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 전략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 6 장 ; 포지셔닝 전략

○ 포지셔닝

○ 포지셔닝 유형

○ 포지셔닝 프레임웍(Framework)

○ 포지셔닝 실행 방법

● 6장이 마케팅에서 의미하는 바

제 7 장 ; 제품관리

○ 제품의 이해

○ 제품관리

● 제 7장이 마케팅에서 의미하는 바

제 8 장 ; 브랜드 관리

○ 브랜드

● 브랜드 구조

○ 브랜드 도입과정

● 브랜드 자산관리

● 제 8장이 마케팅에서 의미하는 바

제 9 장 ;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명관리

●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전략

● 신제품 개발과정

● 제품수명관리

● 9장이 마케팅에서 의미하는 바

제 10 장 ; 가격관리

● 가격

● 기본적 가격의사결정

● 상황별 가격의사결정

● 10장이 마케팅에서 의미하는바

제 11 장 ; 유통경로 및 도소매업

○ 소매업과 도매업의 구분

○ 소매업체 경영

○ 소매업 트렌드

○ 유통산업과 유통업태 별 전망

○ 인터넷 유통전략 & 녹색 유통전략

● 11장이 마케팅에서 의미하는 바

제 12 장 ; 유통경로 관리

● 유통경로의 의미

● 유통경로 관리

● 유통경로 설계

● 유통경로 파워

● 유통경로 갈등관리

● 12장이 마케팅에서 의미하는 바

제 13 장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정과 IMC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IMC의 이해

○ IMC의 실행과정

● 13장이 마케팅에서 의미하는 바

제 14 장 ; 광고/PR/판매촉진/인적판매

○ 광고

○ PR (Public Relations)

○ 판매촉진 (Sales Promotion)

○ 인적판매 (Personal Selling)

● 14장이 마케팅에서 의미하는 바

View Point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마케팅을 정의하기에 앞서

● 지속가능한 이익 창출

● 피드백이 중요하다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성과지표 개발)을 관리해야한다. 피드백이란 정보흐름이 역전되어 발신자가 자신이 송출시킨 상징기호들에 대해 다시금 반응할 수 있는 기회를 일컫는다. 피드백의 예로 GE사는 효과적인 시스템 구축을 통한 기업경쟁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한해 1000만 달러 이상의 비용을 들어 고객상담을 전화로 해결해 고객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13장이 마케팅에서 의미하는 바
기업이 마케팅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IMC를 통해 소비자와의 공통영역을 구축하여 보다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접근하는 것이라고 본다. 또한 효과적인 IMC를 위해 기업은 소비자와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소비자를 매료시켜 자사의 충성고객으로 만들어야 된다고 본다. 따라서 이장에서는 관계마케팅의 중요성이 대해 역설한다.
제 14 장 ; 광고/PR/판매촉진/인적판매
광고
광고의 필요성 인식
→광고매체의 결정
→광고성과측정
→피드백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광고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기 위해서는 마케터는 광고의 개념과 기능(정보전달기능,설득기능,상기기능)에 대한 이해가 명확해야하고, 이런 이해가 수반되면 그다음으로는 수많은 광고매체 중에서 어떤 매체를 결정할 것인지에 대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의사결정과정에서 객관적인 의사결정이 이뤄지기 위해 다양한 객관적 지표들이 사용되며, 광고성과를 측정함에 있어서도 다양한 객관적인 지표가 활용되며 이는 객관적으로 광고의 효과를 알아보고 의사결정에 결함이 있었는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의사결정의 결함이 있었다면 추후에 있을 의사결정에서는 이런 결함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PR (Public Relations)
기업의 이해관계자들과 호의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기업의 브랜드 자산의 가치를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홍보,후원,고객관계관리,이벤트,간행물,로비 등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PR의 기능에는 첫째, 표적청중의 이목을 집중시켜 주의를 환기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표적청중의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셋째, 기존고객의 충성도를 강화시킬 수 있다. 예컨대, 대형마트의 마케터가 PR을 위해서하는 활동들은 신제품에 대한 시음회, 가격할인이벤트, 고객마일리지관리 등 다양한 활동들이 존재한다.
판매촉진 (Sales Promotion)
판매촉진은 기업의 매출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영업사원들이 영업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이해하면 쉽다. 판매촉진활동은 인센티브를 주는 방법과 비용부담을 덜어주는 방법이 있다. 인센티브를 주는 방법에는 마트에서 샘플을 나눠주거나 1+1행사와 같이 보너스를 줄 수도 있고, 할인쿠폰을 발행하여 비용을 덜어주는 방법도 있다.
인적판매 (Personal Selling)
인적판매를 쉽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판매영업사원을 떠올리면 된다. 이들은 자동차를 판매하기 위해 고객에게 직접 접근하여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고 고객에게 다양한 형태로 자동차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해 고객이 자동차 구매 결정을 하도록 하는 사람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인적판매가 자동차, 보험, 화장품 등에 다양하게 존재한다. 기업은 판매사원들에게 계약 성사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판매사원들은 인센티브를 통해 받은 돈 중 상당부분을 고객관리에 사용한다.
14장이 마케팅에서 의미하는 바
14장 이전의 내용들은 기업내부의 의사결정이나 생산자에서 소비자까지의 과정이었다면, 14장은 그동안 다양한 의사결정을 통해 고객 앞까지 온 제품들을 고객에게 보여주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접촉을 통해서 충성고객을 확보함과 동시에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고 이는 추후에 있을 마케팅활동 및 마케팅의사결정에 대한 경험적 재산을 쌓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마케터들은 그동안 잘 가꿔온 꽃을 소비자에게 잘 전달하여 꽃의 향기가 소비자의 콧속으로 전달 될 수 있도록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여야 한다.
View Point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을 정의하기에 앞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의 목표를 확실히 알아야 한다. 하지만 마케팅의 목표는 마케터에 따라 혹은 집단의 성질, 집단의 목표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한다. 그런 다양한 목표들 중에서도 교집합을 찾아내면 마케터들의 목표는 자사의 제품 혹은 서비스가 지속가능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지속가능한 이익 창출
지속가능한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끝없이 충족시켜 고객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소비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마케터는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인식함과 동시에 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지속가능한 이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 출시하며 이런 제품의 출시를 고객에게 알리고 고객의 평가에 따라 빠르게 피드백을 하여야 한다.
피드백이 중요하다
마케터들이 지속가능한 이익을 창출하며 다양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형태든지 간에 피드백이 항상 중요하다. 예컨대, 고객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일방적인 관계보다 쌍방적인 관계가 중요해지면서 고객의 필요와 욕구 또는 불만과 만족에 대한 피드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첫 수업의 기억이 떠오르며 도대체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한 학기 동안의 우리조의 고찰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마케팅이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이를 좁혀 말하면,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함과 동시에 기업의 지속가능한 이익을 창출하는 모든 활동으로 고객의 가치를 높임과 동시에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위의 정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마케팅이란 혼자만 잘 해서는 결코 안 된다. 나의 가치를 올림과 동시에 고객의 가치도 동시에 올릴 수 있어야만 한다. 하지만 실로는 대부분의 마케팅 의사결정자들은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게 특히 기업이 기업의 가치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니 수많은 갈등이 발생하였고 이런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고객관계를 중요하게 인식하며 현대 마케팅에서는 고객과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고찰이 이루어지는 것 같다.
  • 가격2,8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03.08
  • 저작시기2012.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23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