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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판소리의 정의

Ⅲ. 판소리의 형성

Ⅳ. 판소리의 성격
1. 내면 판짜기
2. 외적 판짜기
3. 판소리 사설

Ⅴ. 판소리의 3대요소

Ⅵ. 판소리의 쇠퇴원인

Ⅶ. 판소리의 웃음

Ⅷ. 판소리와 판소리계소설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버린다.
토끼전에서는 용왕의 병환으로 별주부가 토끼의 간을 찾아나서는 데 이 과정에서 별주부의 활약이 돋보이게 된다. 별주부의 활약이 아무리 돋보여도 용왕이 지혜로운 존재라 하더라도 토끼의 죽음을 초래할 수 는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토끼전의 모든 사건은 토끼가 궁지에 몰렸지만 결국은 다시 살아나는 이야기에 집중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토끼와 대등할 정도로 별주부의 활동이 확대된다. 별주부의 지극한 충성이 토끼의 기민한 현실 대응보다 더 중요한 주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19세기 중반 나온 경판본 계열 소설에서는 중세적 이념 체계인 충성이 강조되고, 이 역할은 별주부가 담당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용왕은 위엄 있는 존재로 그려지며, 자라는 불세출의 충신으로 묘사된다. 이에 비해 토끼는 단순한 책사로 전략하여 왕과 대신을 기만하는 부정적 존재가 된다.
삼국지연의 적벽대전 대목을 판소리화 한 것이 적벽가이다. 이 작품은 영웅의 실상과 허상이 여실하게 드러나 있으며, 이러한 이유에서 이것은 남성과 여성의 사랑이나, 한 인간의 성장을 그린 여타 작품과는 그 규모나 사고의 폭이 다를 수밖에 없다. 적벽가에서는 수많은 인명의 희생위에 이루어지는 영웅들의 공명과 전쟁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드러내는 것에 놓여있다. 화용도로 변모되면서 원본 지향적으로 개작된다. 독자층의 흥미를 유발하고, 특히 19세기 후반 이루 등장한 향유층의 확대에 부응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심청전에서는 심봉사가 日常的 人物로 변화한다. 심봉사는 현실적 세계를 대표하는 인물로서 눈이 먼 것도 초월적 세계를 보지 못하는 현실적 인물임을 상징한다. 그런데 심봉사의 현실적 행각에 관심을 돌린다는 것은 심청의 효행이라는 위대한 행위도 현실적인 토대 위에서만 의미를 갖는다는 향유자들의 의식의 변화를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판소리계소설이 이와 같이 변화했다고 해서 그 골격을 변화시킬 수 없는 것이 그 변모가 가지는 한계이다. 아무리 별주부의 충성을 강조하여 토끼를 죽음으로 몰고 갈 수는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춘향전이 여인의 절개를 강조하고, 심청전이 효도를 강조하며 토끼전이 충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을 그 작품에서 것을 찾고자 하는 階層을 끌어들인 것뿐이다.
Ⅸ. 결론 및 시사점
판소리가 과거의 문화 유산이라고 해서 그 기원을 밝히는 실체론의 성과를 존중하되 고증주의를 벗어나 판소리가 펼치고 있는 장르적언어적 자장에 대한 관심이 요구된다는 것, 그리고 서사론의 정치한 이론적 설명에만 의존하지 말고 대신 이를 바탕으로 서술자의 태도와 어조, 인물과 사건에 대한 거리 조정에 담긴 문화적 의미에 눈을 주자는 것, 마지막으로 판소리의 독법을 계층적 시각에서 탈피하여 인간론으로 확장해 보자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대안적 패러다임이라고 해서 유일하고 절대적인 위치를 가져야 한다고 강변하는 것은 아니다. 연구 방법이나 시각은 다양하면 다양할수록 풍성한 논의를 이끌어낼 수 있고, 또 그렇게 되어야 할 것이다. 오히려 어느 한쪽으로 편향되지 않고 연구 방법과 시각이 다양화될 수 있는 가능성으로 제시해 본 것으로 이해해 주길 바란다. 그리고 이것이 크리시나의 수레를 조금이라도 조종해 보려는 한 시도일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병익 지음, 판소리 학회 엮음 / 판소리의 세계, 문학과 지성사, 2000
박황 / 판소리 이백년사, 서울 : 사사연, 1987
손태도 / 판소리의 기원으로서의 타령, 판소리연구8, 판소리학회, 1997
신재효 / 판소리사설집, 민중서관
이선유 / 판소리, 콜럼비아 유성기 원반(6), LG미디어, 1995
정목일 / 한국의 아름다움 77가지, 세계문예,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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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1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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