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의기초-로버트 W. 파즈미노(1-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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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교육의기초-로버트 W. 파즈미노(1-4장)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장 성경적 기초
교육의 임무를 띠고 그리스도께 순종하려는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은 반드시 하나님의 진리에 의해 인도되어야 한다. 구약은 믿음의 공동체 안에서 학습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넓고도 역사적이고 공동체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신명기는 공동체 삶의 기본적인 규범과 내용을 모세오경은 윤리성을 지혜문학은 믿음의 표준을 구체화한다. 궁극적으로 하나님은 성경적 교육의 선생님이시다. 교회가 할 일은 부모들이 가정에서 교육자와 사역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그들의 자녀들의 삶에 미치는 교육적 영향들을 적절히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부모들은 자신들이 속한 신앙공동체 지도자의 지원과 지도를 필요로 한다. 기독교 교육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의 공유 그리고 삶에서 나타나는 하나님께 대한 반응의 격려를 수반한다. 또한 기독교 교육은 사람을 자유하게 하는 가르침으로 특징지어질 수 있다. 또한 예언적 전통은 기독교 교육자들이 믿음의 헌신의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의미를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오늘날 예언자적인 선생은 사람들을 보호하고 사랑을 표현해야 한다.
기독교 가르침의 모델로서의 신약은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에 충실하고자 하기에 기독교의 비전, 선교, 기억에 중심을 둔다.
또한 효과적인 가르침과 배움은 성령의 계속적인 존재와 역사를 필요로 한다. 특히 성령이 주시는 영적 지혜는 사랑으로 표현되어지며 다른 사람들의 좋은 점을 장려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본문내용

나는 학습방법과 영속되는 삶은 그리스도의 통치에 대한 순종과 삶 가운데 주인 되시는 그리스도의 경험에 대한 반응으로 세상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요구한다.
초기 기독교의 공동체는 정경, 믿음의 규칙, 교회의 질서를 강조함으로 유지되었고 종말론적 기대에 비춰진 믿음은 교리문답을 통해 검증 되었다.
중세에서는 예배가 기독교 교육의 주요 수단으로써 다루어졌다. 이러한 것은 교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므로 가정은 믿음을 가르치는 상대적 중요성을 잃어갔다. 14-16세기에는 인간에 중심을 두는 르네상스가 대두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인문주의는 믿음의 근원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종교개혁을 가져오게 되며 그 이후계몽주의, 산업혁명 등이 있었으며 국가와 사회는 발전과 변화를 겪어왔다.
기독교 교육자는 기독교 세계관의 가치와 진리를 일반적으로 확인하고 보완해야하며, 반대하는 사회와 단체의 정보를 평가해야한다. 이 평가에 기초해서 특정한 역사적 상황에 있음직한 기독교 반응과 관련된 결론을 내려야 한다. 또한 많은 복음주의 교육자들이 현재를 언급하기 위해 과거에서부터의 사회 과학에 의존했듯이 기독교 교육을 담당할 목회자와 크리스챤들은 통합적인 통찰력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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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79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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