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에 관한 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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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교육에 관한 개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1. 문학교육 이론의 역할
2. 문학교육 이론의 범주

Ⅱ. 문학교육의 목표분석
1. 문학교육 목표분석의 의의
2. 문학교육의 항존적 목표와 현존적 목표
3. 문학교육의 주요 목표들

Ⅲ. 문학교육의 내용구성
1. 문학교육 내용구성의 유형
2. 문학교육 내용구성의 원리
3. 문학교육 내용구성의 이원적 요소
4. 문학 교육의 목표와 내용

Ⅳ. 문학교육의 교수․학습 전략
1. 문학 교수․학습의 특성
2. 문학 교수․학습의 일반절차 모형
3. 문학 교수․학습의 목표별 모형
4. 문학영역에 유용한 교수․학습 모형
5. 제 7차 교육과정에서 권장하는 교수-학습 모형
6. 문학수업의 역동성을 강화하는 활동

Ⅴ. 문학교육의 평가 및 소환
1. 문학영역 평가의 특수성
2. 목표중심 평가
3. 탈목표적 평가
4. 문학영역의 평가문항 제작

Ⅵ. 문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Ⅶ. 현재 문학교육의 문제점 대안 방안

본문내용

결과평가만이 아닌 과정평가와 수행평가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함
이해의 과정이 작품에 대한 의미화 과정임
과정평가는 즉흥성과 임의성이 배제되고 전체 평가계획의 입안단계부터 일정한 비중 을 부여하여 계획성이 있게 구안되어야 함
마. 평가의 누가적 기록
활동평가는 의도에 비해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어려움
합리적 기준을 사전에 마련하고 일관되게 적용
2. 목표중심 평가
(1)목표중심 평가시 고려할 점
가. 단원목표를 반드시 전체 목표체계와 관련하여 파악·운용
나. 작품단위의 목표를 고려
· 문학교육의 목표는 작품 그 자체이므로 작품의 수용을 목표의 준거로 삼음
다. 분화된 목표들을 관련성이 있는 것끼리 통합하여 그것을 평가목표로 재구성
· 작품의 총체적 수용을 도움
라. 인지적 목표와 정의적 목표의 자연스러운 융합을 추구
· 문학 텍스트가 인지적 대상이면서 정의적 작용에 의해 의미가 구체화되므로
3. 탈목표적 평가
(1)목표라는 형식을 의도적으로 벗어나 기존의 형식체계 속의 목표개념을 지양하는 것
(2)탈목표적 상황 - 목표개념 없이 즉각적으로 학생들의 표현활동이 제시되는 상황
(3)개별적 감수성에 의한 자기 발견적 문학경험 자체가 목표가 되어야 함
(4)이상적 지표이나 구체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실제모형이나 잣대를 제시하기 힘듦
4. 문학영역의 평가문항 제작
(1)지필평가 - 성취결과로서의 지식을 객관적으로 측정
가. 답지 선택형 문항
표준화 검사에서 많은 수의 학생을 객관도 높게 평가할 때
학생들의 반응을 수동화하고 제한함
단순지식이나 사실의 기억이 아닌 문항의 기술적 탐구를 통해 질을 검증
나. 단답형 문항
전체적으로 탐문과 탐구의 과정에 참여하는 능력을 평가할 때
문항들이 일정하게 모여서 하나의 계열을 이루면서 지식이나 경험의 계열적 완결성을 평가하고자 할 때
다. 서술형 문항
학생들의 문학이해의 수준, 감상의 밀도와 성향, 내면화 능력을 기술하는 방향으로 이 루어지도록 함
형식은 지필평가나 내용은 수행평가의 성질을 지님
(2)수행평가(performance)-문학학습 활동 그 자체, 과정에 대한 개별적 피드백을 중시
가. 문학영역 수행평가의 원리
평가의 내용 중에서 수행평가 내용요소를 선정
· 수행성이 두드러지면 동시에 의미있는 활동을 선정
내용요소에 평가기준을 설정하여 준거를 상세화해야 함
· 평가준거가 판단에 이르기까지 타당성 공정성을 유지해야하므로 과정이나 질을 평가 하도록 준거를 상세화 함
나. 문학영역 수행평가의 원리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감상·태도의 평가에서 포트폴리리오 방법을 활용
다. 수행평가를 위한 교육과정 분석
문학교육에서는 인지적 기능의 유목들을 지나치게 상세화하는 것이 부적합함
문학경험이 삶과 대응되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수용되므로 상세화할 경우 문학 경험의 총체성을 구현하기 어려움
수행평가의 타당성을 부각
교육내용의 계열을 전체적으로 조망하므로 학생에게 의미있는 수행평가가 됨
라. 수행평가의 적용과 소환
교사평가 - 학생의 수준을 총체적으로 파악
학생 상호평가 - 학생이 한 활동에 대한 소집단 토의형태를 가짐
- 문학활동에 대한 반응으로 문학을 함께 공유하는 장을 마련함
자기평가 - 자신이 한 활동에 대한 스스로 판단함으로써 현수준을 인식하고 자신의 미흡한 점을 점검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정하는 과정을 통해서 다른 활동에 전이를 도움
Ⅵ. 문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문학을 가르친다는 것은 한마디로 학생들로 하여금 문학을 체험하게 하여 학생 스스로 문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문학적인 체험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가도록 하는 것이다. 기존의 작품 내용이나 형식, 구조, 장르에 대한 지식교육이나 언어기능에 관련한 문학교육 방법보다는 문학작품을 통한 어린이의 창조적 사고력을 자극하고 언어를 형상화하는 방법으로 초등학교 어린이의 특성에 맞게 지도해야 한다.
교사 자신이 학습자가 수행하는 문학 활동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문학을 사랑하고 스스로 실천하는 문학교사라야 문학을 제대로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교사들은 교재를 구태 의연한 방식으로 이해해서는 안된다. 교재는 교수 학습의 목표와 방법을 예시하는 하나의 보기일 따름이지, 교과서를 완전한 모범의 의미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구체적으로 교실 수업에서 요구되는 자료들을 교사들이 직접 재구성해서 가르쳐야만 한다. 그러나 현재 초등 교사들의 교재의 재구성을 쉽게 용납하지 않는다.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는 있으나, 그것은 힘들다. 교사들은 잡무도 많고, 그뿐 아니라 전과목을 가르쳐야 한다는 부담도 크며, 수업 시수 또한 만만치 않다. 거의 모든 초등 교사들이 심지어 교사용 지도서를 살펴볼 시간조차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을 이해한다면, 교사들에게 교재의 재구성을 당위로 요구한다는 것 불가능하다. 그렇다고 어떠한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는 것 역시 직무를 유기하는 것이다. 그러나 작은 부분이라도 할 수 있는 만큼 바람직한 자료를 재구성하여 공유해 나가는 공동의 노력을 한다면 문제 사태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Ⅶ. 현재 문학교육의 문제점 대안 방안..
현재 존재하고 있는 많은 문학 교육지식들은 축소되어야 한다. 특히 이제 막 읽은 이야기가 무엇인지도 명료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저학년 아이들에게 인물의 성격을 묻는다거나, 이야기의 전개 과정을 파악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무리다. 그저 읽는 행위 자체에 몰두할 수 있어야 하며, 읽은 결과를 표현할 수 있으면 괜찮다고 본다. 적어도 저학년까지는 문학 교육 과정의 내용은 좋은 작품을 읽는 것으로 충분하다.
디지털 시대의 문학교육에도 발맞춰 문학 작품 중 영화, 연극, 애니메이션으로의 전환에 토대가 된 작품을 선정하여, 동일한 서사적 맥락이 다른 예술장르로 변용되는 과정과 그 차이점을 안다. 이렇게 함으로써 디지털 상상력의 시대에도 문학적 상상력이 필요함을 느끼게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참고문헌 ----------------------------------------------
1. 천경록 외, 초등국어과교육론, 교육과학사, 2003,
2.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3,
3.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5-1, 교육인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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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29
  • 저작시기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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