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성 식품요약!!!!!!!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건강기능성 식품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EPA/DHA 함유식품

l최근 신선한 어류를 많이 먹는 지역의 주민들이 오래 산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린랜드에 사는 에스키모인들은 성인병에 걸린 경우가 매우 적었고 일본의 경우는 세계 최고의 장수국가로 유명한데 이는 에스키모인들이 어류를 많이 섭취하고 있다는 사실과 일본 민족이 생선류를 즐기고 있다는 것을 볼 때 공통적으로 어류가 공통적으로 무병장수에 좋다는 것을 알 수 가 있습니다.

l어류중의 EPA/DHA가 알려지게 된 것은 식생활의 변화에 따른 질환에 관한 연구 중 덴마크의 의학자 다이버그 박사와 싱클레어 박사등에 의한 10여년간의 조사결과에서 어류와 해상동물을 많이 먹는 그린랜드 에스키모인은 쇠고기, 돼지고기 등 육상동물 육을 주로 먹는 덴마크 거주 에스키모인 보다 훨씬 사망률이 낮다는 사실이 보고된 이후입니다.

l이런 효과는 어패류를 많이 먹는 어촌지역의 장수촌에 대한 보고에서도 밝혀지고 있는데 이러한 차이는 어육과 육류 또는 유제품을 구성하는 지방신의 차이에서 연유하는 것으로 어육에선 육상동물의 먹이사슬서 볼 수 없는 EPA, DHA, 아라키돈산 등의 고도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하여 혈중 콜레스테롤량을 저하시켜 혈전을 예방하는 유용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배아 가공식품

l배아는 씨눈으로서 식물의 씨앗 안에 들어있는 어린식물인데 물과 빛이 공급되면 싹이 터서 자라게 됩니다. 배아는 쌀의 경우 3%, 밀에는 2% 정도이며, 옥수수와 같은 것은 약 12%를 차지하는 것도 있습니다.

l밀의 배아는 제분에 있어서 밀기울 속에 포함되므로 특히 이것만을 모아서 영양제로 씁니다. 또한 쌀의 배아는 비타민 B류를 다량 포함하므로 정백할 때 특히 이것을 쌀알에 남아 있도록 하는 배아미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옥수수의 배아는 지방이 많고 입자 속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크므로 기름을 취하는 원료가 됩니다.

l밀배아유에는 다량의 천연비타민E 복합체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토코페롤이라는 것은 캐나다의 에반슈트 박사에 의해 발견된 8가지 종류의 이성체를 가진 자연 비타민 E를 말하며 4종류의 복합체입니다.

l비타민 E는 사람을 포함한 고등동물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식물성기름, 곡류, 배아 등에 많이 들어있으며 여러 이성질체중 알파토코페롤이 체내에서 가장 생물학적 활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으며 생체 조직막에서 인지질의 천연항산화제로서 역할을 하여 체내대사를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큰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밀배아에는 비타민E외에 리놀산과 미량 유효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 밀배아에 들어 있는 지방산 중 리놀산 함량은 51-57%이며 비타민E성분으로서는 토코페롤이 100g당 250-52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본문내용

기능 활성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스피루니나 식품
l스피루리나는 청녹색의 남조류로서 나선형태를 하고 있으며 길이 500 ㎛(micrometer)정도로 하나하나의 세포가 육안으로도 관찰 할 수가 있습니다.
l스피루리나라는 말은 나선이라는 말과 어원을 같이하며 꼬였다는 의미입니다. 고대 이래로 아프리카 및 멕시코지역에서 생산 되었고 최근에 와서야 현대 산업사회에 소개되고 있습니다.
l스피루리나는 효과적으로 높은 비율의 양질 영양을 합성하는 능력 때문에 미래의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l특히 스피루리나의 65-70%가 필수아미노산의 조성이 아주 우수한 완전한 단백질이고 비타민의 함량도 우수합니다.
l스피루리나는 필요한 모든 필수아미노산을 고기나 콩단백질 보다는 5배 이상 쉽게 소화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으며 함유된 미네랄은 특별히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아미노산과 킬레이트된 유기미네랄은 생리적 활성이 높고 무기미네랄 제재보다는 우수합니다.
★효소식품
l효소는 생명의 탄생, 성장, 유지, 소멸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에 관여하고 있는 필수적인 영양물질이며 인체를 운영하는 일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그러나 효소는 온도, pH와 같은 환경변화에 민감하므로 쉽게 파괴되어 그 기능을 상실하게 되므로 효소를 식품으로부터 섭취하여 소화, 흡수를 거쳐 체내에서 이용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l효소 식품은 발효와 숙성 과정을 통해 각종 생리 활성물질과 영양소를 생성시키고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등 효소의 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해 디자인 된 식품입니다.
l효소식품에는 곡류, 과일, 채소 자체의 효소 뿐 아니라 미생물의 발효과정을 통해 다른 효소도 많이 생성되어 있고 각종 미량 영양소와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자체내에 들어있는 효소가 영양소를 분해시키므로 소화, 흡수가 잘 됩니다.
l효소식품에는 현미효소가 처음 개발된 이래, 각종 영양식품에 대한 효소화가 시도되어 해조 효소는 현미, 율무, 보리, 콩 등의 현곡류와 칼슘, 마그네슘, 철, 아연, 요오드, 셀레늄 등의 풍부한 미네랄, 활성 아미노산, 비타민, 식이섬유 등을 다량 함유한 알칼리성 식품인 해조류를 복합적으로 효소화한 제품으로 체질을 약알칼리성으로 유도하여 효소를 활성화시키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나 회복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자라 가공식품
l자라는 2억년전 빙하시대에서 살아남은 수중동물의 하나로 저온이나 고온에서도 견딜수 있고 1년이상 2년정도 아무것도 먹지 않아도 끄떡없이 살아갈 정도의 끈질긴 생명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l중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식품과 약품으로 이용되어 왔으며 "신농본초경"에는 자라의 등껍질, "명의 별록"에는 자라고기에 대한 효능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자라는 식품으로서 보온, 정력증진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왔으며 기름도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l자라의 지방산은 동물에 적은 식물성 지방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체내에서 합성이 불가능한 10가지 필수아미노산을 비롯한 19가지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는 이상적인 단백질 공급원이며 이외에도 칼슘을 비롯한 미네랄 성분과 비타민류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뛰어난 자양강장식품으로 평가됩니다.
l자라유에는 리놀레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으로 혈액 중 콜레스테롤 값을 저하시키고 혈전을 예방하는 지방산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연, 철, 동, 코말트, 셀레늄, 망간, 마그네슘 등의 인체의 대사 효소의 구성 성분을 함유하며 조혈과 관계있는 비타민 B12, 엽산이 철분의 흡수를 돕습니다.
★유산균 식품
l유산균은 사람이나 포유동물의 소화관, 구강, 각종 발효식품과 토양 등 자연계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이들 젖산균은 인류의 생활에 직, 간접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유익한 공생체의 하나임을 알 수 있습니다.
l유산균이라 함은 포도당, 유당과 같은 탄수화물을 분해 이용하여 유산을 많이 만드는 박테리아로서 단백질을 분해하고 인체에 해로운 물질들을 생성하지 않고 유익한 작용을 하는 세균을 말합니다.
l유산균은 유산, 펩톤, 펩타이드등의 미량 활성물질을 만들어 장운동이 자극되어 장내 부패가 억제되고 칼슘의 흡수가 개선되며 생체의 면역기능을 자극하여 감염이나, 암에 대하여 저항성을 높여주고 장내 유해물질의 무독화에 관여 할 수도 있습니다.
l유산균이 장내에 도달하여 증식하는 경우는 외래 병원균에 대하여 유산균이 영양소를 경쟁적으로 섭취하거나 장소를 점거하고 다른 균에 대해 항균성 물질을 생성하거나 장내 pH를 저하시킴으로써 증식을 저지하며 장내의 유해물질을 분해하거나 합성을 저지하고 숙주의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l유산균에 의해 생성되는 유산은 장내의 산도를 증가시켜 소장에서의 장의 연동운동을 완만하게 하여 주어 소화흡수를 촉진하며, 대장에서는 장의 운동을 조절하여 변비, 설사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키토산 가공식품
l게 껍질에서 추출한 키친에 대한 관심은 1982년 일본 농림수산성이 "미이용 생물자원-바이오 메스의 연구"에 착수하여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게껍질에 대한 인식이 일변했습니다.
l1986년 일본 문부성이 13개 대학을 선정하여 키친질의 특성에 관한 종합적인 기초연구를 의뢰하여 특성과 기능이 밝혀졌습니다.
l처음에는 물속에 혼입되어 있는 먼지를 제거하는 공장폐수처리에 사용하였으나 연한 물질을 굳게하는 고형화 성질과 중량제로서의 성질을 이용하여 식품첨가물로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l의료분야에서는 수술용 봉합사에서 인공 혈관, 인공장기, 약품의 캐리어 등에 이용하려는 연구개발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습니다.
l영양적으로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는 작용과 그 유도체로는 항균제, 응집제, 흡착제, 화장품 및 식물세포의 활성화제 등 여러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로얄제리 가공식품
l소련의 공중위생국이 소련의 100세이상 장수자의 대부분이 양봉가로 벌꿀과 로얄젤리를 먹고 있다는 사실이 공포된 후 로얄젤리의 명성이 한층 알려졌습니다.
l로얄젤리는 수분 45-65%, 단백질 30-35%로 이루어져있으면 필수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812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