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을 통한 정서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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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극을 통한 정서 표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는 글
글을 쓴 의도
2.본문내용
Ⅰ. 해방기의 시대를 다룬 연극과 희곡
Ⅱ. 6.25 전쟁을 다룬 연극
3.나오는 글
조사하면서 느낀 점과 아쉬운 점

본문내용

내용적으로는 전쟁의 비인간성을 통령하게 고발하고 있다.
-대본-
(오장군, 상병의 총구에 밀리며 간다. 동쪽나라 사령관 일행은 처음부터 망원경으 로 보고 있다)
사령관: 잔인무도한 놈들! 양보다도 순한 병사를 저렇게 거칠게 다루다니!
(억양이 없는 어조로)
전속부관: 각하! 그놈은 사기 입대자입니다.
사령관: (망원경을 떼며)......?
전속부관: 오장군 이등병 말입니다. (헌병에게) 체포 영장을 읽어드려.
헌병: (읽는다) 체포 영장. 계급 이등병, 군번 024378596, 성명 오장군, 상기자를 타인의 명의를 도용, 유군에 사기 입대한 협의로 체포함. 소속 부대장은 즉시 상기자를 임무 에서 본 체포 영장을 제시하는 헌병에게 그 신병을 인도할 것. 몇년 몇월 몇일. 육군 총사령관명에 의하여, 군법회의 검찰관, 서명.
(사이, 사령과, 모두를 돌아본다)
전속부관: ......어쩐지 이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놈은 너무 어리석고 너무 순진하고 너무 정직하고 너무 겁쟁이였습니다.
오장군은 착하고 순진하다는 이유로 오히려 간교한 정보공작에 이용되었다. 전쟁은 승전이라는 목적을 위해서는 어떤 수단도 합리화되는, 승전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비인간적 삶의 조건을 부여하고 있는 셈이다.
-대본-
관료B: 글쎄요. 우리로선 그 질문에 대해서 대답해 드릴 입장이 못 됩니다. 육군 당국에 소 개장을 써 드리죠. (할머니와 꽃분이가 C에게 옮기는 동안) 우리로선 오장군이란 이 름을 세 사람이 나누어 가졌더라도 상관없어. 생년월일과 지번을 정확하게 기입만 하 면 되는 거야
사령관: ......나를 감상적으로 만든 유일한 병사야. 나는 여지껏 수만 명을 죽이고 부상시켰 는데......저 병사 더러 내 어깨를 좀 더 주무르게 내버려둘걸 그랬어.
정보참모: ......
(사이)
사령관: (무표정하게, 마치 억양이 없는 어조로 글을 읽듯이) 저 병사를 다시 불러와, 저 병 사를 다시 불러와. (정모참모를 돌아보며) 움직이면 안 돼
한 사람의 생사가 달린 문제를 서로 다른 행정 기관에 떠밀면서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하기에만 급급한 관료들의 태도나, 자신의 부하 장병을 죽음으로 내모는 작전에 이용해놓고 짐짓 슬픈 척 연기하는 사령관의 태도는 인물들 스스로가 자신의 위선을 드러내는 방식으로 풍자된다. <오장군의 발톱>에서는 군인이나 관료 집단의 비인간성을 풍자하기 위해 지극히 인간적인 오장군 일가가 등장한다.
이 작품은 전쟁의 비극성을 더욱 잔인하게 드러내기 위해 그것에 철저히 대립적인 동화적 우화극의 형태를 취한다. 동화적 순수와 아름다움, 그리고 익살스러운 소극(笑劇)적 장치들의 이면에서는 가장 처참하게 인간성을 파괴하고 세상을 황폐화 시키는 전쟁의 비인간성과 폭력성을 고발하고 있다.
3. 나오는 글
이 발 제문은 연극을 통해서 그 당시의 사회상황과 사람들의 정서를 알고, 연극이 그것을 얼마나 잘 표현하는지 일종의 증명을 하기위해 쓴 글이다. 필자는 이번 발 제문을 쓰면서 비록 원문의 대본을 읽은 것은 아니지만, 이전에 만들어진 주옥같은 작품의 줄거리와 짧은 대본 몇 편을 간략하게나마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앞서 말한 것처럼 연극이 무대장치와 배우들의 연기력 등 연극에 필요한 모든 조건만 갖추어진다면 문헌자료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역사적 사건과 이야기 즉, 정보를 대중에게 잘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더군다나 연극은 배우들이 몸짓과 대화로 이야기를 풀어가기 때문에 감동이나 여운적인 측면에서는 문헌자료 보다도 훨씬 더 사람들의 머릿속에 오래 남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조사하면서 아쉬웠던 점은 개인적으로 이 발 제문을 위와 같이 하나의 연극에 관한 줄거리를 요약하고, 해석하는 방법이 아니라 사회적 상황이나 역사적 사건을 잘 보여주는 대본의 대사를 적어 사회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당시의 사람들의 정서를 생각해 보고자 했는데, 대본을 구하지 못한 점이 가장 아쉬웠다. 그리고 이번에는 사회상황과 역사적 사건을 다룬 연극을 중심으로 조사를 했는데, 다음에는 인간의 심리와 이데올로기에서 오는 갈등 등 인간에 대해 탐구한 연극에 대해 조사해 보고 싶었다. 마지막으로 인간의 내적인 모습과 사회상황을 탐구하고 끊임없이 대중에게 물음표를 던지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연극이 많이 발전했으면 좋겠다.
※참고문헌
한국현대연극 100년 (공연사2(1945~2008)), 연극과 인간
연우 30년 창작극 개발의 여정, 한울
한국 현대극 연구 , 연극과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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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21
  • 저작시기2012.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8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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