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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다는 예치 사상이 함께 발전되기도 하였다.
또 예학은 성리학 사상과 공생관계를 유지하면서 조선의 유학속에서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고 할 수가 있다.
양난 이후에 성리학이 비판 받을 때에도 예학은 전혀 동요되지 않고 중요성을 계속 유지하여 갔다.
예학의 계동
이황 - 정구
이이 - 김장생(예학의 집대성) - 김집, 송시열 - 송준길, 유계
또 예학은 성리학 사상과 공생관계를 유지하면서 조선의 유학속에서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고 할 수가 있다.
양난 이후에 성리학이 비판 받을 때에도 예학은 전혀 동요되지 않고 중요성을 계속 유지하여 갔다.
예학의 계동
이황 - 정구
이이 - 김장생(예학의 집대성) - 김집, 송시열 - 송준길, 유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