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인권교육]학교인권교육의 의미, 학교인권교육의 필요성, 학교인권교육의 실태, 학교인권교육의 단계, 학교인권교육의 교사 역할, 학교인권교육의 문제점, 향후 학교인권교육의 과제 분석(학교인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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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교인권교육]학교인권교육의 의미, 학교인권교육의 필요성, 학교인권교육의 실태, 학교인권교육의 단계, 학교인권교육의 교사 역할, 학교인권교육의 문제점, 향후 학교인권교육의 과제 분석(학교인권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인권교육의 의미

Ⅲ. 학교인권교육의 필요성

Ⅳ. 학교인권교육의 실태

Ⅴ. 학교인권교육의 단계
1. 걸어놓기
2. 표현하기
3. 약속하기
4. 확대하기

Ⅵ. 학교인권교육의 교사 역할

Ⅶ. 학교인권교육의 문제점
1. 사회적 배경 - 반인권적 사회 문화
1) 분단 이데올로기
2) 경쟁 이데올로기
3) 유교 이데올로기
2. 학교 교육의 반 민주성 - 반인권적 학교 문화

Ⅷ. 향후 학교인권교육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야 할 문제들을 제기해주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에 있기 때문이다.
인권교육이 당장 학교교육 내에 통합된다고 하더라도 교재와 참고자료, 방법론과 자원, 인권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교사의 빈곤으로 난황을 겪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인권교육의 원칙에 부합하는 인권교재와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발, 인권교육에 대한 투자, 교사양성 등이 이루어질 때, 인권교육의 활성화는 촉진될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아무도 여기에 발 벗고 나서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인권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미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인권단체들, 그리고 인권교육을 통해 내일의 교육을 준비하고자 하는 교사들부터 교재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험하는 작업에 나서지 않으면 안 된다.
많은 교사들이 학교교육에 인권교과가 개설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어떻게 인권교육을 실천할 수 있을지 반문한다. 하지만 인권교육이 통합적 교과목으로서 학교교육에 도입되는 방안 이외에 다른 교과목을 통한 인권교육 실천도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인권은 모든 삶의 문제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교과목에서 인권교육은 충분히 실험될 수 있다.
문제는 인권교육 실천전략을 수립할 때 담당 교과목과의 연관성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삶이 구성되고 있는 우리 사회의 역사적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맥락을 충분히 고려하여 인권교육의 구체적 목표와 과정, 내용을 배치해야 한다는 점이다. 인권에 관계된 단편적 지식만을 나열하는 인권교육,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주체들의 삶을 규정하고 있는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은 인권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인권교육의 실패를 앞당기는 일이 될 것이다.
Ⅶ. 학교인권교육의 문제점
1. 사회적 배경 - 반인권적 사회 문화
1) 분단 이데올로기
거세된 사상과 이념의 자유, 언론 출판 결사의 자유
2) 경쟁 이데올로기
개인적 입신출세의 조장, 경쟁의 실패자들에 대한 차별의 당연시, 가족주의와 지연 학연 등에 얽힌 집단 이기주의의 만연
3) 유교 이데올로기
남아 선호, 장유유서, 봉건적 관료주의
2. 학교 교육의 반 민주성 - 반인권적 학교 문화
대량교육 : 과밀학급, 거대학교 - 통제 중심의 반인권성, 익명성
소수만을 위한 교육(입시위주교육 : 버리고 걸러내는 교육 - 학습과 생활부적응아 교육, 실업 교육)
교사의 수동성(관료주의적 타율성 - 문서주의) - 교사의 인권
교사의 아동에 대한 태도 - 아동관, 교육관 - 직접적인 요인
학생의 대상화
Ⅷ. 향후 학교인권교육의 과제
인권교육을 학교교육에 적용할 때 요구되는 또 하나의 과제는 인권교육이 이루어질 학교 내 환경을 탐색하는 일이다. 인권교육이 지지하는 가치와 질서가 △인권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환경 △인권교육을 수행하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 △학생 상호간의 관계 등과 대립된다면 인권교육이 말하는 가치와 권리는 공허한 울림에 불과할 것이다. 평화, 정의, 자유, 평등과 같은 인권이 지지하는 추상적인 가치들은 일상생활의 경험을 통해 직접 체험함으로써 가장 잘 자각될 수 있다. 폭력과 억압, 배제와 차별이 일상적으로 용인되는 학교환경과 구성원들이 구성해낸 문화 속에서는 학습자가 인권이 지지하는 가치를 자연스럽게 체감할 기회를 가질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인권이 침해되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생각을 갖게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인권교육을 학교 내로 통합시키고자 하는 교사들은 학교의 구조와 문화를 민주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동시에 수행해야 한다. 이 말은 결코 학교가 완전히 민주화되고 인간화된 이후에서야 인권교육이 실현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교실은 하나의 섬으로서 사회와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관계와 문화를 구축할 수 있는 공간일 것이다. 또한 학습자의 일상이 구성되는 교실과 학교에서부터 인권을 옹호하는 연습을 해볼 수 있는 인권교육 프로젝트도 가능할 것이다.
Ⅸ. 결론
학생청소년에 대한 사회 일반의 인식 변화는 당장 가능한 일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적어도 사회의 변화만큼은 변화되어야 한다. 특히 교육부나 교육청의 관리들이나 학교장의 학생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빨리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일선에서 학생들과 함께 직접 교육활동을 하는 교사들의 인식변화가 중요함은 물론이며, 가정에서 학부모의 자녀에 대한 인식도 바뀌어야 한다. 이는 기본적으로 학생청소년을 권리의 주체로 인정하고 그들의 주장과 요구를 수용하려는 적극적 태도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사와 학부모, 학교장과 교육관료들을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교육되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조치는 일회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학교교육 속에서는 특히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함께 할 수 있는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인권교육의 과정에서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는 법을 배우고, 대화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한국의 문화적 특성상 어른과 아이와의 대화 방식이 익숙해지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대화는 서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급변하는 사회에 대하여 서로의 감각과 문화를 교류하고 서로 다른 생각이 토론될 수 있어야 한다. 대화와 타협, 토론은 우리 사회의 반인권적이고 비인권적인 권위주의 문화를 제거해갈 수 있는 유일한 방식이다. 학생과 교사, 성인과 아동청소년이 서로의 인격을 존중하고 상대의 입장을 배려할 수 있는 다양한 만남의 프로그램 속에서 문화적 격차를 줄이고 바람직한 아동관청소년관을 형성시켜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박진석, 학교교육에서의 인권, 교권, 학습권의 위상,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제3회 관악교육정책 포럼, 1998
박상준, 인권교육의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론적 연구, 춘천교대 강사
서울시 교육청, 인권이 존중되는 학교 생활 문화조성을 위한 2004학년도 학생, 2004
임용수, 인권의 교육학적 의의와 인권교육에 대한 고찰, 경희대교육문제연구소논문집, 1994
인권교육을 위한 교사모임, 얘들아, 인권 공부하자 : 교사를 위한 인권교육 안내서, 사람생각, 2003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편, 인권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도서출판 오름, 2000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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