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조선시대 음악 여악
Ⅱ. 조선시대 음악 만횡청
Ⅲ. 조선시대 음악 잡가
Ⅳ. 조선시대 음악 시조
참고문헌
Ⅱ. 조선시대 음악 만횡청
Ⅲ. 조선시대 음악 잡가
Ⅳ. 조선시대 음악 시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을 기반으로 한 자연 풍경이나 애정 등을 노래하였다. 16세기에 들어서는 사림파들을 중심으로, 자신의 유학적 이념을 드러내거나 강호 자연에 묻혀 사는 즐거움을 노래하기 위해 단형 시조의 형태에 만족하지 않고 여러 수의 시조를 동일한 제목 아래 잇달아 노래해 나가는 연시조의 형태도 생겨나게 되었다.
그러나 조선후기에 사회의 안정이 흔들리면서 해학적이고 풍자적인 서민정신이 대두하였는데, 이에 따라 시조에서도 응축적인 단형 시조 형식이 붕괴되고 특정 장이 장형화하는 사설시조 형식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사설시조는 주로 이름 없는 평민 가객들에 의해 창작된 것이 대부분으로, 형식적 파격과 함께 내용도 기존의 단형 시조에서는 볼 수 없었던 민중의 자유롭고 발랄한 감정이나, 현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실을 소재로 하여 참신하고 기발하게 표현한 것이 많다.
참고문헌
권민정 / 연산조의 여악에 대한 고찰, 한국음악학논집 제1집
김제현 / 시조문학론, 예전사, 1992
송방송 / 한국음악통사, 서울 : 일조각, 1984
이용일 /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 1995
이만규 / 조선교육사I, 서울 : 거름, 1881
최완기 / 조선시대사의 이해
그러나 조선후기에 사회의 안정이 흔들리면서 해학적이고 풍자적인 서민정신이 대두하였는데, 이에 따라 시조에서도 응축적인 단형 시조 형식이 붕괴되고 특정 장이 장형화하는 사설시조 형식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사설시조는 주로 이름 없는 평민 가객들에 의해 창작된 것이 대부분으로, 형식적 파격과 함께 내용도 기존의 단형 시조에서는 볼 수 없었던 민중의 자유롭고 발랄한 감정이나, 현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실을 소재로 하여 참신하고 기발하게 표현한 것이 많다.
참고문헌
권민정 / 연산조의 여악에 대한 고찰, 한국음악학논집 제1집
김제현 / 시조문학론, 예전사, 1992
송방송 / 한국음악통사, 서울 : 일조각, 1984
이용일 /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 1995
이만규 / 조선교육사I, 서울 : 거름, 1881
최완기 / 조선시대사의 이해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