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국어-7. 이야기의 세계 -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등장인물의 말투가 어떻게 변하였는지 알아보기(세안)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수업을 선택하며...

Ⅱ 수업 개요
01. 단원명
02. 단원의 개관
03. 단원의 목표
04. 단원의 학습 계열
05. 단원의 지도 계획
06. 지도상의 유의점
07. 단원의 평가계획
08. 학생 실태 조사
09. 교재연구
10. 본시 교수ㆍ학습 과정안
11. 형성 평가 계획
12. 판서계획
13. 학습지

Ⅲ 참고문헌(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아니요.(x6확인)
Ss : 네
S1 : 장면에 맞는 소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S2 : 장면마다 소리가 다르게 표현되기 때문입니다.
S3 : 장면과 상황에 따라 말과 말투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3′
3′
※ 동영상을 본 후 들은 내용 확인을 하기 위해 활동2를 바로 하도록 한다.
★ 상황카드
※ 판서로 연결 선을 보여 준다.
★ 활동3 소리파일
※ 상황에 따라 쓰이는 말투가 다름을 알도록 지도한다.
문제 해결
활동3
활동3. 내가 진짜 최고 기영이!
T : 지금까지 이야기의 흐름에 따른 기영이의 말투 변화를 살펴 보았죠?
T : 흐름에 따라 상황에 따라 기영이의 말투가 어떻게 변했는지를 떠올리며 이번엔 우리가 기영이가 되어 봅시다. 각 조별로 최고 기영이를 뽑아 주세요. 최고 기영이들끼리 앞으로 나와 우리반 최고 기영이를 뽑을 거에요.
T : 기영이 되기 활동을 알려 줄게요.
Ss : 네
Ss : (활동 설명을 잘 듣는다.)
Ss : (활동 설명을 잘 듣는다.)
2′
5′
7′
※ 각 조별로 기영이를 뽑고 우리반 전체 최고 기영이를 뽑는 활동임을 인지한다.
★게임 ppt
※게임에 들어가기 앞서 충분히 설명을 하고, 질문까지 받도록 한다.
★기영이 머리띠
★장면 주사위
★평가지
※ 학생들이 제대로 된 상호 평가를 할 수 있도록 기준을 제시하도록 한다.
※최고기영이를 뽑을 때에도 평가지의 기준을 참고하도록 한다.
★최고기영이 뱃지
[기영이가 되어보자]
1. 각조에서 한명씩 기영이가 된다.(기영이는 기영이 머리띠를 쓴다.)
2. 기영이의 왼쪽에 앉은 사람이 해설자가 된다.
3. 기영이가 된 사람이 주사위를 굴린다.
4. 해설자는 그 장면에 해당하는 해설을 99쪽에서 찾아 읽어 준다.
5. 기영이가 된사람은 그 장면에서 기영이가 한 말을 알맞은 말투로 말한다.
5. 다른 친구들은 기영이를 얼마나 잘 표현하는지 평가한다.
T : 잘 모르겠는점 있어요?
T : 그럼 이제 각 조별로 기영이가 되어 활동을 해 보고, 각 조별로 최고 기영이를 뽑아주세요.
Ss : 아니요.
[평가지]☆☆☆☆☆1. 장면에 어울리게 말하는가?
2. 말투를 잘 살려 말하는가?
T : 각 조의 최고 기영이가 뽑혔죠? 그럼 이번에는 각 조의 최고 기영이가 앞으로 나와서 기영이 경연을 벌일 거예요.
T : 1모둠부터 차례대로 주사위를 굴려서 나오는 부분을 해주면 됩니다. 해설은 우리 모두가 읽어 줍시다.
T : 자, 각 조별 기영이의 말을 잘 들어 봤습니다.
T : 평가표에 있는 평가기준을 보면서 어느 조가 제일 잘했는지 손을 들어투표해 봅시다. 한번만 할 수 있습니다.
T : (기영이 투표를 한다.)
T : 투표결과 최고 기영이는 OO이가 되었습니다. 선생님이 최고기영이 뱃지를 달아 주겠습니다. 다른 친구들 박수!
Ss : (환호성) 와!
Ss : (최고 기영이 경연의 설명을 듣는다.)
Ss : (각 조의 최고 기영이들이 앞에서 말투를 살려 말한다.)
Ss : (기영이 투표를 한다.)
S1 : (최고기영이 뱃지를 단다.)
Ss : (박수친다.)
일반화
및 정리
정리
정리
T : 오늘 기영이의 말투 놀이를 해 보았는데 어땠어요?
T : 이야기를 들을 때는 기영이의 말투가 어떻게 변했죠?
T : 그렇죠. 상황에따라 알맞은 말투를 사용하면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T : 맞아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 할 때에도 말투를 살려서 말하면 방금 친구들이 말해 준 것과 같이 상대방과 정확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T : 오늘 수업은 여기서 마치기로 하고 다음 시간에는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의 표정, 말투, 행동 흉내 내기를 해 볼 거예요.
Ss : 재미 있었어요.
S1 : 상황에 따라 좋아졌다가 안좋아 졌습니다.
S2 : 아이스크림을 먹을 땐 밝고 기쁜 말투 였는데 배탈이 나고 수박을 먹지 못했을 때는 슬프고 속상한 말투 였습니다.
S1 : 상황을 실감나게 표현 할 수 있습니다.
S2 : 감정을 잘 전달 할 수 있습니다.
S3 :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말하고자 하는 점을 말 할 수 있습니다.
5′
※ 최고기영이 경연으로 학생들이 들떠있다.
※학생들을 자리에 앉히고 주의집중을 시킨 다음정리를 시작한다.
11. 형성 평가 계획
평 가 내 용
평 가 기 준
평 가 시 기
평 가 방 법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인물을 말투가 어떻게 변하였는지 아는가?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인물의 말투가 변하는 것을 알고, 장면과 주인공의 말투를 6개 모두 잘 연결시킬 수 있다.
활동 1,2
수업후
관찰법
교과서 검사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인물의 말투가 변하는 것을 알고, 장면과 주인공의 말투를 4~5개 잘 연결시킬 수 있다.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인물의 말투가 변하는 것을 알지만 자면과 주인고의 말투를 3개 이하로 연결 시킬 수 이TEk.
12. 판서계획
수업이 끝난 더운 날 집으로 가게됨
아이스케키를 사기 위해 병을 모음
아이스케키를 사게 됨
많이 먹어서 혀가 얼얼함
배탈이 남
저녁에 수박을 먹지 못함
너무 좋아서 어쩔줄 모름
너무 더워서 걷지도 못함
맛도 못느끼고 말도 못함
속상하지만 어쩔수 없이 포기함
설사가 자꾸나와서 쩔쩔맴
아이스케키를 먹을 기대에 차있음
◎ 단 원 : 7. 이야기의 세계
◎ 학습주제 :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등장인물의
말투가 어떻게 변하였는지 알아보기
◎ 학습목표 :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인물의 말투가
어떻게 변하였는지 알 수 있다.
활동1. 만화 영화내용 알기
활동2. 주인공의 말투 변화 알기
활동3. 기영이의 말투 표현하기
13. 학습지
[조원 평가 표]
[평가기준]
1. 장면에 어울리게 말하는가?
2. 말투를 잘 살려 말하는가?
매우잘함 : ★★★★★
잘함 : ★★★
보통 : ★
이름
평가 점수
☆☆☆☆☆
☆☆☆☆☆
☆☆☆☆☆
☆☆☆☆☆
참고문헌(참고 사이트)
초등학교 국어 3-1 교과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초등학교 국어 3-1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7년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인적자원부, 2007
교과별 수업 모형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
http://blog.naver.com/noblegks?Redirect=Log&logNo=140103585466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2.02.25
  • 저작시기2012.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978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