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교육프로그램 개발하고 보급이 필요하다.
다문화 가정의 직접적인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공동체 의식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구성원으로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노력과 한국인이 다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할 때다.
Ⅲ. 마치며
글로벌 한국사회는 이제 한국민족주의의 견고한 상징으로서가 아닌, 이질적인 문화적 요소들을 수용하는 곳으로 새롭게 형성되고 있다. 우리안의 다양성, 문화적 차이를 읽어 낼 수 있는 다문화해독능력을 길러가야 한다.
그리고 국민정체성이란 한 가지 범주로 구성되지 않는다고 할 때, 각각의 범주들이 어디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성찰할 능력이 요구되는 사회이다. 따라서 우리, 또 다른 우리가 함께 하기 위해서 우리는 이제 차이를 다름으로 이해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그들과 함께 살아가야 할 우리는 교육의 부재 속에서 그들의 적응만을 기다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더불어 우리의 미래세대가 될 그들의 자녀와 우리자녀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문화사회인 한국사회 및 경남지역사회를 준비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그 무엇이다.
다문화 가정의 직접적인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공동체 의식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구성원으로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노력과 한국인이 다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할 때다.
Ⅲ. 마치며
글로벌 한국사회는 이제 한국민족주의의 견고한 상징으로서가 아닌, 이질적인 문화적 요소들을 수용하는 곳으로 새롭게 형성되고 있다. 우리안의 다양성, 문화적 차이를 읽어 낼 수 있는 다문화해독능력을 길러가야 한다.
그리고 국민정체성이란 한 가지 범주로 구성되지 않는다고 할 때, 각각의 범주들이 어디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성찰할 능력이 요구되는 사회이다. 따라서 우리, 또 다른 우리가 함께 하기 위해서 우리는 이제 차이를 다름으로 이해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그들과 함께 살아가야 할 우리는 교육의 부재 속에서 그들의 적응만을 기다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더불어 우리의 미래세대가 될 그들의 자녀와 우리자녀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문화사회인 한국사회 및 경남지역사회를 준비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그 무엇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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