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미술][라파엘로 산치오]르네상스 미술의 기원, 르네상스 미술의 화파, 라파엘로 산치오의 작품특징, 라파엘로 산치오의 고전주의, 라파엘로 산치오의 조각, 라파엘로 산치오의 영향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르네상스 미술][라파엘로 산치오]르네상스 미술의 기원, 르네상스 미술의 화파, 라파엘로 산치오의 작품특징, 라파엘로 산치오의 고전주의, 라파엘로 산치오의 조각, 라파엘로 산치오의 영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르네상스 미술의 기원

Ⅲ. 르네상스 미술의 화파
1. 르네상스 - 피렌체 화파
2. 르네상스 - 움부리아 화파
3. 르네상스 - 베네치아 화파

Ⅳ. 라파엘로 산치오의 작품특징

Ⅴ. 라파엘로 산치오의 고전주의

Ⅵ. 라파엘로 산치오의 조각

Ⅶ. 라파엘로 산치오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르조네·티치아노·피옴보, 에밀리아파의 코레지오, 시에나파의 소도마 등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실현한 업적을 계승하고, 고대미술에서도 많은 것을 배워 대상을 주관적으로 잘 순화하여 우연적이고 특수적인 것을 제거, 고전적 이상을 추구하여 여기에 고전양식의 전성기를 구축하였다. 이때가 전성기 르네상스라고 하는 16세기 초의 4반기(四半期)이다. 그 중에서도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티치아노, 코레조는 이 시기의 대표적 미술가로서 각자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못지않는 개성적인 고전적 예술을 이루어놓았다.
Ⅶ. 라파엘로 산치오의 영향
라파엘로는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함께 르네상스의 고전적 예술을 완성한 3대 천재 예술가의 한 사람이다. 그의 초기 작품은 청순한 색채와 감미로운 음악적 리듬이 보이며, 격정이나 위대성을 강조하지 않고 부드러운 매력을 나타내려 하였다. 그는 페루지노의 기풍을 익혀 “성모대관”, “그리스도의 책형”, “성모의 결혼”등은 페루지노의 그림이라 착각할 정도이다. 그러나 공간처리나 환상적인 표현에는 그의 스승에게서 볼 수 없는 신선미를 지니고 있었다. 그 이후에 그는 바르톨로메오의 장대한 화면 구성과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명암법을 배워 페루지노의 화풍을 탈피하여, 피렌체의 화풍으로 발전하였다. 그가 그린 초상화를 보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성모의 자태나 피라미드형 구도에서도 역시 그렇다.
나아가 “그리스도의 매장”에서는 미켈란젤로의 선의 움직임까지 모방하였다. 그러나 그는 선인의 기법을 자기의 것으로 소화하여 화면 구성에 있어서의 선의 율동적인 조화라든지 인물태도의 고요함이나 용모의 청순함 등에는 언제나 독자성을 나타내었다. 곧 라파엘로의 예술은 전성기 르네상스의 특징을 모두 집약해 놓은 것이다. 그는 비록 짧은 생애를 살았지만 그가 남긴 많은 걸작은 19세기 전반까지 미술사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김태(1976), 라파엘로, 금성출판사, 서울
곰브리치(1998), 서양 미술사, 예경
김현수(1992), 르네상스 시대의 명화를 통해 본 복식에 관한 연구 :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작품을 중심으로, 성신여대 산업대학원
로자 마리아 레츠 저, 김창규 역(1991), 르네상스의 미술, 예경산업사
스테파노 추피 지음, 이화진 옮김(2005), 천년의 그림 여행, 예경
퍼거슨·W. K, 진원숙 역(1991), 르네상스사론, 집문당
  • 가격5,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10.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2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