업경영자의 주관과 사고영역을 국내에서 국외로 끌어낸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개혁을 요구한다.
하부기관으로 있던 수출부를 외국부서로 독립시키고 이 밑에 해외생산 및 해외마케팅을 담당하는 하부기관을 구성하게 된다. 인사면에서도 과거의 수출활동을 위한 본국 경영자의 현지 파견뿐 아니라 현지의 생산 및 마케팅을 담당하기 위해서는 현지 노동자의 성향 및 소비 패턴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현지인의 활용이라는 새로운 제도가 도입된다. 재무면에서는 해외자본을 적극 활용하기 위한 국제금융업무가 주요과제로 등장한다.
제4기 : 세계지향기업(세계기업)
전세계 시장의 체제가 더욱 공고히 확립되고 관세장벽 등의 국경선이 사라지며, 세계적 수송망의 발달로 운송비의 비중이 낮아질 때, 그리고 세계도처에서 경쟁 기업의 도전이 격심하게 나타날 때, 제 4기의 기업형태로서는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원가구조를 갖는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을 전세계 시장에서 흡수하는 이른바 다변화된 생산,판매 체제를 갖춘 세계지향 기업이 등장한다구 할 수 있다. 기능별 또는 제품별 조직보다 지역별 분화에 의한 라인조직, 그리고 각 지역별 조직의 하부기관으로서, 생산 및 판매를 중앙에서 유기적, 효율적으로 통제,조정할 수 있는 기획실과 같은 스탭조직의 이중적 구조가 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인사면에서도 국적을 떠나 능력을 기준으로 한 제 3국 경영자의 등장이 필연적이며, 지역적 조직에서 파생되는 위험성을 집합하여 제어할 수 있는 금융회사가 기존 조직 내의 재무부서로부터 독립될 것이다.
제1기의 기업형태를 '국내기업'이라고 한다면, 제2기부터 제4기에 이르는 단계의 기업형태는 모두 '국제기업'에 포함시켜도 좋을 것이다. 이 중에서 제2기의 해외지향기업은 수출활동을 가장 주된 업무로 삼게 된다는 점에서 '수출기업', 제3기의 현지지향기업은 여러 국가에 본격적인 거점을 마련하고 생산, 마케팅 등의 경영활동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다국적기업', 그리고 제4기의 세계지향기업은 세계를 무대로 한 경영활동을 본격적으로 벌인다는 점에서 '세계기업'이라고 간편하게 불러도 좋을 것이다.
해외지향기업(수출기업)과 수출, 그리고 현지지향기업(다국적기업)과 해외직접투자라 할 수 있다.
국경선을 넘어서는 경영활동으로서의 수출과 두 나라 이상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경영활동으로서의 해외직접투자이고, 이들 각각의 활동을 가장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이 바로 수출기업과 다국적기업인 것이다.
세계지향기업은 선택할 수 있는 경영행태의 범위에 있어서는 현지지향기업과 같으나, 다만 이러한 활동을 여러 나라에 걸쳐서 유기적으로 조정하려고 노력한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가진다. 따라서 이러한 세계적 경영활동을 본격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을 세계기업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3.중소기업의 나아갈 방향
중소기업은 개개인의 경험과 지식이 조직내부로 원활히 이전될 수 있는 학습을 위한 하부구조를 구축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기업내 해외사업 경험과 지식을 연구하고 토론하는 연구회를 만들거나, 개개인의 해외근무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해외업무 지침서를 만드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성공한 해외사업만을 분석할 것이 아니라 실패 해외사업을 덮어 두지 말고 면밀히 분석하여 향후 같은 실수를 하지 않는 풍토에 대한 조성도 필요하다. 국제화 변혁기 동안 해외사업에 대한 축소만을 생각할것이 아니라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9.06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047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