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적 이론에 대해서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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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적 이론에 대해서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기능이론
1) 기능이론
2) 기능이론의 구성
3)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기능이론
4) 기능이론의 교육론

2.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갈등이론
1) 갈등이론
2) 갈등이론의 구성
3)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갈등이론
4) 갈등이론의 교육관

3.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해석적 이론
1) 해석적 이론
2) 해석적 이론의 구성
3)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해석적 이론
4) 해석적 이론의 교육관

4.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5. 해석적 이론이 앞의 두 이론을 어떻게 비판하면서 등장했는지 기술
1) 해석적 이론의 등장
2) 기능이론에 대한 비판
3) 갈등이론에 대한 비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함으로써 사회 불평등을 영속화한다. 학교교육을 자본주의적 위계구조에 대응해서 노동자를 차별적으로 양산하는 계급재생산의 메커니즘이라고 본다. 교육이 이데올로기적 상부구조로서 경제적 토대의 대응체라는 유물론적 해석에 근거하고 있다. 학교에서 가르쳐지는 내용은 지배계급의 문화와 이익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고 본다. 학교는 피지배계층에게 기존의 불평등 위계구조에 순응하도록 강요하는 이데올로기적 기관이다. 학교는 인간을 강요하고, 억압함으로써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시키고 있다. 학교는 지적 기술보다 지배계층이 선호하는 가치관, 규범, 태도 등을 은밀히 강조하고 있다. 학교에서 행하는 능력주의 이데올로기는 외형상 공정하게 보이나, 피지배계층의 아동을 효과적으로 탈락시키고, 지배 질서의 정당성을 강조하기 위한 위장된 이념에 불과하다.
구분
기능이론
갈등이론
교육의 기능
교육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 유지에 기여한다.
교육은 사회의 불평등구조를 유지심화시킨다.
사회화의 역할
학교는 사회가 요구하는 보편적인 기술, 지식과 규범 등을 전수하여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한다.
학교는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함으로써 사회의 불평등을 영속화한다.
선발관
학교와 사회는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따라 공정한 평가를 하여, 이에 맞는 보상을 제공한다. 따라서 능력주의에 근거한 선발은 정당하다.
선발과 사회적 보상의 기준이 되는 능력과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회경제적 배경이므로, 능력주의는 기존 질서의 재생산을 정당화시켜 주는 이론에 불과하다.
교육과 사회평등
교육은 개인의 능력을 신장시켜 사회적 지위와 소득의 상승을 가져오므로, 교육기회의 균등화를 통해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
교육의 성취가 지배계급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므로 교육을 통한 사회적 불평등의 해소는 불가능하다.
교육의 내용
학교에서 전수하는 교육내용은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해 형성된 것이므로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다.
학교의 교육내용은 사회구조를 반영한 것으로,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는 편협한 것이다.
교육의 결과
학교는 독립적이며 자율적인 인간을 육성하고자 한다.
학교는 학생을 억압하고 강제함으로써,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시키고 있다.
교육문제와
교육개혁
교육의 문제는 일시적인 병리현상이므로 교육내부의 점진적인 개혁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
교육의 문제는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오는 것이므로 교육내부의 변화로만 해결될 수 없으며, 사회체제의 변혁을 통해서만 이룰 수 있다.
5. 해석적 이론이 앞의 두 이론을 어떻게 비판하면서 등장했는지 기술
1) 해석적 이론의 등장
19세기와 20세기에 걸쳐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한 자연과학의 영향으로 사회과학도 인간의 여러 현상들을 자연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과학적으로 설명하고자 했다. 인간의 현상도 자연의 현상처럼 객관적인 법칙에 의해 지배를 받고 있다는 전제하에 객관적이고 경험적인 증거를 통해 이를 찾아내고자 한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현상은 자연의 현상과 다르기 때문에 자연과학적인 방법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경험주의적이고 실증주의적인 방법에 반발하여 등장한 것이 바로 해석적 접근이다.
2) 기능이론에 대한 비판
존재하는 모든 사회조직을 기능적인 것으로 본다. 보수적이다. 목적론에 빠져있다. 실증적이지 못하다. 변화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구조나 성격과 같은 기본변수를 소홀히 하였다. 권력, 투쟁, 일탈행동을 범법행위 또는 병리현상으로 간주해버린다. 사회적 이념, 목표, 규범 등의 보편성과 합의성을 과장한다. 사회의 역사적 변화과정을 올바로 설명하기 어렵다. 변화와 개혁보다는 현상유지를 지지한다는 점에서 비판받는다. 개인과 집단간의 대립과 갈등을 정면으로 다루지 못한다.
3) 갈등이론에 대한 비판
갈등주의 이론은 학교와 사회의 모순과 기본적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학교 교육을 통한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 지배문화와 이념의 정당화와 주입기능에 대한 비판은 기여한 바가 크나 갈등과 세력경쟁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교육이 사회적 결속력을 높이고 사회적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데 기여한 점 등에 대한 무시이론을 뒷받침할 수 있는 실증적인 자료의 부족 등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Ⅲ. 결론
개념들을 정리해 보면 결국 기능이론은 사회의 본질을 상호의존적인 관계나 부분의 집합체로 보며, 정치, 교육, 경제와 같은 사회 구성요소들이 제 기능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안정된 사회를 유지시킬 수 있다고 보면서 사회안정을 통한 점진적 발전을 수용하고 비정상적인 방법인 갈등과 투쟁, 대립을 통합 사회발전을 완강히 부정한다. 갈등이론은 사회 본질을 갈등, 대립, 투쟁의 관계나 부분의 집합체로 본다. 혹 사회의 모습이 안정적인 것처럼 보일지라도 그것은 외부의 압박에 의해 갈등이 표면상에 드러나지 않는 잠재적 갈등의 상황이라 가정한다. 정치, 경제, 교육과 같은 사회 구성요소들은 돈과 권력을 지닌 사회 기득권층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그들의 지위를 유지하는 수단이 된다. 또한 현대에 와서 현상학의 영향으로 텍스트뿐만 아니라 교육을 포함한 인간행위의 의미를 이해하려는 방법으로 확대되어 언어, 의사소통, 대화에 관심의 초점을 두고 있다. 현대의 해석학은 텍스트는 작가의 의도에 되돌아가야 옳은 해석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여 자연과학의 방법과 다른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 딜타이(W. Dilthey)의 '정신과학적 해석학'과 인간의 삶이 이해와 해석에 토대를 두고 있다고 보는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해석학', 우리의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기반으로서의 전통을 중시하던 가다머(Gadamer)의 '철학적 해석학', 비판이론에 근거한 하버마스의 '비판적 해석학' 등으로 전개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경식 외, 교육사회학의 연구 동향 분석,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2005
오욱환 외,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교육과학사, 2003
임종호 외, 사회문제론, 학지사, 2008
조용환 외, 교육사회학-해석적접근, 형설출판사, 1993
조성일 외, 교육사회학, 학이당, 2004
앤서니 기든스, 현대사회학, 김용학 역, 을유문화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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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6.27
  • 저작시기2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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