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와 배려교육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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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려윤리와 배려교육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2. 콜버그 이론의 특징

Ⅲ. 배려의 윤리- 길리건을 중심으로
 1. 성차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
 2..길리건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콜버그에 대한 도전
  (2) 콜버그와 길리건의 차이
  (3) 여성의 도덕적 추론의 발달 단계
 3. 길리건 이론에 대한 비판
 4. 콜버그와 길리건 이론의 통합필요성

Ⅳ. 배려의 도덕 교육- 나딩스를 중심으로
 1. 나딩스가 제기한 배려의 윤리의 개념화
 2. 배려의 윤리를 발달시키기 위한 구체적 교육방법
 3. 우리 도덕 교육에 주는 시사점
 4. 나딩스 이론의 문제점

Ⅴ. 결론

본문내용

여금 한 교사의 지도 아래서 3년 동안을 배우게 할 것을 제안한다. 동일한 학생 계속 가르치기 위해 교사는 자기 전공분야에 대한 심층적 지식을 계속 늘려가고, 특정한 학생들과의 계속적 만남을 통해 학생들을 더 잘 이해하며, 학생들은 한 교사 아래서 따뜻한 배려의 윤리를 보고 배울 수 있는 지속적인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한편 3년간 수업을 한 중견교사는 1년 동안은 수업활동에서 벗어나 교육 과정 계획, 규율과 관련된 카운슬링, 혹은 장학사나 개별적인 학교 행정 업무에 종사하게 한다는 것이다. 이로써 교수(teaching)과 관리(management)사이의 벽이 해소되고 학교 안에 따뜻한 배려의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구조적 여건이 마련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그녀는 학교에서의 규칙이 단순히 위반행위에 대한 처벌과 벌칙으로 사용하는 기존의 방식이 개선되어야 함을 역설한다. 규칙이 바람직한 행동을 위한 일종의 안내지침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일 예로 어떤 학생이 계속 지각을 하면 학생을 벌하기 보다 왜 지각하게 되는지 상세히 알아보고 그 학생을 도와줄 수 잇는 다양한 방법들을 찾아내어 실행에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여기서도 그녀는 따듯한 배려는 우리가 도덕적으로 되는 데 있어서 피할 수 없는 것이라는 사실을 거듭 주장하고 있다.
3. 나딩스가 제기한 새로운 도덕교육의 방법이 우리 도덕 교육에 주는 중요한 시사점
첫째 그녀는 교사의 역할로서 따뜻한 배려자의 중요성을 우리에게 일깨워주고 있다. 부버의 논리를 바탕으로 그녀는 교사와 학생의 만남이 나와 너 사이의 인격적 만남이 될 것을 거듭 제기하고 있다. 열악한 조건과 격무를 핑계로 따뜻한 배려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에 소홀했는지도 모르는 교사를 일깨운다. 도덕적 인격은 저절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전적으로 살아 있는 다른 사람들과의 끊임없는 관계를 통해서 형성되어지는 것이다.
둘째 나딩스는 도덕 교육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실천기회의 부여를 중시하고 있다. 사실 오늘날 우리의 도덕과 혹은 윤리과 교육은 배타적으로 도덕성에 대한 인지적 지도(cognitive map)만을 제공해주고 있는 데 그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도덕적 지식은 풍부하나 도덕적 경험이 부족한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나딩스는 학교 전체가 하나의 따뜻한 배려의 공동체가 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선을 알고 선을 실천하도록 노력하게 만드는 것이 학교의 근본적인 책임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학교는 그러한 기본적인 사명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는 사회의 비도덕적 요구들에 당당히 맞섬과 동시에 바람직한 새로운 도덕과 가치체계를 제시해 줄 수 있도록 규율과 사랑, 예의와 존경, 협동과 경쟁, 우애와 신의 등으로 굳게 뭉쳐진 응집력 있는 하나의 도덕적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4. 나딩스 이론의 문제점
첫째 길리건과 마찬가지로 그녀는 도덕성이라는 개념을 배타적으로 관계의 측면에서만 파악하는 중대한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 전통적인 남성 위주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적 시도가 탈관계적 개념에 치중하고 있다는 그녀의 비판은 설득력 있지만 그렇다고 도덕성이 배타적으로 관계성 혹은 반응성과 같은 특성에만 한정하면 도덕성이라는 개념을 지나치게 협소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둘째 도덕성 및 도덕교육의 개념화에 대한 그녀의 논의는 지나치게 정의적 측면만을 강조함으로써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을 상대적으로 무시하고 있다. 그녀는 배타적으로 정의적 측면에 강조점을 둠으로써 도덕적 행위에 있어서 도덕적 판단이나 추론, 정당화 같은 인지적 영역의 중요성들을 전적으로 무시하는 중대한 잘못을 범하고 있다.
셋째 그녀가 교육의 근본적 목적으로서 제기하고 있는 윤리적 이상이라는 용어가 지니고 있는 모호성을 지적할 수 있다. 만약 윤리적 이상이 배타적으로 관계성에만 집중하는 것이라면 교육의 근본적인 목표로서 과연 타당한 것인가 하는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Ⅴ. 결론
이상에서 우리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길리건의 배려의 윤리에 대해 살펴보았다. 콜버그의 이론은 자체가 지닌 이론적 의미 이외에도 많은 의의를 지니지만, 길리건이 주장한 바대로 남성 연구자에 남성적 시각에서 쓰였기에 성적 편견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에 길리건이 주장한 관계를 중시하는 도덕성 발달은 여성의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고 도덕성에 대한 우리의 이론적 실천적 논의의 지평을 넓혀주는 데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물론 이러한 과정에서 여성학자들이 지나치게 성별에 따른 차이에만 치중함으로써 통합적 관점을 무시했다는 것은 그들에 대한 중요한 비판점으로 제기될 수 있을 것이다.
도덕성은 자율성 연관성 초월성이라는 개념 등을 모두 포괄하고 있는 매우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해되어야만 한다. 따라서 정의의 윤리와 따뜻한 배려의 윤리는 마땅히 통합되어야 한다. 전통적으로 한국인들의 성격 특성은 인정과 감정, 그리고 특별한 관계와 연관을 중시하여 왔다. 아마도 도덕성에 대한 한국인들의 전통적인 개념화는 길리건의 논리와 가까웠는지 모른다. 그러나 전통적인 도덕성은 산업화 도시화 서구화 과정에서 서구적 현대적 도덕성 개념과 상충하면서 우리 사회에 많은 윤리적 갈등과 혼란을 야기하였다. 정의의 윤리와 따뜻한 배려의 윤리는 하나의 통합된 관점 속에서 상호의존적인,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우리의 도덕 교육은 지나치게 인지적 측면에 집중함으로써 도덕적 정서나 감정의 문제와 같은 정의적 측면에 매우 소홀하였을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실천 기회의 부여에도 적극적이지 못하였다. 지나치게 언어화 추상화 경향을 띄어서 일상적 삶에서의 도덕적 문제를 다루는데 그렇게 성공적이지 못하였다. 길리건이나 나딩스가 제기하는 도덕성에 대한 새로운 개념화와 도덕교육의 방법들은 그러한 단점들을 보완하는 데 있어서 매우 소중한 이론적 근거들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참고서적
윤리학과 도덕교육 1 , 박병기 추병완저 , 인간사랑
윤리학과 도덕교육 2 , 박병기 추병완저 , 인간사랑
도덕교육의 이해, 추병완저 , 백의
배려교육론, 넬 나딩스 지음 , 추병완 박병춘 역 , 다른 우리
윤리학과 윤리교육 , 진교훈외 공저 , 경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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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2.09.15
  • 저작시기2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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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67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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