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전문가시스템
Ⅰ. 전문가시스템의 의의
Ⅱ. 전문가시스템의 특성과 구조
1. 지식 베이스
2. 소프트웨어
1) 추론기관
2) 기타의 소프트웨어
3) 하드웨어
4) 입력
Ⅲ. 전문가시스템의 기능
1. 기능
2. 전문가 시스템 기술의 한계
Ⅰ. 전문가시스템의 의의
Ⅱ. 전문가시스템의 특성과 구조
1. 지식 베이스
2. 소프트웨어
1) 추론기관
2) 기타의 소프트웨어
3) 하드웨어
4) 입력
Ⅲ. 전문가시스템의 기능
1. 기능
2. 전문가 시스템 기술의 한계
본문내용
해
볼 수 있다.
첫째로 인간과 같이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들어 낼 수 없다는 점이다.
전문가 시스템은 다소 반복적인 방법에 의해 문제 해결 행위를 하지만 인간은 정보의 재구성으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인간은 완전히 다른 상황 하에서도 이전의 비슷한 경우의 문제해법을 찾아내어 예기치 않았던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
둘째로 전문가 시스템은 인간과 같이 바뀐 조건에 대응하여 새로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그들의 문제 해결 기법을 재조정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셋째로 인간은 감각 능력이 뛰어나 시각, 청각, 촉각, 미각 등의 복잡한 감각기관을 직접 이용한다. 그러나 전문가 시스템은 사고와 개념을 나타내기 위하여 심볼을 사용하고, 어떠한 감지기를 통해 입력한 데이터라도 시스템이 이해할 수 있도록 심볼로 변환시켜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상당한 양의 정보가 손실되고 이러한 것은 영상을 입력시켜 물체와 이들 간의 관계로 나타내는 경우에 특히 심하다.
넷째로 인간은 문제의 모든 각도에서 검토하여 각 측면이 갖는 주요 주제와의 관계를 쉽게 파악한다. 반면에 전문가 시스템은 문제 그 자체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 근본 문제와 관계는 있으나 분리되어 있는 주제들을 무시한다. 마지막으로 전문가로부터 지식을 추출해 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빼놓을 수 없다.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극복의 노력으로 여러 가지 연구가 있어왔지만 크
게 3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로 소위 지식공학이라 불리는 것으로서 전문가로
부터 지식을 추출해내고 그것들을 지식 베이스화하는 작업이다. 둘째로 새로
운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의 개발이다. 즉 전문가로부터 추출해낸 지식을 Rule
에 맞게 프로그램하는 작업이다. 이 연구의 결과로서 많은 프로그램언어와
Tool들이 개발되었고 개발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실용성의 문제인데 이것은 '기술적으로 좋은 것이 만들
어지면 사용할 수도 있다'라는 명제로 귀결된다. 실은 Operations Research와
Management Science 분야에서 일찍부터 이것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었고 시
스템 개발의 실천과정 전부를 포함하는 분야가 있다. 그러나 연구실의 실험
시스템 및 데모 시스템은 실용시스템과 차이가 크다는 사실, 또한 그것이 간
단한 기술적인 면뿐이 아니라는 것을 겨냥하였다고 하면서 정말 실용화된 전
문가 시스템은 현재 거의 없다는 점이 현재까지 연구의 한계라고 할 수 있겠
다.
볼 수 있다.
첫째로 인간과 같이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들어 낼 수 없다는 점이다.
전문가 시스템은 다소 반복적인 방법에 의해 문제 해결 행위를 하지만 인간은 정보의 재구성으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인간은 완전히 다른 상황 하에서도 이전의 비슷한 경우의 문제해법을 찾아내어 예기치 않았던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
둘째로 전문가 시스템은 인간과 같이 바뀐 조건에 대응하여 새로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그들의 문제 해결 기법을 재조정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셋째로 인간은 감각 능력이 뛰어나 시각, 청각, 촉각, 미각 등의 복잡한 감각기관을 직접 이용한다. 그러나 전문가 시스템은 사고와 개념을 나타내기 위하여 심볼을 사용하고, 어떠한 감지기를 통해 입력한 데이터라도 시스템이 이해할 수 있도록 심볼로 변환시켜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상당한 양의 정보가 손실되고 이러한 것은 영상을 입력시켜 물체와 이들 간의 관계로 나타내는 경우에 특히 심하다.
넷째로 인간은 문제의 모든 각도에서 검토하여 각 측면이 갖는 주요 주제와의 관계를 쉽게 파악한다. 반면에 전문가 시스템은 문제 그 자체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 근본 문제와 관계는 있으나 분리되어 있는 주제들을 무시한다. 마지막으로 전문가로부터 지식을 추출해 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빼놓을 수 없다.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극복의 노력으로 여러 가지 연구가 있어왔지만 크
게 3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로 소위 지식공학이라 불리는 것으로서 전문가로
부터 지식을 추출해내고 그것들을 지식 베이스화하는 작업이다. 둘째로 새로
운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의 개발이다. 즉 전문가로부터 추출해낸 지식을 Rule
에 맞게 프로그램하는 작업이다. 이 연구의 결과로서 많은 프로그램언어와
Tool들이 개발되었고 개발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실용성의 문제인데 이것은 '기술적으로 좋은 것이 만들
어지면 사용할 수도 있다'라는 명제로 귀결된다. 실은 Operations Research와
Management Science 분야에서 일찍부터 이것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었고 시
스템 개발의 실천과정 전부를 포함하는 분야가 있다. 그러나 연구실의 실험
시스템 및 데모 시스템은 실용시스템과 차이가 크다는 사실, 또한 그것이 간
단한 기술적인 면뿐이 아니라는 것을 겨냥하였다고 하면서 정말 실용화된 전
문가 시스템은 현재 거의 없다는 점이 현재까지 연구의 한계라고 할 수 있겠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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