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B형)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지능창의성이론, 창의성지능이론, 지능과창의성이론비교-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간과심리B형)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지능창의성이론, 창의성지능이론, 지능과창의성이론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개념 정리
1. 지능에 관한 정의의 유형
2. 지능의 발달
3. 창의성의 정의
4. 창의성의 개념
5. 창의성의 유형

Ⅲ.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정리
1. 스텐버그(Sternberg)의 지능의 삼원론(성공지능)
2. 길퍼드(길포드)의 3차원 지능구조
3. 카텔(Cattell)의 지능이론
4. 골먼의 감성지능
5. 스켐프 지능모델
6.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7. 창의성에 관한 이론 정리

Ⅳ.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2개 비교

Ⅴ. 맺으며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관점에서 특징 지워질 수 있다.
Mellou(1996)는 창의성의 개념을 정의함에 있어 다음의 두 가지 기본 조건을 제시하였다. 첫째, ‘개인-상황 간의 호혜적 상호 작용 조건’으로 개인의 독창적인 창조는 특정한 특성과 능력, 그리고 사회 환경적 조건에 의해 좌우되며 이러한 독창적인 창조는 피드백 과정을 통해 사람들과 그들의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즉 창의적 행동을 복잡한 “개인-상황” 간의 상호 작용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두 번째 조건은 ‘변환-상상-환상 조건’으로서 개인-환경 상호 작용 기간 동안 혹은 그 이후에 개인들은 문화가 제공하는 정보를 수용 기간 동안 혹은 그 이후에 개인들은 문화가 제공하는 정보를 수용하여 그것을 변환시킨다. 개인과 이전의 창의적 행동간 상호 작용에서 얻은 것을 수정하기 위해 상상과 환상은 변환이 관련되는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다. 즉 무엇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행의, 크기의 변화, 이동, 합성 등의 행위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창의성이란 개인-상황 간의 상호 작용(상호 작용 하는 개인-상황의 기본적 조건과 개인의 활동에서 동시에 작용하는 변환-상상-환상이 결합하는 과정)으로서, 이 두 조건은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다.
Ⅳ.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2개 비교
※스텐버그와 길퍼드의 이론은 지능에 국한된 이론이 아닌,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임.
(스텐버그와 길퍼드)
스텐버그는 스텐버그의 성공지능에서 창의능력은 문제해결안을 창출하는데 요구되는 것이다. 창의적인 사람은 전형적으로 아이디어를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사람이다. 창의능력은 종래의 IQ와 최소한 구분되는 능력이며 어느 정도 영역특수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스텐버그는 실제능력을 실생활의 적응기술과 관련되고 사람마다 정도의 차이를 보인다는 점에서 성공지능 개념 안에 포함시킨다. 창의능력도 대부분 사람들의 직업상 문제나 현실적 적응을 위한 경우에 필요하고 급격하게 변화하는 새로운 문명사회에서의 적응을 위해 필요한 것이라면 지능의 일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창의적인 사람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표현하고 기존의 것을 변환시키거나 다양한 활동에 호기심을 나타내며,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고 틀이나 규범 등에 얽매이려 하지 않는 특성이 있다. 창의성에 대한 암시적 이론의 내용은 지능에 대한 암시적 이론과 다소 중첩되는 면이 있으나 정도 차이를 나타낸다. 창의성이란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능력으로 지능의 세 측면-창의·분석·실천-을 적절히 응용하며 이들 사이에 균형을 잡는 과정이다. 이 지능의 세 측면을 잘 활용하면 성공지능이 된다. 창의성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창의적 지능이다. 이는 주어진 것을 뛰어넘고 새롭고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능력이다. 진정으로 창조적인 사람이 되려면 창의적, 분석적, 실천적 지능 이 세 측면을 고루 조화시켜야 한다. 창의적 태도도 창조적 사고능력 못지않게 중요하다.
길퍼드는 지능 모형(SI)이론에서 지능의 세 가지 기본 차원들이 한 입방체를 형성한다고 보고 그 차원들을 조작, 내용, 산출로 규정하였다. 조작은 다시 인지, 기억,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평가로 나누었고, 내용은 수식, 상징, 의미, 행동으로 규정하였다. 확산적 사고가 창의성에 가장 관계가 있으며, 문제에 대한 새로운 대답을 산출하는 것과 관련된다. 확산적 생산은 단지 지능의 5개의 조작차원의 요소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창의성은 지능의 부분집합으로 볼 수 있다. 길퍼드는 지능 모형에서 창의성에 관련된 면이 전형적으로 전통적인 지능 검사로 측정되지 않는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확산적 사고를 측정하기 위한 지능 검사의 타당도가 낮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고, 혹은 내용의 차원에 내포되어야 할 창의성에 관련된 면들이 누락되어 있기 때문으로도 보인다.
Ⅴ. 맺으며
지능과 창의성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 그 관계에 대해서도 학자 마다 의견이 분분하다. 먼저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논의 중, 창의성과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창의성은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학습에 의하여 습득할 수 있는 영역이라는 것이다. 또한 지능과 창의성은 상관관계가 없다는 의견이 있다. 지능이 높고 낮음은 창의성발달에 그다지 관련이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지능과 창의성이 서로 다른 것이지만 어느 정도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어느 분야의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그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서 음악에서 바이올린이라는 악기를 사용하여 창의적인 성취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바이올린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악보는 어떻게 봐야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자신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지능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한 보편적으로 어떤 일을 하던지 간에 최소한의 지능이 있어야 창의력도 발휘 할 수 있다.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관계는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가 있어왔지만 아직까지 뚜렷하게 그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밝히지는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의력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에 사로잡혀 아동을 교육하는데 있어 잘못된 방향이 제시되는 경우가 많다. 지능과 창의력의 상관관계에 지나치게 얽매이기보다, 아동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올바른 성장의 밑거름이 되어야할 것이다.
Ⅵ. 참고문헌
1. 김명희,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2. 하워드 가드너 저, 문용린 외 1명 역, 다중지능, 웅진지식하우스, 2007.
3.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4. 김상윤, 아동발달, 학지사, 2010.
5. 최경숙,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2006.
6. 최경숙송하나, 발달 심리학, 교문사, 2010.
7. 하대현, 성공 지능이론의 구인타당성, 안암교육학회, 2009.
8. 공윤정이대식 외 3명,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9. 안주연, 다양한 재료가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2009.
10. 임규혁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 가격3,0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1.09.27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45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