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유교사상전개 - 선진시대, 한당대, 송대, 원명대, 청대, 근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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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유교사상전개 - 선진시대, 한당대, 송대, 원명대, 청대, 근현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선진시대

2. 한당대

3. 송대

4. 원명대

5. 청대

6.근현대

본문내용

흔히 현대신유가(現代新儒家)라고 한다.
현대신유가의 일반적인 이해
- 시기적으로 54 이후의 격렬한 반전통 조류에 대응해서 등장한 것으로 중국의 현대철학사에서 마르크스주의 이외에 유일하게 주목받을 만한 사상유파이다.
- 현대신유가는 전통 유교, 특히 송명리학(宋明理學)을 중심으로 서구의 근대사상을 수용함으로써 유교의 현대화에 노력하였다.
- 현대신유가는 인생 문제를 주된 주제로 삼았으며, 철학은 형이상학에 대한탐구라 여겼다
- 현대신유가는 유교의 보편적 가치를 선양함으로써 중국문화의 부흥에 힘썼다.
현대신유가의 유학자들은 4세대로 구분되는데, 제1대로는 양수명장군매웅십력(熊十力), 제2대로는 풍우란(馮友蘭)하린전목(錢穆), 제3대로는 모종삼(牟宗三)당군의(唐君毅)서복관(徐復觀), 제4대로는 두유명(杜維明)유술선(劉述先)채인후(蔡仁厚) 등을 든다.
제1대의 인물들은 동서문화의 대립차이를 강조한 반면, 제2대의 인물들은 동서문화의 같음에 주의를 기울여 동서 문화철학의 결합점을 찾는 데 주의를 기울였다는 점에서 구분될 수 있다. 제3대의 인물들은 서양의 철학문화에 대한 이해가 앞 세대보다 뛰어나며, 분명하게 반본개신(返本改新)이라는 사상강령을 주장하고 개출신외왕(開出新外王)을 자신들의 중요한 이론적 임무로 삼았다. 제4대의 인물들이 갖는 차별성은 신유가의 이론을 54 이후 근대화현대화를 추구한 경험적 교훈에 대한 총괄적인 결론을 결합시키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현실감이 앞 세대보다 더욱 풍부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들 현대신유가의 주장과 이해는 현대사회에서 유교를 이해하는 하나의 전형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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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2.09.06
  • 저작시기200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6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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