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 포스트모더니즘, 이야기, 울트라모더니즘 치료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여성주의 가족치료
1) 여성주의 가족치료의 필요성
2) 여성주의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
3) 치료 목표
4) 치료 기법
5) 치료자의 역할

2. 포스트모더니즘 가족치료

3. 이야기치료
1) 기원 및 주요 인물
2) 주요 개념
3)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4) 치료자의 역할 및 치료기법

4. 울트라모더니즘 가족치료

본문내용

)가 개발한 것으로 상호구성주의, 체계이론, 상호 인관관계를 기본적인 이론적 틀로 하며, 개인치료와 가족치료를 유기적으로 통합하자는 입장이다. 가족체계에서 문제를 유지하는 역동성을 사이버네틱스, 사회학습이론, 정신역동이론의 세 가지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해석하며, Minuchin의 구조적 모델과 Haley의 전략적 모델 및 문제중심 모델 그리고 인지행동 모델을 초기문제 확인 및 문제 평가와 진단과정에서 주로 활용한다.
둘째, 초월구조주의 모델(Metaframeworks model)이다. 모델은 노스웨스턴 대학교 가족치료연구소의 Breulin & Schwartz, 그리고 시카고 아동연구소의 가족치료 프로그램을 담당했던 MxKunn-Karrer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 모델은 가족치료 학파를 망라하는 주요 개념을 선택하여 초월적인 원칙에 입각하여 서로를 연결하며, 내담자 문제 파악을 위해 심리내적 과정, 가족구조, 가족상호작용의 인과적 연결고리, 가족발달, 성, 문화라는 여섯 가지 영역에 초점을 두고 있다.
울트라모더니즘은 치료자가 어떤 가족치료기법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치료자가 임상적 결과는 달라지는데, 실제에 임하는 치료자의 가족치료의 접근적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즉, 과학성(science)을 중요시하는 접근방법과 예술성(art)을 중시하는 접근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고 보았다. 과학성을 강조하는 접근방법은 기계론적, 환원주의로부터 비롯되며, 치료의 실제적 효과성에 일차적인 초점을 둔다. 또 치료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행동을 측정하고 계량화할 수 있는데 관심을 두며, 보다 큰 맥락을 고려하기보다는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기법의 개발과 실천이 중요하다고 인식한다(정혜정, 2004: 26).
가족치료에서 예술적 접근의 중요성을 가장 먼저 제창한 사람은 Bateson(1972)이었다. 그는 체계의 패턴은 자연의 예술적 원칙에 따름을 인식하였고 체계에 대한 예술적 견해가 치료의 실제에 그대로 적용되어야 한다고 강조되었다. 예술성을 강조하는 접근은 유기체론적, 전일적 인식론에서 비롯되었으며, 치료행위는 보다 큰 맥락에서 볼 때 조화와 균형을 이루며 생태적으로 건강하고 아름다운가에 초점을 두었다. Keeney(1983)는 치료자가 자의적으로 구별짓고 선택한 치료이론에 따른 치료적 개입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인식하며, 제시된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두기보다 내담자와 함께 하는 상호작용 내담자 뿐 아니라 치료자 자신의 성장을 위한 여정으로 인식한다고 강조했다(정혜정, 2004: 26-27. 재인용).
가족치료자에게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기법습득 즉, 어떤 여성이 심한 불안 증세를 호소할 경우, 실용주의적 치료자는 그 증상을 완화하도록 돕기 위해 증상의 발생 빈도를 실증적으로 비교하는 등의 기본적 관심은 아니라고 본다. 실용주의적인 치료자가 아닌 경우는, 증상이 사회적 상호작용 패턴이나 가족관계 등 보다 큰 맥락과 어떤 관계를 갖는가를 찾는 데 관심을 둘 것이다.
또한 기계론적 환원주의적 전통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적 접근은 논리적, 이성적인 판단, 치료의 기법, 그리고 반복 가능하고 통일된 치료를 지향한다면 예술적 접근은 직관적이고 감성적 판단 및 치료의 예술성, 그리고 비반복적이며 개성화된 미적 창조활동을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Keeney(1983)은 가족치료 실천을 예술 활동으로써 예술의 본질인 인간에 대한 본질적일반적 진리를 추구하며 과학적 접근의 치료자를 장인(craftman) 혹은 기술자로 예술적 접근의 치료자를 예술가로 비교하였다. 그리고 장인(craftman) 혹은 기술자는 특정 기술이나 기법만 실습하고 가르치고 평가한다. 이러한 치료자는 고장 난 자동차나 부러진 의자를 고치는 것과 비슷하다고 인식한다. 즉 치료란 '고쳐야 하는 것'이라고 인식하며 이를 위해 유용한 기술을 사용하는 직업으로 인식한다. 한편 예술가에게도 기술이나 기법은 중요하지만 그것은 더 큰 그림이나 작품을 만들어내기 위한 수단이나 부분일 뿐이며 예술가의 관심은 전체 작품이 어떻게 되는 가에 모아진다고 강조하였다(정혜정, 2004: 27. 재인용).
과학성과 예술성은 가족치료가 서로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가족구성원에 대한 치료효과도 다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예술적 접근 가운데 어떤 접근이 더 우위라는 판단은 체계론적 입장에서 볼 때 바람직하지 않다. 체계론적사이버네틱 접근은 절대적 판단을 거부하며 맥락에 따라 상대적 판단을 중시하기 때문에 과학성은 예술성과 병행되어야 한다.
가족치료에서 단기적 과학적 효과에만 초점을 두고 예술적생태적 영향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경우 겨우 생겨나게 될 혼란과 문제에 우려를 표명하였다. 제시된 가족문제의 해결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면 통제하기 어려운 더 큰 문제가 일어날 수 있음을 가족치료자가 분명히 인식해야 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치료자가 과학성과 예술성, 기술과 예술성을 모두 갖추었을 때 비로소 가족치료자로서의 자격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Jordan(1985)은 실천에 있어서 경험적 예술성을 치료활동에 임하는 치료자는 고유의 조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것에 합류하고 그것을 비추면서 차이와 정보를 소개하여 가족이 새로운 방식으로 상호작용을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변화를 도모한다고 설명하였다. 즉 과학성과 예술성을 조화롭게 적용하는 가족치료자는 새로운 정보를 가족체계에 소개하여 가족이 새로운 방식으로 그들 간의 상호작용을 경험하도록 도움으로써 변화를 도모하며 가족치료이론에 따라 행동양식이 변하도록 시도하지 않는다. 그리고 가족의 자율성과 자기조직의 능력을 믿기 때문에 변화는 가족 내부로부터 혹은 내담자와 치료자의 관계체계로부터 일어날 것이라고 가정하면서 가족이 새로운 방식으로 상호작용을 시작할 수 있도록 가족 상호작용 양식에 자연스러운 일부분으로 합류한다.
울트라모더니즘 가족치료에서 여러 요소들은 통합하여 쓰는 진정한 이유는 유용성을 극대화하는 것이지 단순히 그 이론들을 포함시키려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합의 결과는 얼마나 그것이 치료에 유효한가에 달렸다고 할 수 있다.
  • 가격3,0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12.01.20
  • 저작시기2012.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569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