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미디어 뉴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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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미디어 뉴미디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에 따른 분류
뉴미디어 기술은 정보의 유통형태에 따라 퍼스널계와 매스컴계 및 중간계 미디어로 나눈다. 즉, 송신자와 수신자가 한사람이 대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퍼스널계, 한사람의 특정 송신자가 불특정 다수의 수신자에게 행하는 매스컴계, TV회의시스템에서와 같이 십여명 정도의 특정 송·수신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퍼스널계와 매스컴계의 중간성격인 중간계 등이 있다. 또한, 전달되는 정보의 표현방식에 따른 분류도 있다.
뉴미디어의 종류
- 재래식 미디어
인간계, 인쇄계, 무선계
- 뉴 미디어
인간계, 인쇄계, 유선계, 무선계 (방송계), 위성계, 패키지(Package)계, 광통신계
<영상미디어 뉴미디어>
뉴미디어의 분류
1. 방송계 뉴미디어의 발전
2) 케이블 텔레비전
가장 큰 특징은 유료가입자를 대상으로 양질의 전문적인 다채널 방송을 공급한다는 점이다. 또한 쌍방향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 미비점들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3) 위성방송
위성방송은 다른 문화의 방송을 직접 수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 것이 다른 나라의 문화주권을 침범한다는 역기능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을 전파의 월경 (spillover) 현상이라고 한다. 특히 기술과 자본을 갖춘 선진 산업국가들의 위성방송이 개발도상국들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심각하다.
4) 고화질 텔레비전
HDTV 기술은 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이 기술이 여러 영상미디어 부문에 미칠 영향이 크기 때문에 중시할 필요가 있다.
5) 다채널 마이크로웨이브 방송 (MMDS)
이는 제한된 지역을 대상으로 특정 지상파 대역을 이용하여 복수의 채널을 가입가정에 송출하는 방송방식이다. 뉴미디어 중 가장 소규모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방송이라는 특징이 있다.
6) 쌍방향 텔레비전
시청자들이 프로그램이나 광고를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는 텔레비전으로 매우 광범위한 범위를 가지고 있다.
7) 저 출력 텔레비전
저 출력으로 송출되는 지상파방송으로 일반 텔레비전 방송국에 비해 운영비나 시설비용이 저렴하여 소규모의 지역방송시스템으로 이용된다.
8) 디지털 라디오방송 (DAB)
라디오방송국의 시그널을 스튜디오에서 송신안테나로 궁극적으로는 라디오 수신기로 전달하는 디지털방식을 의미한다.
2. 통신계 뉴미디어
1) 역사 및 현황
(1)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전
1세대 진공관 컴퓨터: 1946년 ENIAC, UNIVAC
2세대 컴퓨터: 벨연구소에서 트랜지스터를 개발하면서 시작됨.
3세대 컴퓨터: 1964년 IBM이 실리콘 칩을 사용한 system 360 시리즈를 개발함.
4세대 컴퓨터: 1970년대 인텔사가 초집적회로 (VLSI)를 개발하면서 시작됨.
한편 PC의 등장이 중요한 전기가 됨. 1977년 Apple의 PC 와 IBM의 컴퓨터개발.
이로 인해 대중의 정보처리능력을 향상시키고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새롭게 제공함.
(2) 이동 통신
이동체와 고정된 지점간 혹은 이동체 상호간을 연결하는 통신방식이다.
이동전화 (MTS), 휴대전화 (CT), 위성이동통신, 개인휴대통신 (PCS) 등이 대표적이다.
3. 패키지계 뉴미디어
패키지계 뉴미디어는 특정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있는 미디어를 지칭한다. 오늘날 주요한 컴퓨터 저장장치로 사용되는 플로피디스크, CD-ROM, DVD 등이 여기에 속한다. 또한 비디오게임, 홈 비디오 기기 등도 여기에 속한다.
뉴미디어의 주요관점
1. 정보의 개념
정보사회에서는 정보 자체가 경제적 개념이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활동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왜냐하면 정보라는 용어가 단지 경제적 영역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이나 정치영역에서 필수적인 개념으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정보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정의된다.
웹스터는 단순히 양적인 척도로는 새로운 사회가 도래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없는 반면 소규모이지만 결정적이고 질적인 변화는 체제상의 단절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했다.
정보에 대한 경제학적 측면의 연구는 1960년대 이후 크게 4단계의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다. 첫째, 1단계는 문명론적 접근방식으로 점차 지식과 이론의 중요성이 커지는 시기이다. 두 번째는 2단계로서 산업구조론적 접근방식으로 정보기술이 다른 물건과 같이 재화로 전환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세 번째는 경영전략론적 접근방식으로 정보경영을 주요한 업무로 간주하였다. 4단계인 사회문화론적 접근방식에서는 미시적, 소비적 관점에 주안점을 두고 정보를 어떻게 소비하는가에 관심을 두었다.
사회학자인 기든스는 인구와 자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하고 통제하는 것이 국가운영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정보가 중요시된다고 보았다.
2. 정보사회에 대한 기존 논의
정보사회에 대한 논의는 관련학자들 마다 매우 다양하다. 학자들의 이데올로기적 지형도 마르크시즘적 좌파학자에서부터 보수적 우파에 이르기까지 범위가 넓다. 그 중 주요한 학자들의 의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맥퀘일은 크게 미디어 중심적 (기술 결정론적) 시각과 사회 중심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기술이 사회의 성격을 결정짓는 주요 변인인가에 초점을 두었다.
윌리엄스는 기술 결정론적, 기술징후론적, 의도론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맥퀘일의 입장으로 보다 정교화하였다.
슬랙은 상부구조가 단순히 하부구조의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층위간의 결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살바지오와 스타인필드는 정보사회에 대한 논의를 경제 구조적, 정보 소비적, 기술하부구조적, 비판적, 다원적 관점의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들은 기술의 이용 및 발전방식이 문화와 나라마다 다양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을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쉴즈와 사마라지바는 정보통신기술과 정보사회에 대한 관계를 후기산업론적, 산업론적, 장기파동론적, 권력이론적 관점으로 구분하였다.
웹스터는 정보사회관을 다섯 가지 기준을 중심으로 분류하고 있다. 여기에는 기술적, 경제적, 직업적, 공간적, 문화적 관점 등이 속한다.
마일스는 사회학의 두 가지 축인 조화론과 갈등론을 다른 주요한 축인 연속론과 단절론이라는 축과 결합하여 대안적 관점을 모색하였다.
  • 가격3,000
  • 페이지수31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5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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