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와 간판의 연관성, 꽃마다 색깔이 다른 이유, 전통음식에서의 색 이용, SK기업의 별색규정, 단풍색깔이 나무마다 다른 이유, 쇠고기의 변색이유, 김춘수 시에 나타난 색채 원형심상, 디스플레이의 색채연출,색채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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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색채와 간판의 연관성, 꽃마다 색깔이 다른 이유, 전통음식에서의 색 이용, SK기업의 별색규정, 단풍색깔이 나무마다 다른 이유, 쇠고기의 변색이유, 김춘수 시에 나타난 색채 원형심상, 디스플레이의 색채연출,색채 배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색채와 간판의 연관성
1. 색의 명시도
2. 배색의 방법
1) 색상배색
2) 톤배색
3) 통일배색
4) 돌출배색
5) 그라데이션(Gradation)배색
6) 세퍼레이션(Seperation)배색

Ⅱ. 꽃마다 색깔이 다른 이유
1. 카토티노이드 색소란 무엇인가?
2. 안토시안 색소는 무엇인가?
3. 엽록소란 무엇인가?

Ⅲ. 전통음식에서의 색 이용

Ⅳ. SK기업의 별색규정
1. 별색규정
2. 4원색규정

Ⅴ. 단풍색깔이 나무마다 다른 이유

Ⅵ. 쇠고기의 변색이유

Ⅶ. 김춘수 시에 나타난 색채 원형심상
1. 색채의 분포
1) 어둠의 색채(밤, 죽음)
2) 밝음의 색채
2. 계절 및 사물과의 상관
1) 봄
2) 여름
3) 가을
4) 겨울

Ⅷ. 디스플레이의 색채연출
1. 색채 효과
2. 색채 계획
3. 색채 분류
4. 색채 연출
1) 매장만의 독특한 색 연출
2) 계절감이 있는 색
3) 유행색의 사용
4) 색의 명시성
5) 자극을 주는 색과 침착하게 하는 색
6) 색의 전진성과 후퇴성
7) 색의 중량감과 경량감
8) 테마컬러, 서브컬러, 악센트 컬러의 조화
9) 색채 조절
5. 색채 배색
1) 같은 계통색의 배색(동계색 배색)
2) 비슷한 색의 배색(유사색 배색)
3) 이색 배색(90도 배색)
4) 보색 배색(180도 배색)
5) 파스텔 배색
6) 무채색 배색

참고문헌

본문내용

야 한다. 원하는 색채연출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항상 조명을 고려해야 하며, 도료에 의한 색채, 색 광선에 의한 색채, 재료 자체의 텍스츄어가 복잡하게 얽혀서 만들어내는 색채 등에 대해서 여러 각도에서 연구해야 한다.
1) 매장만의 독특한 색 연출
개성적인 매장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같은 색조를 매회 시리즈로 연관시켜 연출함으로써 그 매장만이 갖는 독특한 색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2) 계절감이 있는 색
춘하추동의 계절감을 느끼게 하는 색채는 디스플레이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패션매장에서는 계절에 더욱 민감할 뿐만 아니라, 계절에 따라 구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계절감을 살린 색상은 의외로 신선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3) 유행색의 사용
패션에서 시작된 유행색은 대체로 새로운 상품 자체에 나타나 있는 경우가 많다. 상품이 유행색으로 되어 있을 경우 배경이나 진열기구 등에 많은 영향을 끼치므로 그 특징을 잘 살릴 수 있어야 한다.
4) 색의 명시성
멀리서도 잘 보이는 색과 가까운 데서도 분명치가 않은 색이 있다. 잘 보이는 정도를 명시도라 하는데 명시도가 높은 배색을 사용하면 기능적이기는 하나, 지나치게 명시도가 높은 경우 격이 낮은 배색이 되기 쉬우므로 유의해야 한다.
5) 자극을 주는 색과 침착하게 하는 색
난색계의 색상은 자극적이므로 극적효과를 노리는 디스플레이나 이벤트 디스플레이에 많이 사용된다. 한색계의 색상은 진정효과가 있어 침착함을 유도시키기 때문에 안정감을 필요로 하는 매장의 배경색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6) 색의 전진성과 후퇴성
일반적으로 난색은 앞으로 돌출해 보이고 한색은 후퇴해 보이므로 매장에서 배경색을 한색으로 하면 실패할 확률이 적다. 반면 난색을 배경색으로 사용하면 배경이 돌출해 보여 주제가 되는 상품이미지를 저하시킬 수 있다.
7) 색의 중량감과 경량감
어둡고 명도가 낮은 색은 무겁게 보이고, 밝고 명도가 높은 색은 가볍게 느껴진다. 스포츠웨어, 아동복 매장 등은 눈에 띄는 경쾌한 경량감이 필요하고, 신사복 등 중후함을 나타내는 매장에서는 중량감을 느낄 수 있는 색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8) 테마컬러, 서브컬러, 악센트 컬러의 조화
상품을 강조하고자 할 때는 많이 팔아야 할 상품의 색을 테마 컬러로 정하고, 다음 서브컬러와 악센트 컬러의 상품을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테마컬러, 서브컬러, 악센트컬러의 3색 조화는 60:30:10 정도의 비율이 적당하다.
9) 색채 조절
디스플레이에 있어서 단순히 보여 지는 색채만을 생각할 수는 없다. 시각적인 것, 심리적인 것, 생리적인 것, 미적인 것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이 상호 관련되어 있으므로 종합적인 색채 조절을 고려해야 한다.
5. 색채 배색
소비자의 상품 구매동기 중에는 색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므로 찾고자 하는 색채를 빨리 식별해 내고 고르기 쉽게 하는 것이 고객에 대한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노란색은 노랗다를 비롯하여 노르스름하다, 노리끼리하다, 샛노랗다 등 여러 가지로 표현되어 질 수 있다. 따라서 노란색끼리 밝기의 순서대로 배열하면 비교 구매를 돕는 것은 물론 시각적으로 정돈된 매장을 만들어 준다. 색채 배색은 쇼윈도나 스테이지 등의 연출 부위보다는 실제로 상품의 판매가 이루어지는 진열부위(IP)에서 더 유용한 방법으로 선반, 행거, 케이스 내부 등에 주로 활용된다. 색채 배색 중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것은 색상환대로 조합하는 것이다. 그러나 기본 색상환에 포함되는 색 이외에도 상품의 색은 중간색과 무채색이 있고, 특수한 색도 고려해야 할 경우가 있으므로 색채 배색에 앞서 먼저 해야 할 일은 상품의 특징을 파악하는 일이다.
1) 같은 계통색의 배색(동계색 배색)
무채색의 상품은 흰색과 검정 그리고 그 사이에 있는 다양한 세이드(shade)의 회색을 사용하여 무채색끼리의 조화를 얻을 수 있다. 또 베이지색 블라우스를 연출할 때 같은 색의 재킷과 구두, 연 베이지의 스카프와 핸드백 등을 함께 배색하는 것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색의 변화가 거의 없어 단조롭고 가벼운 느낌이 들지만 은은한 매력과 세련된 감각을 더해 주기도 한다.
2) 비슷한 색의 배색(유사색 배색)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된 색의 간격이 30도가 되는 색으로 빨강과 주홍, 노랑과 연두, 파랑과 보라 등의 배색을 말한다. 비슷한 색들끼리 명도와 채도가 같을 때는 아름다운 조화를 얻을 수 있으며 시즌감을 강조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3) 이색 배색(90도 배색)
90도가 되는 4가지 색상을 배색하면 아주 화려한 배색이 되는데, 디스플레이를 할 때 90도 배색을 이용하면 눈에 띄기 때문에 배분에 주의해서 신선함을 주도록 한다. 예를 들면 황록과 청록에다 흰색을 첨가시킨 배색은 신록의 계절을 연출할 때 효과적이다.
4) 보색 배색(180도 배색)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두 개의 대비되는 색상의 조화로 빨강과 초록, 주황과 파랑, 노랑과 보라를 들 수 있다. 보색은 상대의 색을 돋보이게 하는 특성을 가지므로 강한 이미지를 심어 주는데 효과적이며 특히 채도가 높은 색의 조화는 모던한 느낌을 준다.
5) 파스텔 배색
파스텔색은 모든 색이 흰색으로 지배되기 때문에 부드럽고 로맨틱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유아복, 봄옷 등의 디스플레이에 이용되고 있다. 파스텔색은 강한 색이나 어두운색에 잘 조화되므로 함께 배색하면 효과적이다.
6) 무채색 배색
흰색, 회색, 검정색의 무채색을 기조색으로 해서 유채색과 배색하는 방법은 별 무리 없이 조화를 이룬다. 예를 들어 검정과 흰색을 기조색으로 해서 빨강을 악센트 컬러로 첨가시키면 야한 느낌을 나타낼 수 있다.
참고문헌
○ 김훈철, 장영렬 저(1998), 컬러 마케팅 전략, 다정원
○ 김상희 저(2009), 음식과 색채, 대왕사
○ 김현(1989), 김춘수와 시적 변용, 김춘수시 연구, 학문사
○ 이지은(2006, 10, 19), 한국 대표기업 밀착연구① SK, 동아일보
○ 최민구, 차세대 디스플레이 산업 정책방향(논문)
○ IRI 색채연구소(2004), 감성만족 컬러 마케팅, 영진닷컴

키워드

색채,   색깔,   ,   색상,   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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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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