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학습지도안-교육연극을 통한 정서적 언어 사용 능력 신장이야기가 재미있어요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과 학습지도안-교육연극을 통한 정서적 언어 사용 능력 신장이야기가 재미있어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수업 연구 주제
Ⅱ. 단원 : 2-2-둘째 마당. 이야기가 재미있어요
Ⅲ. 학생의 실태
Ⅳ. 교재 연구
Ⅴ. 전개 계획
Ⅵ. 평가 계획
Ⅶ. 본시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5′)
공부할 순서와 방법 알기
역할놀이를 할 때 주의할 점 알기
역할놀이 연습하기
역할놀이 실연하기
친구들의 잘한 점 칭찬하기
인물이 한 일 말하기
T5, 역할놀이를 해 보고, 인물이 한 일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말해 보기 위해서 어떤 순서와 방법으로 공부해 볼까요?
S6, 모둠끼리 역할놀이를 연습하면 좋겠습니다.
S7, 잘 하는 모둠이 앞에 나와서 역할놀이를 하면 좋겠습니다.
S8, 인물이 한 일에 대하여 생각이나 느낌을 말해보면 좋겠습니다.
T6, 역할놀이를 잘 하기 위해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할까요?
S9, 목소리를 최대한 크게 하여 말합니다.
S10, 인물에 어울리는 목소리와 표정, 몸짓으로 실감나게 합니다.
S11, 등을 보이지 않고 친구들을 보면서 합니다.
S12, 자신이 말할 순서를 잘 지켜서 합니다.
T7, 그럼 인물에 어울리는 목소리와 몸짓, 표정으로 역할놀이를 해 봅시다.
Sn, (자신이 맡은 역할의 대사를 외어서 모둠끼리 역할놀이를 하고, 연습이 끝나면 잘 하는 모둠원에게 칭찬 스티커를 붙여준다.)
T8, 자, 이번에는 모둠별로 나와서 역할놀이를 해 볼까요?
Sn,(발표 모둠은 인물에 어울리는 목소리, 몸짓, 표정으로 역할놀이를 발표하고, 다른 모둠은 발표를 하는 동안에 관객이 되어 조용히 관람한다. )
T9, 참 잘했어요. 역할놀이를 할 때 인물에 어울리는 목소리와 몸짓, 표정을 잘 나타낸 친구를 칭찬해 볼까요?
S13, 혁순이는 얼룩소가 의심하는 목소리와 표정을 잘 나타내었습니다.
S14, 주연이는 사자가 소에게 가서 거짓말을 하는 표정이 정말 실감났습니다.
S15, 유림이는 검정소가 펄쩍 뛰는 모습을 잘 나타내었습니다.
T10, ‘소 세 마리’에 나오는 인물들이 한 일을 말해 볼까요?
S16, 사자는 소들이 서로 의심하고 미워하게 만들어서 셋 다 잡아먹었습니다.
S17, 얼룩소는 친구의 행동을 의심했습니다.
S18, 검정소도 처음에는 사자의 말을 믿지 않다가 나중에는 친구들을 의심했습니다.
S19, 누렁소는 친구를 의심하여 얼룩소를 도와주지 않았습니다.
인물 머리띠, 배경 그림
칭찬 스티커
모형딱따기(클래퍼보드)
역할놀이의 대본은 전 차시에서 학생들이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예습적 과제로 외어온다.
잘 한 점을 서로 칭찬해 줄 수 있는 긍정적인 분위기를 형성한다.
인물 카드
(4명의 등장인물)
과정
(분)
중심 내용
예상되는 발문과 응답
자료 및 유의점
문제
추구 및 해결
(25′)
토론하기
T11, 사자나 소가 한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말해 볼까요?
S20, 사자야, 넌 매우 영리해. 하지만 남을 속이는 것은 나쁜 행동이야.
S21, 소들아, 너희는 내 말만 듣고 친구를 의심하다니 정말 어리석구나.
S22, 너희들은 진정한 친구사이가 아닌 것 같아. 왜 어려움에 처한 친구를 돕지 않았니? (사자-묻기)
S23, 우리 사이의 믿음을 네가 깼잖아!
(소-답하기)
S24, 내 친구들은 절대 그렇게 말하지 않았을 거라 생각했지만, 왠지 의심이 됐어. (소-답하기)
S25, 소, 너희들은 우정이 뭐라고 생각하니?
(사자-묻기)
S26, 어려울 때 서로 돕고 기쁨과 슬픔을 함께 나누는 것이 우정 아닐까? 비록 난 그렇게 하지 못했지만 말이야. (소-답하기)
S27, 난 친구라면 항상 믿어주는 것이 우정이라고 생각해. (사자-답하기)
실물 화상기
등장인물을 여러 사람 앞에 모두 나오게 하여 앉아있는 친구들은 등장인물에게 질문을 하고 앞에 나온 등장인물이 자유롭게 답하게 한다.
모형 마이크
터치기법2(인터뷰 형식)를 사용하여 다양한 상호작용을 유도한다.
적용 발전
(8′)
나의 생각 말하기
알게 된 점 느낀 점 말하기
T12, 만약 여러분이 소였다면 어떻게 행동 했을까요?
S28, 저는 다른 소들을 끝까지 믿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힘을 합쳐야 사자한테 잡아먹히지 않기 때문입니다.
S29, 사자가 아무리 꾀를 써서 거짓말을 해도 친구들을 믿고 도울 것입니다.
T13, 내가 소였다면 어떻게 행동했을지 역할 놀이를 해 볼까요?
Sn, (각자의 생각대로 역할놀이를 해 보고, 지원자들이 나와서 즉흥극을 만들어 발표해 보고 감상 하도록 한다.)
T14, 역할놀이와 인물이 한 일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말해보는 활동을 하고 나서 느낀 점을 말해 볼까요?
S30, 역할놀이를 할 때는 인물에 어울리는 목소리, 몸짓, 표정으로 말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S31, 역할놀이를 해 보니 인물이 한 일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쉽게 말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S32, 친구 사이의 진정한 우정이란 무엇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과정
(분)
중심 내용
예상되는 발문과 응답
자료 및 유의점
과제
파악
(2′)
차시 예고
예습적 과제 파악하기
T15, (ICT 자료를 제시한 후) 다음 시간에 공부할 내용을 말해 볼까요?
S33, 그림을 보고 글의 뒷부분을 상상해 보면 좋겠습니다.
S34, 글의 뒷부분을 상상하여 이야기를 꾸며보면 좋겠습니다.
T16, 그럼 다음 시간 공부를 위해 어떤 예습적 과제를 해 오기로 할까요?
S35, 내가 한 명 더 있었으면 하고 생각한 적이 있는지 기억을 떠올려 오면 좋겠습니다.
S36, ‘내가 한 명 더 있었으면’을 읽어오면 좋겠습니다.
T17, 좋아요. 다음 시간 공부를 위해 ‘내가 언제 한 명 더 있었으면’ 했는지 생각해 오기로 합시다.
Sn, 감사 합니다.
ICT 자료
(옹고집전)
6. 형성 평가 계획
평가 관점
시기
방법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한 일을 알고 있는가?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보고, 인물이 한 일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말할 수 있는가?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에 어울리는 목소리, 몸짓, 표정으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니는가?
학습활동 중
학습활동 중
학습활동 중
관찰
관찰
관찰
7. 판서 계획
판 서 계 획
단원 : 둘째 마당. 이야기가 재미있어요
2. 상상의 나라
〈공부할 문제〉
역할놀이를 해 보고, 인물이 한 일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여 봅시다.
역할놀이 연습
역할놀이 실연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인물이 한 일
사자
얼룩소
검정소
누렁소
  • 가격2,800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18.03.25
  • 저작시기201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078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