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 개발방법론 및 개발도구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정보시스템 개발방법론 및 개발도구

Ⅰ. 시스템 개발 수명주기(SDLC)

Ⅱ. 프로토타이핑

1. 프로토타이핑 기법
2. 프로토타이핑 형태
3. 프로토타이핑의 효과와 장점

Ⅲ. CASE

1. 컴퓨터지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CASE)
2. CASE의 선택방안

Ⅳ. 객체지향 개발방법론

1. 객체지향 개발방법과 전통적인 개발방법과의 차이점
2. 객체지향 기술의 발전

본문내용

식이 되곤 한다.
올바른 CASE의 사용방법 지원, 세계적인 조류에 따른 업체의 업그레이드 등이 지원되지 않는다면 힘들여 구매한 CASE는 조만간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장되고 말 것이다.
그 밖에 CASE 도입 및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다.
정보저장소(repository)의 능력과 구성, 가격
데이터베이스 지원정도 도구의 통합 정도
프로그램 작성 효율성 사용 난이도
타도구들과의 호환성 한글지원여부
가격 대비 성능
CASE의 구성도
(4) 객체지향 개발방법론
1980년대 말경에 비즈니스 시스템 개발에 있어 하나의 혁명은 객체지향개발 기법의 도입이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언어는 1960년대부터 전산공학 연구 실험실들에서 이용되어 왔었다. 그러다 객체지향개발언어와 도구들이 PC시스템 개발에 이용되었으며, 특히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에 많이 쓰이게 되었다. 1980년대 말에 이르러서는 객체지향이 비즈니스 지원용 시스템 개발에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그 후 1990년대 초에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들이 등장하게 되자 객체지향 개념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의 복잡성을 객체의 재활용을 통해서
단순화시키려는 시도가 성공함에 따라 객체지향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하나의 커다란 조류로 등장하였다. 1990년대 초반 객체지향 시스템 분석 및 설계기법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C++나 Smalltalk 같은 객체지향언어들과 함께 쓰이기 시작했다.
1) 객체지향 개발방법과 전통적인 개발방법과의 차이점
객체지향 개발 방법은 객체(object), 객체의 속성(attribute)과 동작(behaviour), 유사한 객체의 집합으로 나누어진 클래스(class), 객체 사이의 관계(relationship) 등을 기본 개념으로 하고 있다. 객체지향 개발 방법은 객체지향분석, 객체지향 설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테스팅으로 이어져 S/W개발 전 과정에 걸쳐 동일한 방법론과 표현 기법이 적용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객체지향 분석기법(객체지향 모델링과 동일하게 사용)은 기존의 분석기법에 비해 실세계의 현상을 보다 정확히 모델링 할 수 있어 어려운 응용 분야들에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분석과 설계의 표현에 큰 차이점이 없어 system의 개발을 용이하게 해준다. 또한 분석, 설계, 프로그래밍의 결과가 큰 변화 없이 재사용될 수 있어 확장성이 용이하고, system 개발시 시제품이나 나선형 패러다임의 적용이 가능하다
객체지향 개발은 새로운 유형의 시스템을 만들어낸다. 즉 경영활동 모델이 그것이다. 객체지향 시스템이 운용될 때, 그것은 그 경영활동 과정을 흉내낸다. 이것은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별개로 보는 전통적인 견해와는 개념상 다르다.
객체지향 분석기법의 구조도
개발자들과 사용자들은 기술용어보다는 계좌, 고객, 명세서 등과 같은 현업에서의 용어를 통해서 서로 의사소통은 한다.
객체지향론에서는 전통적인 시스템에서와 같이 코드와 데이터를 분리하지 않는다. 이들 2가지가 객체 속에 함께 묶여져 있다.
객체 속의 데이터는 그 자체에 대한 작업수행의 성격을 알고 있다는 점에서 수동적이 아니라 능동적이다. 전통적인 프로그래밍에서는 프로그램은 능동적이고 데이터는 수동적이다.
객체지향언어의 내재적 특성은, 전통적 개발에서 재활용이 선택적인 것과는 달리, 기존 요소들의 재활용을 사실상 강제적인 것으로 만든다.
새로운 개발도 유지관리와 똑같다. 두 가지 모두 기존 요소들을 이용해서 새로운 기능들을 창출한다.
2) 객체지향 기술의 발전
객체지향 기술의 발전은 그래픽 애플리케이션, 멀티미디어 애플케이션 및 복잡한 시스템의 적용을 보다 간편하게 하였다.
  • 가격1,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10.07
  • 저작시기201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64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