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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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내용요약(교육방법 및 평가)
2. 교육과정 분석
3. 리플렉션 & 질문거리

본문내용

갈래
속성 중심 문학관
반어(아이러니)와 풍자의 특성 이해하기 - 지식
문학의 성격-문학의 개념
화자나 서술자의 특성과 주제의 연관성 이해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소통
(4) 문학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행동을 사회·문화적 상황과 관련지어 파악한다.
인물의 행동, 사고방식 이해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수용
속성 중심 문학관
인물의 행동과 사회·문화적 상황 관련하기 - 맥락
문학 활동-문학의 수용
작품과 사회·문화적 상황의 관계 파악하기 - 맥락
문학 활동-문학의 수용
(5) 자신이 상상한 세계를 문학작품으로 표현한다.
익숙한 대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새로운 점 발견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수용
활동 중심 문학관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여 인물의 삶 상상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생산
문학의 갈래를 선택하여 상상한 세계를 작품으로 표현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생산
9


(1) 한국 문학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을 찾아 읽고, 그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고전 작품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 이해하기 - 지식
문학의 성격-문학의 역할
실체 중심 문학관
고전 작품에 대한 자신의 견해 정리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수용
고전 작품에 대한 의미 있는 경험 표현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생산
(2) 문학 작품에 나타난 사회·문화적 상황과 관련지어 창작 동기와 의도를 파악한다.
작품이 사회·문화적 상황의 산물임을 이해하기 - 맥락
문학 활동-문학의 수용
속성 중심 문학관
작가의 창작 동기와 의도 추론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수용
작품의 창작 의도와 사회·문화적 상황 관련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수용
(3) 문학 작품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비교한다.
해석에 관여하는 요소 이해하기 - 지식
문학의 성격-문학의 개념
활동 중심
문학관
해석의 관점과 근거 비교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수용
자신이 지지하는 해석과 그 근거 말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수용, 문학의 생산
(4) 문학 작품 해석의 근거에 유의하며 비평문을 읽는다.
작품 해석이 다양함을 이해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소통
활동 중심
문학관
해석에는 전제와 근거가 있음을 이해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소통
해석의 근거와 타당성을 평가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수용
(5) 일상의 가치 있는 체험을 문학 작품으로 표현한다.
일상에서 가치 있는 체험을 발견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수용
활동 중심 문학관
문학적으로 가치 있는 체험에 공감하고 내면화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 학의 수용
공감하고 내면화한 내용을 문학 작품으로 형상화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생산
10


(1) 문학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의미와 효과를 발견한다.
문학의 효용에 대해 이해하기 - 지식
문학의 성격-문학의 역할
속성 중심 문학관
문학 작품 읽기로 인해 나타나는 긍정적 효과들에 대해 토론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의 성격-문학의 역할
문학 작품을 읽고 자신의 삶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말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수용
(2)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개성을 이해한다.
작품에서 작가의 성격, 취미, 인생관 등이 드러난 부분 찾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수용
속성 중심 문학관
작가의 개성을 자신의 체험에 비추어 이해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수용
동일한 주제에 대해서 작가가 쓴 작품과 자신이 쓴 작품의 특성을 비교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수용
(3) 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조건에 비추어 문학 작품을 이해한다.
인간의 문제 상황에 대한 문학적 해결방안 이해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과 삶-문학과 자아, 문학과 공동체
속성 중심 문학관
문학을 통한 자신의 삶과 주위 세계를 성찰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과 삶-문학과 자아, 문학과 공동체
문학 작품의 의의를 인간의 삶의 문제 속에서 파악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과 삶-문학과 자아, 문학과 공동체
(4) 문학 작품에 대한 비평적 안목을 갖춘다.
비평은 작품에 대한 주체적인 판단임을 이해하기 - 지식
문학의 성격-문학의 갈래
활동 중심 문학관
작품에 대한 판단의 근거를 마련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수용
적절한 근거를 제시하며 비평문 쓰기 - 수용과 생산
문학 활동-문학의 생산
(5) 수용과 전승 과정에 유의하여 한국 문학의 전통을 이해한다.
문학적 전통의 개념과 의미를 파악하기 - 지식
문학의 위상-한국 문학의 범위와 역사
속성 중심 문학관
과거의 문학적 전통과 오늘날의 문학적 전통을 비교하기 - 수용과 생산
문학의 위상-한국 문학의 범위와 역사
문학적 전통의 맥락에 놓여 있는 다양한 문학 작품을 감상하기 - 수용과 생산, 맥락
문학 활동-문학의 수용
3. 리플렉션 & 질문거리
이번 과제를 하면서, 문학교육은 기존 방법의 문제점을 확실히 인식하고 새로운 방법을 모색한 점이 인상 깊었다. 하지만 새로 제시한 방법들을 적용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특히 입시 위주의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는 실질적으로 구체화하기 힘들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그런데 대화 중심 교수학습방법에서, “이상적 독자인 교사와 현실적 독자인 학생”이라는 부분이 어떤 의미를 나타내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또한 이 단계에서 오독을 수정한다고 하였는데, 이는 미리 정해진 답이 없고 개별적으로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으며, 특정 결론이나 문학적 반응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도 표준화하기 어렵다는 문학교육 평가의 난점과 모순되는 부분이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오독이라는 기준이 무엇에 의한 것인지 살펴볼 필요성이 있는 것 같다.
한편, 반응중심 교수학습방법에서 반응의 개념을 “텍스트에 의해 구조화된 경험”으로 재정립했다고 하였는데, 이 부분도 잘 이해가 안 된다. 그리고 이 방법에서는 태도측정이라는 부분도 설정해두었는데, 다른 방법들과 달리 여기에서만 따로 제시해놓은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내가 생각하기에 태도측정은 어느 방법에서건 중요하다 싶은데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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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16
  • 저작시기2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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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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