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의 철학의 비교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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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서양고대철학
(1)그리스의 철학
(2)로마의 철학

2)동양고대철학
(1)제자백가
①유 가(儒家)
②도 가(道家)
③묵 가(墨家)
④법 가(法家)
⑤명 가(名家)
⑥음양가(陰陽家)

Ⅲ.결론

본문내용

병책(强兵策)으로 손무(孫武), 오기(吳起)가 걸출하였고, 손빈, 범려도 유명하였으며, 귀곡자(鬼谷子)에게 배운 소진(蘇秦)과 장의(張儀)는 웅변술로써 합종연횡(合縱連衡)을 주장했다. 그리고 자가독선(自家獨善)을 고집한 은자(隱者)들로서 신선도를 닦는 신선가(神仙家) 음양 5행을 논하는 음양가(陰陽家), 방기(方技), 술수(術數)등이 있었다.
명가(名家)는 예절을 관장하던 예관(禮官)의 출신들이었다고 한다. 옛날에는 명칭과 지위가 다르면 그에 따라서 예의와 범절도 달랐는데, 공자는 사물의 질서와 행동의 도리를 바로 나타내어야(이름을 바로 붙여야 한다고 하였다. 그 도리를 바로 나타내지 못하면 말이 순조로울 수가 없고 말이 순조롭지 못하면 어떤 일도 이루어 질 수 없기 때문이다.
▷ 혜시(惠施: B.C 370?~B.C 309?)와 공손룡(公孫龍: B.C 320?~B.C 250)
명가 중에서 유명한 이로는 혜시(惠施)와 공손룡(公孫龍)을 손꼽을 수 있다. 혜시의 논제는《장자(莊子)》에서 소개되고 있는 소위 \'역물십사(歷物十事)\'이다. 즉 모든 사물에 대한 객관적인 진리를 부정하고 오직 인간의 주관성에 의해 진리가 결정된다는 것으로, 예를 들면 하늘과 땅은 같은 높이에 있고 산과 연못도 같은 높이라는 것이다.
그 다음, 공손룡은 \'백마는 말이 아니다(白馬非馬)\'라는 주장으로 유명하다. 일반적으로 \'백마는 말\'이라 하지만, 제대로 따져 보면 올바르지 않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백마라는 개념의 범위는 좁고, 말이라는 범위는 넓기 때문이다. 물론 이들은 궤변론자들이다. 그러나 단순히 궤변으로만 보는 것은 옳지 못하다. 혜시는 사물[實]의 상대성가변성을, 그리고 공손룡은 명(名)의 절대적불변적인 측면을 찾아냈으며, 이는 어디까지나 논리학의 발전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⑥음양가(陰陽家)
음양 2원(陰陽二元)과 5행(五行)을 조합하여 신비적인 종교철학을 쌓은 것이 음양가이다. 음양가는 천지와 사계절의 변화에 대응하는 일을 관장하는 관리였던 희씨(羲氏)와 화씨(和氏)의 출신들이었다고 한다. 그들은 하늘을 삼가 존중하고 해와 달과 별들의 운행을 관측하여 천문을 보고 백성들에게 농사철을 알려주고자 역법(曆法)을 만들어 반포하는 일을 맡았던 사람들이다.
음양가의 사상은 남자와 여자, 낮과 밤, 해와 달 등 자연과 인간의 현상을 음양의 개념으로 분석하는 음양설과 자연현상이 오행(五行:木金火水土)의 다양한 배합과 연속적인 순환에 의해 변화, 발전한다고 주장하는 오행설을 합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음양오행설은 초반에는 초자연적인 사고에서 탈피한다는 의미에서 합리성을 띠고 있었으나, 점차 정형화 되면서 미신화 할 우려가 높아져 인간의 의식을 속박하는 기제로 작용하게 되었다.
▷ 추 연(鄒衍: ?~?)
음양가의 대표자는 추연이다. 그의 생졸연대는 자세히 알 수 없으나 대략 기원전 340년경부터 기원전 260년경까지 활약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는 제나라 사람이지만 제(齊), 조(ㅆ趙), 위(魏), 연(燕) 등 여러 나라에서 활약하였다. 그는 당시 세도가들로부터 상당한 대우를 받았고, 천문지리역사 분야에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학설은 그가 생존할 당시에 누구 못지않게 영향력이 컸고, 진한시대에도 상당히 크게 영향을 주었던 것 같다.
그는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을 제창하였다. 세상의 모든 사상(事象)은 토(土) 목(木) 금(金) 화(火) 수(水)의 오행상승(五行相勝) 원리에 의하여 일어나는 것이라 하였고, 이에 의하여 역사의 추이(推移)나 미래에 대한 예견(豫見)을 하였다. 이것은 오행상생설(五行相生說)과 더불어 중국의 전통적 사상의 기초가 되었다.
추연의 저서가 전하지 않으므로 그의 학설을 제대로 알기는 어려우나 중국 고대의 문헌에서 단편적으로 소개되고 있는 자료를 통해보면, 그는 ‘대소구주설(大小九州說)’과 ‘오덕종시설(五德終始說)’을 제기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의 대소구주설에 의하면 중국은 전세계의 81분의 1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어서 그 당시 중국인들이 생각했던 중국 중심의 세계관과는 다른 것이었고, 그의 오덕종시설은 자연과 사회현상뿐만 아니라 역사도 오덕(五德:水,火,木,金,土)에 의하여 변화한다는 것으로, 중국의 왕조도 이 다섯가지 덕의 힘의 지배를 받아 순환한다는 일종의 역사순환론(歷史循環論)으로서 진한이래의 중국 정치에 큰 영향을 주었다.
Ⅲ.결론
그리스철학은 초반에는 약육강식의 논리가 앞서는 소피스트들의 궤변이 지배했지만 소크라테스계의 학자들로 인해 감정을 억제하는 주지주의적 철학이 생겨나서 철학다운 철학이 나타났고 로마철학에 영향을 주었다. 한편 동양중에서 특히 중국에서는 제자백가들이 나타나 그들의 사상을 전하여 중국을 통일하고자 하였고 결국 전국시대를 통일한 진나라에서 법가가 통일이념으로 채택되었지만 유가와 도가는 이후의 왕조에 의해 채택되게 되었다.
저는 예전에 서양과 동양의 고대문화가 서로 다른 줄 알았지만 조사해보니 다소 유사한 면이 많았습니다. 역시 인류는 공통의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문화는 각 민족, 사회, 자연환경에 따라 다소 다를 수 있지만 이것은 안 된다. 열등하다라는 생각은 편협한 사고라는 생각이 들고 이것으로 이글을 마치며 읽어주신 분께 감사합니다.
Ⅳ.참고문헌 및 자료
서양사의 이해/김진웅·손영호·정성화/학지사/1997
서양사총론/민석홍/삼영사/2000
서양 문명의 역사 1/에드워드 맥널번즈/소나무/1996
새로 쓴 서양사 총론1/차하순/탐구당/2005
서양사개론/민석홍 저/삼영사/2006
세계사/오창훈 외 저/지학사/2003
서양문화사/민석홍나종일 저/서울대학교 출판부/2006
서양고대사 강의/김진경 외 저/한울아카데미/2001
서양 철학사(상)/요한네스 힐쉬베르거 저, 강성위 역/이문출판사/2004
윤리와 사상/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정 도서 편찬위원회, 교육인적 자원부/2003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서양고대철학
(1)그리스의 철학
(2)로마의 철학
2)동양고대철학
(1)제자백가
①유 가(儒家)
②도 가(道家)
③묵 가(墨家)
④법 가(法家)
⑤명 가(名家)
⑥음양가(陰陽家)
Ⅲ.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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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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