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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교육][발명교육의 수업모형][발명교육의 활성화방안]발명교육의 가치, 발명교육의 목표, 발명교육의 필요성, 발명교육과 발명만화, 발명교육과 실과교과, 발명교육의 수업모형, 발명교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발명교육의 가치

Ⅲ. 발명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구체적 목표

Ⅳ. 발명교육의 필요성

Ⅴ. 발명교육과 발명만화

Ⅵ. 발명교육과 실과교과
1. 지적 이해 영역
2. 정의적 태도 영역
3. 창조적 사고력 영역
4. 발명 기능 영역

Ⅶ. 발명교육의 수업모형

Ⅷ. 발명교육의 활성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창조력은 모든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보편적 능력이다. 그리고 대체로 천부적으로 타고난 능력은 가만히 두어도 저절로 자라나기도 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하여 신장시켜야 한다.
창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의 내용은 ① 수평적 사고력 훈련 ② 확산적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는 활동 ③ 좌우뇌의 기능을 균형 있게 발달시키는 훈련 ④ 입체적 사고력 훈련 ⑤ 인터넷 조작 능력 신장으로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발명과 창조의 바탕이 되는 확산적 사고력과 수평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창조적 사고력 영역에 포함된 소단원을 보면, 5학년에서는 책상과 옷장 정리하기, 청소와 쓰레기 처리하기, 컴퓨터와 친해지기, 문서 작성하기등이며, 6학년에서는 실내 꾸미기, 밥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빵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간단한 용품 만들기등이 이에 해당된다.
4. 발명 기능 영역
발명은 자연법칙을 이용하여야 하고 기술적 문제로서의 창작성이 있어야 하며 고도한 기술이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이 발명은 궁극에 가서는 기능에 의하여 완성이 된다. 그러므로 발명교육에서는 발명품을 제작하고 조작하는 기능을 길러 주어야 한다. 그래서 발명교육은 과학교육뿐만 아니라 공작, 기술교육과도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조작과 조형 및 분할과 통합하는 기능을 기르는 발명 기능 영역에 포함된 소단원을 보면, 5학년에서는 책상과 옷장 정리하기, 청소와 쓰레기 처리하기, 꽃 가꾸기, 용돈기입장 적기 등이며, 6학년에서는 나무 가꾸기, 실내 꾸미기, 밥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간단한 용품 만들기 등이 이에 해당된다.
Ⅶ. 발명교육의 수업모형
단계
학습과정
지도내용

문제인식
동기유발
발명 동기 및 수준 진단
발명의 성공 사례

문제해결
아이디어 창출
발명의 기초 이론
창의성 프로그램 적용

아이디어 구체화
타당성 검토
발명 아이디어 구상
창의적 아이디어 조사

제작 및 검토
발명 아이디어
활동 및 설계
발명 기법 익히기
발명 아이디어 설계하기

발명품 제작 활동
비교 분석
발명품 제작 활동

발표 및 토의
수정 및 문제점 보안
발명품 발표 및 의견 수렴

발 전
발명품 완성
발전과제 도출
발명 완성품 적용
Ⅷ. 발명교육의 활성화 방안
가. 발명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교육과정 교과 영역에 발명 관련 단원 증설이 필요하다.
나. 현장에서 제작, 활용하는 자료 외에 보다 효과적인 발명학습을 위해 다양한 자료의 개발과 보급이 요망된다.
다. 발명인구의 저변 확대를 위해 서울을 비롯한 전국의 발명교실의 효과적인 활용 방법 모색이 요구된다.
라. 발명교실 운영은 앞으로의 초등학교의 발명교육의 자리매김으로 발전하여 보다 효율성 있는 교육과정 영역으로 보완, 보충되어야 한다.
마. 초중학교에 학교 발명 교육실을 설치하여 보다 우수한 학생지도에 힘써야겠다.
Ⅸ. 결론
이 세상에 없는 새로운 것을 만들려는 시도는 인간의 생각에서 시작되고 일련의 시행착오를 거친 뒤 새로운 발명품으로 완성된다. 이와 같은 남다른 생각을 하는 과정을 흔히 창의성이라 하며, 이 창의성이 어떤 계기로 새로운 무엇을 만들면 발명이 되는 것이다.
창의성을 말할 때에는 상상력, 독창성, 유연성, 유창성, 확산적 사고, 창조성, 발명, 모험적 사고, 창출, 탐구, 창안, 신기성, 영재성 등 매우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는데, 이는 창의성의 정의가 여러 관점에서 많은 연구자들 수만큼 넓게 정의되고 있음을 보여 준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발명과 연관지어 창의성을 인간의 정상적 사고로 파악하고,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고도의 인지적 능력을 가리킨다. 따라서 창의성은 새로움에 이르게 하는 개인의 사고 특성이다. 학교 교육은 학생들이 10년, 20년 후 미래 사회에 꼭 필요한 사회인이 되도록 준비하는 교육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미래 사회는 고도의 정보화 사회, 첨단 기술 사회로 모든 분야에서 고도의 지적 수준을 지닌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인간을 필요로 한다고 예측한다. 이런 점에서 발명교육은 학생의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한 직접적이며 실천적인 수단이다.
참고문헌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2001), 발명교육실제,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왕연중(2000), 발명의 길, 서울 : 한국 발명특허협회
이강춘(1997), 발명의 생활화를 위한 발명교실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한국학교발명협회(1993), 발명 교육, 창간호, 서울 : 한국학교발명협회
한국학교발명협회(1997), 발명글짓기 만화현상모집 수상 작품집
한국학교발명협회(2000), 발명교육 교원연수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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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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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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