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와 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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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려윤리와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과 도덕교육
1. 포스트모더니즘의 대두
2. 포스트모던 시대의 다양한 교육의 흐름
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4. 포스트모더니즘과 도덕교육의 방향 및 과제

Ⅲ. 배려윤리교육
1. 배려윤리란 무엇인가
2.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
3. 나딩스의 배려윤리와 배려교육론
4. 배려윤리교육의 의의와 한계점
5. 배려 윤리를 반영한 도덕과 교육의 방향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둘째, 배려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하는 것이고 셋째, 탈 전문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이는 공동체 내에서 교육자들이 학부모들 사이에 분리를 가져오는 특수한 언어들을 제거하고 모성적 태도의 배려의 정신을 증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4) 나딩스 배려윤리와 도덕 교육론의 한계
나딩스의 배려윤리에 대한 여러 가지 비판적 논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① 배려윤리를 여성 특유한 것인 양 보는 관점에 대해서는 길리건의 경우에 주어졌던 비판이 그대로 적용된다. 즉, 남녀에 따라 배려의 도덕을 보는 관점이나 배려의 성향 등에 차이가 있다는 식의 견해는 분명히 입증되고 있지 않은 사실이다.
② 나딩스는 배려가 정의의 필요성을 줄인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배려윤리가 정의윤리에 대립되는 것으로 보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다.
③ 나딩스는 오늘날 윤리학과 지나치게 도덕원리와 그에 의거한 논쟁에 치중함으로써 인간의 실제적 활동을 무시한다고 하지만 이는 그리 적절한 견해가 아니다. 도덕원리에 숙고하고 그에 의해 바른 판단을 내리려는 활동은 이론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실제 활동 속에서도 널리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④ 나딩스는 도덕적 직관이나 감정, 도덕적 이상을 추구하는 자아의 힘을 더 중시하고 도덕원리를 부차적인 것으로 보는가하면, 도덕적 문제해결에서 배려의 도덕적 태도와 관계 및 공감적 대화를 더 강조하면서 도덕 판단을 소홀히 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에 대해서도 반론이 제기될 수 있다.
⑤ 나딩스는 배려는 배려자와 배려 받는 자 사이의 관계에 의해 이루어지는 바, 배려자 측에는 전념과 동기적 전이의 능력과 태도가 그리고 배려 받는 자 측에는 이를 수용하고 인식하며 반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과연 이러한 것들만으로 실제적 삶의 현실에서 배려의 윤리가 온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도 의문이다.
마지막으로 이외에도 배려는 반드시 상호적이어야 한다는 것, 따라서 배려에 대해 반응할 수 없고 그럼으로 배려 관계를 완성할 수 없는 낯선 사람,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 동식물과 자연 대상 등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배려의 의무가 없다는 주장, 배려자와 배려 받는 사이의 불평등 관계를 전제로 한 점, 도덕성 발달에 있어 사회 구조적 측면의 영향에 대한 소홀 등에도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4. 배려윤리교육의 의의와 한계점
① 배려 윤리는 정의 윤리에서 간과했던 타인에 대한 배려, 연민, 동정심, 상호 의존성과 유대감, 도덕적 책임과 인간관계 등을 중시함으로써 도덕적 정서와 감정의 중요성을 재인식할 수 있게 해주었다. 곧 우리의 전통적인 덕목들이 지니는 도덕적 의미와 중요성을 새롭게 일깨워주는 역할을 해주고 있다.
② 배려 윤리는 여성의 역할과 특성에 대한 새로운 평가를 가져왔다. 즉, 전통적으로 여성적 특성으로 간주되고 여성에게만 요구되는 것으로서 무시되고 낮게 평가되어 왔던 배려의 특성이나 덕성들을 새로운 도덕성으로 규정함으로써, 실질적으로 여성적 특성과 역할들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게 해주었다.
③ 배려 윤리는 도덕성의 정의의 관점뿐만 아니라 배려의 관점에 의해서도 정의될 수 있고, 두 가지 도덕적 관점은 대등하며 성과 연관이 있다고 보았다. 이처럼 배려 윤리는 도덕성을 정의와 함께 배려의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정의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도덕성의 영역을 확대시켜 주었을 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가능케 해 주었다. 더 나아가 도덕성 함양을 목표로 하는 도덕과 교육의 영역도 함께 확대시켜 주었다.
④ 배려 윤리는 정의 윤리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되었고, 정의 윤리와의 논쟁을 통해서 상대편 윤리의 장단점을 지적하고, 그 한계를 보완할 수 있게 해주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두 윤리간의 상호 의존성과 불완전성을 밝혀냄으로써 두 윤리간의 통합의 필요성을 일깨워 주었다.
⑤ 배려 윤리론은 도덕교육에 있어 여러 가지 유용한 접근의 관점과 방법들을 제공해 준다.
그러나 배려윤리는 긍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이론적 편협성과 성적 편견을 지니고 있으며, 도덕성의 정의적인 측면의 중요성만을 배타적으로 강조함으로써 도덕성의 인지적인 측면을 간과하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5. 배려 윤리를 반영한 도덕과 교육의 방향
인지 도덕 교육론이 안고 있는 한계와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해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배려 윤리이다. 하지만 정의와 배려 중 어느 한쪽의 도덕관에 국한해서 도덕과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게 될 때 기대할 수 있는 도덕적 인간은 불완전한 도덕적 행위자에 불과할 것이다. 따라서 이성과 감성, 정의와 배려, 권리와 책임의 도덕성을 균형 있게 겸비한 이상적인 도덕적 인간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①도덕과 교육의 목표 안에 그 동안 강조해왔던 정의 도덕성의 관점뿐만 아니라 배려 도덕성의 관점을 함께 반영할 필요가 있다.
②도덕과 교육의 내용도 정의와 도덕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내용을 균등하게 포함하도록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③배려 윤리에서 제안한 교육방식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ex. 봉사활동, 협동학습, 학급담임 또는 교과담임을 3년 이상 연임, 교사와 학생간의 지속적인 접촉과 도덕적 대화를 통한 도덕교육, 교사의 모범을 통한 도덕교육 등)
④무엇보다도 학교구조자체를 친밀감과 신뢰감을 토대로 서로 배려하고 배려 받을 수 있는 경험의 장으로 만들어야 한다.
Ⅳ. 결론
지금까지 포스트모더니즘 교육과 배려윤리교육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가치의 다원화와 개방화, 다양화를 위한 포스트모더니즘 도덕교육과 함께 정의와 배려의 도덕성을 통합한 배려윤리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통합적인 도덕성 교육을 통해서 우리는 도덕적 무관심, 이기주의, 서로간의 단절과 소외 등과 같은 오늘날의 도덕적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사랑과 동정심을 가지며, 타인에 대한 희생과 헌신 그리고 정의로운 배려를 실천하는 도덕적 인간을 함께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박병춘, <<배려윤리와 교육>>, 울력, 2002.
유병열, <<도덕교육론>>, 양서원, 2006.
조난심 외, <<도덕교육학신론>>, 문음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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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8.06.24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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