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과 편견』문학 비평 - 작은 상아조각 속의 여성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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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만과 편견』문학 비평 - 작은 상아조각 속의 여성 의식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여는 말

Ⅱ. 역사주의 문학비평
 1.『오만과 편견』작품 소개
 2. 제인 오스틴의 삶과 문학
 3. 제인 오스틴과 『오만과 편견』
 4. 제인 오스틴의 계급의식

Ⅲ. 페미니즘 문학비평
 1.『오만과 편견』에서의 결혼
  ① 결혼의 의미
  ② 소설 속에 나타난 세 가지 결혼의 유형
 2. 소설 속 인물들을 통해 살펴 본 여성 의식
  ① 엘리자베스
  ② 제인
  ③ 리디아
  ④ 빙리 양
  ⑤ 메리
  ⑥ 베네트씨

Ⅳ. 맺는 말

본문내용

것으로 묘사함으로써 당대의 여성비하적인 고정관념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발을 일으킨다.
④ 빙리 양
“물론 그래야죠.” 그의 충실한 조수가 외쳤다. “진정으로 교양 있는 여성이라는 평가를 받으려면 보통 사람들의 수준을 훨씬 뛰어넘지 않으면 안 되니까요. 그런 말을 들으려면 적어도 음악, 노래, 그림, 춤, 그리고 몇 가지 외국어를 완벽하게 알아야 해요. 그리고 이 모든 것 이외에도 걸음걸이의 맵시, 목소리의 높낮이, 말하는 태도와 표현에 품위랄까, 그런 게 있어야지. 그렇지 않다면 교양을 반밖에 못 갖춘 거죠.” (p.58)
빙리 양을 통해 당시의 가부장제의 가치관에 맞게 가장 잘 교육받은 모습을 볼 수 있다. 빙리 양이 여성으로서 갖추어야할 교양으로 말하는 음악, 노래, 그림 등은 주로 당대 여성들이 요구받았던 항목들이었는데, 엘리자베스는 그녀가 말한 모든 것을 갖춘 여성을 본 적이 없다고 말한다. 이 말에 기분이 상한 빙리 양은 엘리자베스를 여성의 가치를 스스로 비하함으로써 남성의 시선을 끌려는 여성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정작 빙리 양이야말로 여성 스스로 여성을 격하시키고 사회가 요구하는 모습에 스스로를 꿰어 맞추려고 하는 위험한 유혹에 빠져있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
⑤ 메리
그녀(엘리자베스)의 노래는 명창이란 말을 듣기는 어려웠지만 그만하면 훌륭했다. 한두 곡 부르고 나서, 한 곡 더 해달라는 몇몇의 요청에 미처 답하기도 전에, 동생 메리가 얼른 나서서 피아노 자리를 이어받았다. 메리는 식구들 가운데 유일하게 못생긴 편이라 지식과 교양을 쌓으려 열심히 공부했고 언제나 과시하고 싶어 안달이었다.
메리는 재능도 소양도 없었다. 허영심이 있다 보니 열심이기는 했지만, 아는 척하고 잘난 척했다. 그런 태도로는 더 뛰어난 연주도 망칠 지경이었다. (p.38)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자신을 자랑하기 위한 수단으로 지식과 교양을 습득하는 그녀의 특성은 루카스경의 집에 많은 사람들이 모였을 때, 분위기와는 상관없이 자신을 뽐내기 위해 스스로 자청해서 피아노를 연주하는 모습에서 나타난다. 이렇게 사회적으로 인정받기 위한 일종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여성 교육의 한계점은 엘리자베스의 동생 메리에게서도 나타난다. 그녀는 자신의 결점이라 생각되는 외모를 보충하기 위해 지식과 교양을 습득하는데 열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녀가 받는 교육은 자신의 허영심을 채우기 위한 사치품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메리는 그 교육 안에 갇혀 있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오스틴은 이런 교육의 한계점을 지적하면서 여성에게 행해지는 교육이 여성 자신을 위한 자아계발의 교육이어야 하며, 그러한 교육을 통해서만 여성 스스로의 문제를 인식하고 자각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할 수 있음을 강조하며 여성이 처한 사회 속에 순응하는 여성상들을 보여준다.
⑥ 베네트씨
그렇지만 엘리자베스는 자기 아버지의 행동이 지아비로서 온당치 못하다는 것을 모르지 않았다. 그녀는 늘 그것을 보고 마음 아파했다. 그러나 그의 재능을 존경하고 자신에게 애정으로 대해 주는 것에 감사하면서,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을 잊어버리려고 했고, 결혼의 의무와 예절이 일상적으로 깨지고 있는 현실을 아예 생각에서 지워 없애려고 했다. 아내가 자식들에게 경멸을 당하도록 내버려두고 있는 처사가 심히 못마땅하기는 했지만, 그러나 그녀는 어울리지 않는 결혼이 자식들에게 끼치는 손해를 지금처럼 강렬하게 느낀 적도 없었고, 재능이 방향을 잘못 잡은 데에서 생기는 해악을 이토록 속속들이 느낀 적도 없었다. 재능을 올바로 쓰기만 했더라면 아내의 마음을 넓혀주지는 못할망정 적어도 딸들만큼은 어디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게 키워줄 수 있었을 텐데 말이다. (p.329)
오스틴은 아이러니하게 사회에 무관심하거나 그 사회에서 세력을 잃어가는 인물, 이제 더 이상 그 사회가 기대할 수 없는 인물을 가부장 사회의 중심에 놓음으로써 가부장제를 비판하는 효과를 낸다. 즉 그녀는 한 가정을 운영해 나가는데 있어 힘의 균형이 깨어진 부부 관계가 이처럼 무책임하고 때로는 방관자적인 가장을 만들게 된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아울러 여성의 올바른 교육을 통해서 가정 내에서 동일한 의무와 책임을 수행하는 조화롭고 이상적인 남녀의 역할을 기대하는 여성의식을 제시하고 있다.
Ⅳ. 맺는 말
제인 오스틴은 여주인공을 그녀들에게 걸맞는 남편감을 찾아 결혼시킨다. 자신은 미혼으로 생을 마쳤고, 당시 여성의 위치는 형편없었으므로 자신이 이루지 못한 바를 그 여주인공을 통해 쏟아내는 듯하다. 그러므로 오스틴의 사회 희극에 깔려 있는 주제는 남성의 세계에 속한 여성의 곤경이다. 여기서 남성의 세계란 남성이 다스리고 남성의 이익을 위한 세계를 말하며, 그 세계에서 결혼은 여성의 인생 가운데 중심을 이루고 운명을 결정지어 주는 행위로서 짜여져 있었다.
오스틴은 수동적인 여성상에서 탈피하여, 여성이 당면하고 있는 현실과 상황을 여성의 시각으로 부각시키고 그러한 현실에 당당히 맞서서 자아 발견을 통해 자신의 삶을 개선시키는 진취적이고 능동적인 새로운 여성의 모습을 이상적인 여성상으로 창조해 내고 있다. 결혼을 소재로 하고 있기는 하지만 단순한 연애 소설이 아니라 남녀간 애정 심리 묘사를 통해 인간 심리의 오묘한 전개 과정과 복잡한 성격이 잘 드러나 있으며 결혼을 둘러싼 가족 제도를 통해 여성의 경제적 의존성, 사회계층구조에 대한 반기, 가부장제에 대한 비판, 여성교육의 불평등성 등과 같은 결코 가볍지 않은 문제들을 작품 속에서 풍자적 기법을 통해 다루었다.
결론적으로 오스틴은 가부장제 사회의 모순적인 실상을 포착하여 보여주는 과정에서 구속적인 사회 제도에 도전하고 이를 극복하는 여성의 이미지를 창조해 냄으로써 당대 사회가 안고 있는 구조적 모순에 해결책을 제시함을 물론이고 미래 사회에서 담당하게 될 막중한 여성의 역할에 대한 적극적인 희망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참고 문헌 >
김희선, 『제인 오스틴』, 평민사, 2001
영미문학연구회, 『영미문학의 길잡이』, 창비, 2001
오희림, 「오만과 편견에 나타난 여성적 자아의식」,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제인 오스틴, 『오만과 편견』, 민음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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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15
  • 저작시기201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7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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