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본론
2-1 기능주의 이론
2-2 갈등주의 이론
2-3 해석학적 이론
3. 결론
2.본론
2-1 기능주의 이론
2-2 갈등주의 이론
2-3 해석학적 이론
3. 결론
본문내용
재가 아니라 교실수업 상황에 있어서 적극적 행위자인 것이다. 결국 교사의 행위와 학생의 행위는 상호간에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교실수업을 만들어간다. 이러한 상호작용이론은 교육상황을 구성하는 행위자로서의 교사와 학생에 관한 새로운 지식을 제공하고, 그들간의 상호관계를 생생하게 기술함으로써 학교 특히 교실내의 살아있는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었다.
그러나 미시적 연구에 대하여도 여러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우선 상호작용을 주로 대결과 갈등의 관계로 파악함으로써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를 불완전하게 그리고 있고, 행위자의 입장에서 상황을 파악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면서도 국외자인 연구자의 관점이 개입되는 것을 완전히 제거하기가 어렵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또한 교사와 학생 각각의 행동 및 상호관계가 일어나는 사회적, 역사적 맥락을 경시 또는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도 지적되고 있다.
한편 베버는 사회적 이론을 교육연구에 적용하는 사람들은 미시적 접근에 내재해 있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거시적 접근과의 통합적 접근을 시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3. 결 론
우선 기능주의는 현재 많은 비판을 받고 있지만,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봐서 각자 맡고 있는 일들을 원활히 수행할 때만 사회가 잘 돌아갈 수 있다는 말에 동감한다. 실제 우리 사회의 모습을 봐도 세계의 경제적 양상이 우리의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더불어 국민들의 생활에까지 그 영향력을 행사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사회의 유기체성을 충분히 느꼈다.
한편 갈등주의 이론의 경우 상위집단이 하위집단을 복종시키는 방법을 읽으면서 많은 점이 공감되었다. 그것을 적용시킨다면 현대의 각종 매체들도 많은 사람들의 의식을 바꾸고 세뇌시킬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마지막으로 교육을 그리고 나아가 사회를 거시적 관점에서 구조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고 단정하거나, 미시적 관점에서 행위자가 멋대로 만들어 간다고 주장하는 것은 어느 쪽도 올바른 이론이 될 수 없다. 교육이 무엇인가, 교육은 왜 하는가, 교육을 왜 받는가, 교육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인가 등을 정확히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려면 거시적 관점과 아울러 미시적 관점을 견지할 수 있어야 하겠다. 연구자는 모름지기 역사를 만들어 가는 자연의 조건과 사회 구조의 힘, 그리고 한 사람 한 사람의 인간의 의지와 결단의 중요성을 모두 존중하여야 한다.
그러나 미시적 연구에 대하여도 여러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우선 상호작용을 주로 대결과 갈등의 관계로 파악함으로써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를 불완전하게 그리고 있고, 행위자의 입장에서 상황을 파악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면서도 국외자인 연구자의 관점이 개입되는 것을 완전히 제거하기가 어렵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또한 교사와 학생 각각의 행동 및 상호관계가 일어나는 사회적, 역사적 맥락을 경시 또는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도 지적되고 있다.
한편 베버는 사회적 이론을 교육연구에 적용하는 사람들은 미시적 접근에 내재해 있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거시적 접근과의 통합적 접근을 시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3. 결 론
우선 기능주의는 현재 많은 비판을 받고 있지만,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봐서 각자 맡고 있는 일들을 원활히 수행할 때만 사회가 잘 돌아갈 수 있다는 말에 동감한다. 실제 우리 사회의 모습을 봐도 세계의 경제적 양상이 우리의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더불어 국민들의 생활에까지 그 영향력을 행사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사회의 유기체성을 충분히 느꼈다.
한편 갈등주의 이론의 경우 상위집단이 하위집단을 복종시키는 방법을 읽으면서 많은 점이 공감되었다. 그것을 적용시킨다면 현대의 각종 매체들도 많은 사람들의 의식을 바꾸고 세뇌시킬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마지막으로 교육을 그리고 나아가 사회를 거시적 관점에서 구조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고 단정하거나, 미시적 관점에서 행위자가 멋대로 만들어 간다고 주장하는 것은 어느 쪽도 올바른 이론이 될 수 없다. 교육이 무엇인가, 교육은 왜 하는가, 교육을 왜 받는가, 교육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인가 등을 정확히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려면 거시적 관점과 아울러 미시적 관점을 견지할 수 있어야 하겠다. 연구자는 모름지기 역사를 만들어 가는 자연의 조건과 사회 구조의 힘, 그리고 한 사람 한 사람의 인간의 의지와 결단의 중요성을 모두 존중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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