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장마」의 전체적인 줄거리
2. ‘나’의 성장을 다룬 성장 소설
3. ‘나’의 성장에 있어서의 시련과 모험의 가치
결 론
본론
1.「장마」의 전체적인 줄거리
2. ‘나’의 성장을 다룬 성장 소설
3. ‘나’의 성장에 있어서의 시련과 모험의 가치
결 론
본문내용
달음으로써 세계의 이면을 들여다 볼 수 있게 된다. 마지막에 “정말 지루한 장마였다”는 진술은 ‘나’가 자신의 성장과정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드러내 준다. 더불어 ‘지루한 장마’는 삶에 내재한 채 끝나지 않을 비극에 대한 인식이기도 하다.
결 론 >>>
윤흥길은 70~8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 중 한 사람이다. 그는 철저한 리얼리즘적 기율에 의해 시대적 모순과 근대사에 대한 심원한 통찰력을 보여주면서도, 한편으로는 일상에 대한 작고 따뜻한 시선을 아울러 갖추고 있다는 점이 그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대표작이기도한 이 작품은 한 집안에 살고 있는 친할머니와 외할머니의 대립 및 장마라는 천재를 통해 이데올로기의 갈등을 제시하면서 그 화해의 가능성을 모색한 작품이다. ‘장마’라는 상징적인 배경과 이미지로 사건을 효과적으로 드러낸 이 소설은 한 어린 소년의 성장 소설이라는 점에서 가히 주목 할 만하다. 전쟁은 어린 소년인 ‘나’에게 불신과 배반, 증오의 소용돌이 속에서 큰 상처를 받게 해, ‘나’는 어른의 유혹과 배신에 의해 죽기를 바랄만큼 심한 죄의식에 사로잡히게 되고, 세 번의 죽음을 지켜봄으로써 ‘나’의 의식은 성장한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이 작품의 표제인 장마는 여러 상징을 지니지만 그 상징들 중의 하나로 장마는 소년의 시련기로 볼 수 있으며 장마의 끝은 곧 소년의 성인 세계로의 진입을 의미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성장의 계기가 되는 결정적인 원인은 전쟁이 가져온 불신, 배신, 시련, 죽음이라 할 수 있다. 즉, 전쟁은 어린 소년으로 하여금 죽음과 불신의 체험을 하게 함으로써 성인세계로의 진입을 다가가게 했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육체적정신적 성숙을 통해서 비로소 완전한 인격체가 될 수 있다. 그런데 개인의 정신적 성숙은 필연적으로 갈등과 긴장을 수반하며 자기 쇄신을 위해 부단한 노력이 요구되어진다. 「장마」는 성장소설로서 미숙성의 주인공이 성숙하는 과정에서 내적인 성숙과 사회역사적인 현실을 인식하는 과정을 그림으로서 작품을 읽는 독자도 마찬가지로 성숙하게 한다. 이것이 윤흥길의 「장마」가 국어 교과서에 수록될 수 있었던 한 이유라고 생각한다.
<참고자료>
윤흥길. 「장마」. 민음사. 1994.
김우종. 「윤흥길의 <장마>와 분단극복」.《문예중앙》(1997. 겨울호)
차종옥. 성장 소설을 통한 소설 교육. 아주대학교교육대학원. 2002
에듀넷. http://www.edunet4u.net/
결 론 >>>
윤흥길은 70~8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 중 한 사람이다. 그는 철저한 리얼리즘적 기율에 의해 시대적 모순과 근대사에 대한 심원한 통찰력을 보여주면서도, 한편으로는 일상에 대한 작고 따뜻한 시선을 아울러 갖추고 있다는 점이 그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대표작이기도한 이 작품은 한 집안에 살고 있는 친할머니와 외할머니의 대립 및 장마라는 천재를 통해 이데올로기의 갈등을 제시하면서 그 화해의 가능성을 모색한 작품이다. ‘장마’라는 상징적인 배경과 이미지로 사건을 효과적으로 드러낸 이 소설은 한 어린 소년의 성장 소설이라는 점에서 가히 주목 할 만하다. 전쟁은 어린 소년인 ‘나’에게 불신과 배반, 증오의 소용돌이 속에서 큰 상처를 받게 해, ‘나’는 어른의 유혹과 배신에 의해 죽기를 바랄만큼 심한 죄의식에 사로잡히게 되고, 세 번의 죽음을 지켜봄으로써 ‘나’의 의식은 성장한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이 작품의 표제인 장마는 여러 상징을 지니지만 그 상징들 중의 하나로 장마는 소년의 시련기로 볼 수 있으며 장마의 끝은 곧 소년의 성인 세계로의 진입을 의미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성장의 계기가 되는 결정적인 원인은 전쟁이 가져온 불신, 배신, 시련, 죽음이라 할 수 있다. 즉, 전쟁은 어린 소년으로 하여금 죽음과 불신의 체험을 하게 함으로써 성인세계로의 진입을 다가가게 했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육체적정신적 성숙을 통해서 비로소 완전한 인격체가 될 수 있다. 그런데 개인의 정신적 성숙은 필연적으로 갈등과 긴장을 수반하며 자기 쇄신을 위해 부단한 노력이 요구되어진다. 「장마」는 성장소설로서 미숙성의 주인공이 성숙하는 과정에서 내적인 성숙과 사회역사적인 현실을 인식하는 과정을 그림으로서 작품을 읽는 독자도 마찬가지로 성숙하게 한다. 이것이 윤흥길의 「장마」가 국어 교과서에 수록될 수 있었던 한 이유라고 생각한다.
<참고자료>
윤흥길. 「장마」. 민음사. 1994.
김우종. 「윤흥길의 <장마>와 분단극복」.《문예중앙》(1997. 겨울호)
차종옥. 성장 소설을 통한 소설 교육. 아주대학교교육대학원. 2002
에듀넷. http://www.edunet4u.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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