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B]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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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심리B]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 <스턴버그(Sternberg)의 창의성 투자이론, 칙센트미하이(Csikszentmihalyi)의 창의적 과정의 역동적 모형이론>

1. 스턴버그(Sternberg)의 창의성 투자이론

2. 칙센트미하이(Csikszentmihalyi)의 창의적 과정의 역동적 모형이론

3. 스턴버그(Sternberg)의 창의성 투자이론과 칙센트미하이(Csikszentmihalyi)의 창의적 과정의 역동적 모형이론 비교 분석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더욱 확장되어야한다고 하였다.
그는 또한 창의적 업적을 낸 사람들의 개인적 배경 중에 하나인 가정환경도 연구하였는데 호기심을 격려하는 분위기, 부모의 교육적 분위기, 인생 초기에 관련 분야의 숙련가에게 훈련을 받을 수 있는 환경 등이 창의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그리고 때로는 많은 창의적인 사람들이 대부분의 사람과는 다른 독특한 환경에서 성장하였다고 하였는데, Gardner가 복합 지능과 관련하여 선정한 7인의 창의가들(Einstein, Gandhi, Stravinsky, Eliot, Martha Graham, Freud, Picasso)은 모두 자기가 태어난 나라와 다른 나라에 정착하거나, 이리 저리 옮겨 다니거나, 다른 종교를 가진 사회의 이방인(outsider)이었다고 하였다.
Isaksen,Puccio,Treffinger(1993)또한 창의적 생산성이 단지 개인 내부에 존재하는 능력 또는 요소들의 상호작용 결과만은 아니며, 시간, 타인, 장소, 배경 등의 영향을 받게 된다고 보았다. 즉, 창의성은 절대적인 능력이라기보다는 시대와 장소 등 배경에 따라 영향 받는 상대적인 능력이라고 하였다.
또한 Woodman과 Schoenfeldt(1989)도 창의적 산물은 인지 능력(인지 양식 및 확산적 사고력 등)과 인성차원(인성 및 내외 통제 신념 등)이 창의적 성취를 촉진시키거나 억제하는 상황(또는 사회적 영향)과 상호작용 하여 만들어진다고 하였다.
Ⅲ. 결 론
지금까지 지식과 창의성에 관한 두 개의 이론을 비교해 봄으로써 지식과 창의에 관해 이를 전반적으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성에 미치는 확산적 사고의 영향력은 최근에 창의성에 미치는 지식(특히 영역 관련 지식)과 지능, 그리고 기타 수렴적 사고 요인의 역할이 중시되면서, 초기 창의성 연구에서 강조했던 것보다는, 상대적으로 약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래도 최근까지 많은 창의성 연구가들은 창의성에 확산적 사고가 필요조건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는 지능의 개념과 창의성의 개념을 각각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현재 창의성과 지능의 개념이 다원적, 통합적 관점으로 가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지능과 창의성 개념은 일부 중첩된 관계로 보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셋째, 창의적 사고와 지식의 관계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은 창의적 사고에 지식이 필요하다는 쪽으로 흘러가고 있다. 다시 말하면, 창의성에 있어 개인의 전반적인 지식 기반과 전략적 지식의 중요성이 인정되고 있으며 특히 창의적 업적과 관련된 특정 영역 지식의 중요성은 점차 강조되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넷째, 창의적 인성에 관한 연구에서 호기심, 집요성, 개방성, 독자성, 위험 감수, 실패와 장애에 대한 인내심, 모호함에 대한 인내심, 내적 동기 등이 창의적 인성 요인으로 밝혀졌다. 이 중 동기와 관련된 연구는 보다 세밀한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초기 연구에서는 내적 동기만이 창의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언급되었으나, 최근에는 내적 동기와 상승효과를 갖는 외적 동기는 창의성에 긍정적인 기여를 한다는 의견으로 바뀌고 있다.
마지막으로 창의적 환경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개인이 창의적 능력을 가졌다고 해도 사회가 그것을 인정하지 않고 그가 속한 문화에서 그것을 받아주지 않는다면 개인의 창의력은 무의미하다고 하였다. 이는 개인적인 측면(특히 개인의 창의적 인지능력과 인성)에만 초점을 두었던 창의성의 미시적 연구 경향에서 탈피하여 사회와 문화를 포함한 거시적 관점으로 창의성 연구 방향이 진보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다원적 접근에 따르면, 창의성은 단일 차원적인 현상이 아니며 개인의 내적 측면에 존재하는 것의 결과만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상황, 환경적 요소, 과제적 요소와 관련된 영역의 지식이나 경험 활동 등에 영향을 받는 다면적 현상이다. 단순히 창의적 행동을 구분하기보다는 그에 대한 맥락(배경)을 설명할 수 있을 때, 즉 창의적 능력 및 인성을 측정하는 도구들과 함께 역사적, 발달적, 생태학적 맥락의 정보를 고려할 때 어떤 개인이 어떻게, 어디에서, 왜 창의적인지를 보다 분명하게 밝힐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더 생명력 있는 창의성 평가가 될 것이다.
이러한 창의성에 대한 다원적 접근에서는 창의성의 주요 요인으로 ‘개인’뿐만 아니라 개인을 둘러싼 외적 ‘환경’이 중요하며, 특정 ‘영역의 과제에 대한 지식 및 활동’ 및 ‘내적 동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교육장면에서 창의성을 신장계발하기 위한 조건이나 효율적인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이 글에서는 일반적특수적 영역의 지식과 기능에 대한 강조, 창의성의 도구로서 확산적 사고와 비판적논리적 사고의 속성에 대한 강조, 창의적인 인성특성의 태도의 격려 및 창의적 환경의 조성 등을 그 시사점으로 도출정리하였다.
이러한 창의성에 대한 다원적 접근은 창의성 연구의 흐름을 통합하기 위한 통합적인 틀을 제공하고, 미래의 창의성 수업을 위한 기반을 제공해주며, 창의적인 사람의 인지적 과정과 산출 및 정의적 특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연구기반을 제공해 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다원적 접근에 기초한 창의성의 다원적 개념 틀은 창의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주고, 학교현장에서 창의성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구체적인 노력의 하나인 창의성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전제조건이 되며, 또한 창의성의 측정 및 평가를 위한 준거로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 자료]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임석원 역, 미스터 몰입과의 대화, 위즈덤하우스, 2011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HarperCollins, 1997
로버트 스턴버그, 정명진 역, 실용지능 (이론지식과 실전지식의 차이 해부,Practical Intelligence in Everyday Life),부글북스, 2008
로버트 스턴버그, 이종인 역, 성공지능, 영림카디널, 1997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김상윤, 아동발달, 학지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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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9.16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2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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