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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미술(우리나라미술)의 해학미, 한국미술(우리나라미술)의 모더니즘, 한국미술(우리나라미술) 자연주의, 한국미술(우리나라미술) 추상미술, 한국미술(우리나라미술) 불교미술, 한국미술(우리나라미술) 생활미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국미술(우리나라미술)의 해학미

Ⅲ. 한국미술(우리나라미술)의 모더니즘

Ⅳ. 한국미술(우리나라미술)의 자연주의

Ⅴ. 한국미술(우리나라미술)의 추상미술

Ⅵ. 한국미술(우리나라미술)의 불교미술

Ⅶ. 한국미술(우리나라미술)의 생활미술
1. 주칠 3층장
2. 한옥의 대문
3. 진경 산수화(조선 후기의 회화)
1) 진경 산수화
2) 풍속화
3) 민화
4. 서예
5. 청화 백자
6. 조선 후기의 건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차지하는 예술적 천재성은 곧 불교를 바탕으로 이룩된 종교미술에서 만날 수 있다. 그 가운데 건축과 조각이 종합체로서 우리 고대문화의 대표적 문화유산은 역시 토함산 석굴암이라 할 것이다. 물론 불교문화재에 대한 인식이 유독 석굴암에만 국한될 성질의 것이 아니라 전국 산하 도처에 자리한 사원과 그 안의 불탑과 불상들까지도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이들 조형작품으로서의 문화재란 곧 교화를 위한 방편적 소산일 수 있으나 이 방편적 조형체가 바로 한민족의 심성을 대변하고, 동시에 우리민족이 살아온 추이를 짐작하게 하는 문화적 자산이라는 데 그 중요성이 있다. 또한 한국의 불교문화재가 지니고 있는 진정한 가치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이들이 대부분 불교의 사상과 가르침을 바탕으로 창의적 정신세계를 이룩해 나갔다는 데 있다. 불교문화의 본색은 거의 모두 주생활의 범주에 넣을 수 있는 건축장엄에서 찾을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건축장엄이란 곧 불교의 신앙대상인 불탑과 불상이 기분이 되지만 불탑은 도량 외부를, 그리고 불상은 건조물의 내부를 장엄하게 한다. 즉 불탑은 불사리에 따른 건축장엄이고, 불상에 대한 신앙은 곧 불전의 건축장엄으로서 이해된다. 그러므로 이들 탑상을 봉안한 사찰을 일러 당탑가람이라 하는 것 역시 불교의 신앙과 예술을 동시에 느끼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의 고대문화재는 거의 대부분 불교를 그 내용으로 하고 있으므로 한국문화의 이해란 곧 불교의 이해에 그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그럼 여기서 불교의 이해를 위하여 불교의 건축과 불탑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자. 한국의 불교미술 중 불교건축과 탑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오늘날 우리들이 대할 수 있는 불교의 문화유산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됐다.
이러한 문화유산은 모두 선인들의 믿음과 정성의 결정체라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그 조성배경과 함께 실상을 이해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왜냐하면 민족문화의 근간이 불교에 있고, 또 이에 대한 가시적 접근이란 오로지 조형문화재로서의 불교미술과의 만남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불교미술을 통하여 선인들의 정신적 귀의처를 만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큰 행복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고대문화에 대한 연민의 정을 지닌 사람이라면, 이러한 문화재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보호정책과 함께 그 가치를 인식해야 할 것이다. 문화재는 한 번 파괴되면 다시 돌이킬 수 없는 필연적 운명을 지니고 있다. 이 같은 운명을 거부할 때 우리의 미래는 다시 돌이킬 수 없는 과오를 범할 수밖에 없다. 인간의 가치는 인간 스스로의 행위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문화유적의 관리 역시 우리 모두의 현명한 판단에 달려 있다. 후회 없는 삶, 그것만이 문화유적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기에 더욱 그러하다.
Ⅶ. 한국미술(우리나라미술)의 생활미술
1. 주칠 3층장
조선시대 여인들이 옷을 넣어 두던 가구이다. 안정된 비례와 화려한 색이 주는 장식성에서, 미술을 실생활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음을 알려 준다.
2. 한옥의 대문
동선의 아름다움을 강조한다. 화려한 색과 친근감 있는 형태에서 대문 같이 집에도 미술을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3. 진경 산수화(조선 후기의 회화)
진경 산수화, 민화, 풍속화 등
1) 진경 산수화
우리 산수를 사실적으로 표현--정선(인왕제색도, 금강전도)
2) 풍속화
당시의 생활 모습과 풍속을 사실적으로 표현
ㄱ. 김홍도, 김득신 : 서민들의 생활 모습 표현
ㄴ. 신윤복 : 도시 양반의 풍류와 부녀자의 풍습 묘사
3) 민화
이름 없는 화가들의 작품, 서민의 생활 감정.신앙과 관련된 내용 표현
4. 서예
김정희가 독자적인 추사체 개발
5. 청화 백자
서민적 감각 표현, 실용적 공예품 유행 -- 양반뿐만 아니라 서민들도 사용. 소박한 색조(흰 바탕에 푸른 색 그림), 아름다운 선, 실용품, 목공예품, 죽세 공품, 나전 칠기 등의 제작 기술 발달.
6. 조선 후기의 건축
화엄사의 각황전, 금산사의 미륵전, 법주사의 팔상전, 수원의 화성(정약용이 고안한 거중기 사용)
참고문헌
국립현대미술관(2000), 한국현대미술의 시원, 삶과꿈
권중서(2010), 불교미술의 해학(사찰의 구석구석), 불광출판사
권택영 저(1990),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 자연주의에서 미니멀리즘까지, 서울 : 민음사
김병종 저(1994), 미술강의, 통나무, 서울
김수영역(1995), 재미있는 미술 공부, 서울 : 교육과학사
이필곤(1994), 세계미술용어사전, 중앙일보사(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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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4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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