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마케팅
(1)마케팅이란의 정의
(2)마케팅 전략의 핵심요소
(3)Promotion 전략
2.캐릭터 마케팅
(1)캐릭터의 정의
(2)한국 캐릭터의 역사
3.캐릭터의 마케팅 전략
(1)캐릭터 아이디어의 창조 및 선별
(2)캐릭터 컨셉트의 개발
(3)캐릭터 디자인
(4)전개매체 및 수단의 선정
(5)캐릭터 전개의 평가 및 관리
(1)마케팅이란의 정의
(2)마케팅 전략의 핵심요소
(3)Promotion 전략
2.캐릭터 마케팅
(1)캐릭터의 정의
(2)한국 캐릭터의 역사
3.캐릭터의 마케팅 전략
(1)캐릭터 아이디어의 창조 및 선별
(2)캐릭터 컨셉트의 개발
(3)캐릭터 디자인
(4)전개매체 및 수단의 선정
(5)캐릭터 전개의 평가 및 관리
본문내용
저작권이 있지만 그 기한이 지나면 누구라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잊혀져 가는 캐릭터를 찾아내어
새롭게 리뉴얼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중의 하나
③아이디어의 선별
목적은 캐릭터 비즈니스를 전개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선별하는데 있다.
선별에 있어서 2가지의 오류를 피해야 한다. 첫째는 탈락오류로서, 실제로 좋은
아이디어를 탈락시키는 오류 둘째는 채택오류로서, 좋지 않은 아이디어가 채택되어 캐릭터 개발과 상업화단계로 진행되는 오류이다. 즉, 좋지 않은 아이디어를 가능한 빨리 식별하고 추려내는 것
(2)캐릭터 컨셉트의 개발
캐릭터 컨셉트는 “캐릭터를 어떠한 관점에서 대상층에게 전달할 것인가”를 설정하는 것, 캐릭터를 표현하는 표현테마 이기도 하다. 캐릭터 자체에 여라 함축 요소를 포함하고 잇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소비자에게 함축요소를 확실히 전달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즉, 캐릭터에서 추구하는 모든 요소가 함축된 표현
①시각매체로서의 캐릭터
남녀노소, 전문가와 비전문가를 막론하고 누가 보더라도 쉽게 이해하고 공감이
가며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즉 모든 사람 또는 제한된 관계집단이 공통적으로
느낄 수 있는 공통분모를 추출하여 누구라도 저항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시각언어로서의 일반화된 시각상을 창조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 생활에 깊숙이 파고들어 그 생활패턴의 일부로서 우리의 사고와 행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항상 우리 주변에서 접촉하고 사용함으로서 인간적인 감정까지 느끼게 할 수 있을 것이다.
②캐릭터 컨셉트의 선정
캐릭터의 포인트는 소비자와의 공감으로 고객이 캐릭터를 접촉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정서적 안정 및 부가가치를 강조하고 기존 캐릭터와 차별되는 점을 명확히 해야만 창조할 근거가 생기는 것
(3)캐릭터 디자인
캐릭터 개발의 기본적 요소와 캐릭터의 디자인적 요소화 측면이 필요!
(4)전개매체 및 수단의 선정
사람의 마음(정서)에 호소할 수 있는 보편성을 필요하며 캐릭터와 매체는 최소 필요조건
①각 매체 및 수단의 특징
⒜TV
현재 최대의 매체는 TV이며 캐릭터를 전개하기 위한 가장 유요한 수단
장점
단점
①영상과 음성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캐릭터를 이해시키는데 용이하다.
②폭넓게 소화할 수 있어 화제성을 일으키기 쉽다.
③즉효성과 반복성을 기대할 수 있다.
④지역적 고지에 활용할 수 있다.
①게재비가 높다.
②타깃을 세분화하여 소구하기 힘들다.
③시청자의 매체 접촉태도가 수동적이다.
⒝잡지
잡지 중에서 코믹(만화)잡지는 캐릭터의 양산창고이다. 매체전략은 가능한 한 캐릭터의 접촉도를 증가 시키는 것에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와 접촉할 기회가 많으면 인지지도 높다는 것을 말함.
장점
단점
①게재비가 저렴하며 전국적인 게재가 가능하다.
②타깃 세분화 전략에 적합
③구독율 이외에 회독율을 기대할 수 있고, 보존성과 기록성이 높다.
④정보를 대량으로 전달
⑤도시중심 매체, 매체접촉태도가 능동적
①독자층이 편중되어 있어, 전국매체로서 활용 힘듬
②정확한 판매 부수를 알기 힘듬
⒞신문
신문의 활용범위는 그다지 넓지 못하다. 하지만 퍼블리시티에 활용하기에는 유용
장점
단점
①독자수와 층이 안정
②전파매체와 비교하여 접촉태도가 의식적이며 능동적
③정보를 대량으로 수집할 수 있다.
④시기 적절한 게재가 가능
①게재면에 대한 선택도가 낮음
②동일지면의 다른광고의 영향을 받기 쉬움
③독자의 광고 접촉시간이 상대적으로 낮음
⒟영화
애니메이션 및 SF영화는 시각적이며 정적 매체인 캐릭터에 청각과 화상을 가미하여, 스토리를 부하시키기 때문에 영화라는 매체와 불가분의 관계
⒠VTR
TV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고, TV가 가졌던 시간적 제약 및 영화가 가졌던 공간적
제약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과 반복성을 갖고 있다. 장기화 전략에 활용
⒡TV게임 관련 하드 및 소프트웨어
⒢직영점
4대 매체를 전혀 활용하지 않고 전개시킬수 있는 방법
독자적 점포망을 구축하여 캐릭터 전개 및 판매에 활요하고 있기 때문에 제약도 받지 않으며, 매장의 의견을 반영시켜 상품 개발과 캐릭터 개발에 활용
⒣인터넷과 PC통신
⒤기존캐릭터와의 병렬 노출
⒥구전과 퍼블리시티
(5)캐릭터 전개의 평가 및 관리
전개한 매체에 대한 평가 및 관리를 실시하여 방향 수정 및 관리에 목적
① 접촉효과
매체도달율, 전개주체 도달율, 평균도달 횟수, 총 도달율, 타깃 유효도달율
② 심리효과
캐릭터 지명율, 캐릭터 인지율, 호의적 태도율
③ 행동효과
반복 접촉율, 고정 접촉율, 주변 권유율
새롭게 리뉴얼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중의 하나
③아이디어의 선별
목적은 캐릭터 비즈니스를 전개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선별하는데 있다.
선별에 있어서 2가지의 오류를 피해야 한다. 첫째는 탈락오류로서, 실제로 좋은
아이디어를 탈락시키는 오류 둘째는 채택오류로서, 좋지 않은 아이디어가 채택되어 캐릭터 개발과 상업화단계로 진행되는 오류이다. 즉, 좋지 않은 아이디어를 가능한 빨리 식별하고 추려내는 것
(2)캐릭터 컨셉트의 개발
캐릭터 컨셉트는 “캐릭터를 어떠한 관점에서 대상층에게 전달할 것인가”를 설정하는 것, 캐릭터를 표현하는 표현테마 이기도 하다. 캐릭터 자체에 여라 함축 요소를 포함하고 잇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소비자에게 함축요소를 확실히 전달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즉, 캐릭터에서 추구하는 모든 요소가 함축된 표현
①시각매체로서의 캐릭터
남녀노소, 전문가와 비전문가를 막론하고 누가 보더라도 쉽게 이해하고 공감이
가며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즉 모든 사람 또는 제한된 관계집단이 공통적으로
느낄 수 있는 공통분모를 추출하여 누구라도 저항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시각언어로서의 일반화된 시각상을 창조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 생활에 깊숙이 파고들어 그 생활패턴의 일부로서 우리의 사고와 행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항상 우리 주변에서 접촉하고 사용함으로서 인간적인 감정까지 느끼게 할 수 있을 것이다.
②캐릭터 컨셉트의 선정
캐릭터의 포인트는 소비자와의 공감으로 고객이 캐릭터를 접촉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정서적 안정 및 부가가치를 강조하고 기존 캐릭터와 차별되는 점을 명확히 해야만 창조할 근거가 생기는 것
(3)캐릭터 디자인
캐릭터 개발의 기본적 요소와 캐릭터의 디자인적 요소화 측면이 필요!
(4)전개매체 및 수단의 선정
사람의 마음(정서)에 호소할 수 있는 보편성을 필요하며 캐릭터와 매체는 최소 필요조건
①각 매체 및 수단의 특징
⒜TV
현재 최대의 매체는 TV이며 캐릭터를 전개하기 위한 가장 유요한 수단
장점
단점
①영상과 음성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캐릭터를 이해시키는데 용이하다.
②폭넓게 소화할 수 있어 화제성을 일으키기 쉽다.
③즉효성과 반복성을 기대할 수 있다.
④지역적 고지에 활용할 수 있다.
①게재비가 높다.
②타깃을 세분화하여 소구하기 힘들다.
③시청자의 매체 접촉태도가 수동적이다.
⒝잡지
잡지 중에서 코믹(만화)잡지는 캐릭터의 양산창고이다. 매체전략은 가능한 한 캐릭터의 접촉도를 증가 시키는 것에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와 접촉할 기회가 많으면 인지지도 높다는 것을 말함.
장점
단점
①게재비가 저렴하며 전국적인 게재가 가능하다.
②타깃 세분화 전략에 적합
③구독율 이외에 회독율을 기대할 수 있고, 보존성과 기록성이 높다.
④정보를 대량으로 전달
⑤도시중심 매체, 매체접촉태도가 능동적
①독자층이 편중되어 있어, 전국매체로서 활용 힘듬
②정확한 판매 부수를 알기 힘듬
⒞신문
신문의 활용범위는 그다지 넓지 못하다. 하지만 퍼블리시티에 활용하기에는 유용
장점
단점
①독자수와 층이 안정
②전파매체와 비교하여 접촉태도가 의식적이며 능동적
③정보를 대량으로 수집할 수 있다.
④시기 적절한 게재가 가능
①게재면에 대한 선택도가 낮음
②동일지면의 다른광고의 영향을 받기 쉬움
③독자의 광고 접촉시간이 상대적으로 낮음
⒟영화
애니메이션 및 SF영화는 시각적이며 정적 매체인 캐릭터에 청각과 화상을 가미하여, 스토리를 부하시키기 때문에 영화라는 매체와 불가분의 관계
⒠VTR
TV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고, TV가 가졌던 시간적 제약 및 영화가 가졌던 공간적
제약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과 반복성을 갖고 있다. 장기화 전략에 활용
⒡TV게임 관련 하드 및 소프트웨어
⒢직영점
4대 매체를 전혀 활용하지 않고 전개시킬수 있는 방법
독자적 점포망을 구축하여 캐릭터 전개 및 판매에 활요하고 있기 때문에 제약도 받지 않으며, 매장의 의견을 반영시켜 상품 개발과 캐릭터 개발에 활용
⒣인터넷과 PC통신
⒤기존캐릭터와의 병렬 노출
⒥구전과 퍼블리시티
(5)캐릭터 전개의 평가 및 관리
전개한 매체에 대한 평가 및 관리를 실시하여 방향 수정 및 관리에 목적
① 접촉효과
매체도달율, 전개주체 도달율, 평균도달 횟수, 총 도달율, 타깃 유효도달율
② 심리효과
캐릭터 지명율, 캐릭터 인지율, 호의적 태도율
③ 행동효과
반복 접촉율, 고정 접촉율, 주변 권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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