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맑스)의 소외론(마르크스의 소외 개념의 종교적, 정치적, 경제적 성격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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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결 론]

본문내용

수 있다고 보았다.
[결 론]
현대 사회는 매우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현대의 인간들은 어느 하나에 대한 이해만으로는 자신의 사회를 돌아 볼 수 없다. 다양한 문화 사회 경제 등, 참으로 인간은 역사이래로 없었던 복잡하고 다양한 세계를 만들어 냈다. 또한 그 다양한 만큼이나 많은 문제가 인간의 주위에서 발생하고 있다. 특히 인간 소외의 문제는 그러한 문제들 중에서도 인간의 자기실현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그렇다면 마르크스의 소외론을 연구하는 것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 그는 인간을 이해함에 있어서 그리고 인간 이해로서의 노동이 가지는 사회적 관계를 현실 속에서 파악한다. 관념적 논리로서의 인간이해가 아닌 살아 숨쉬는 인간이 처한 현실을 토대로 인간에 대한 규명을 시도하려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현시대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의 대부분은 관념적 논리에서 파생된 문제가 아닌 현실에서 살아가는 인간에 의해 그리고 그러한 인간이 만든 사회구조적 제도에 의해 발생한다. 결국 문제 해결을 위한 시도가 현실에 대한 분석에서 시작되는 것은 당연한 귀결이다. 마르크스의 소외론은 그가 당대에 처한 사회적 상황, 즉 초기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분석으로부터 인간과 인간의 노동을 이해하는 것으로, 그리고 노동의 부정적 측면인 노동의 소외로 나아간다. 이처럼 마르크스는 산업 사회에서 인간이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자신이 창조한 사물과 자연 및 다른 인간에 의해 자신의 삶을 지배당하는 상태에 문제의식을 느끼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연구하고 실천하려고 노력했던 철학자이자 실천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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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6.26
  • 저작시기2012.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55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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