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개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동의 개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심리발달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1)이론의 중심 개념
프로이드는 심리학자로서 그가 펼치는 이론에 있어서 중심개념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하에 발현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그는 단계적인 심리 성적 성격이론을 발전시켰다.
①의식구조
프로이드는 인간의 의식 수준을 전의식, 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었다. 전의식은 억압되어 있지만 주의를 집중하면 의식으로 회상될 수 있는 정신세계로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존재하고 있다. 의식은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서 인식하는 모든 것을 말하고, 무의식은 감각기관으로 인식할 수 없는 마음 깊은 곳에 감추어져 있는 정신세계로 본능, 열정, 억압된 관념과 감정등이 잠재해 있다.
②성격의 구조
프로이드에 의하면 의식 세계는 성격의 형성과 관련이 깊고 이러한 성격의 기능적 구조를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 세가지로 나눈다. 원초아(id)는 선천적인 본능적 충동의 덩어리로서 정신 에너지의 근본이 되는 완전 무의식적이다. 그래서 일차적 원시 과정이다. 자아(ego)는 원초아의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통제하기 위해 발달한 것으로 인간 의식의 일부가 된다. 그래서 현실적 원리에 따르는 이차적 과정이다. 초자아(super ego)는 사회문화적인 제 규범이 내면화된 것으로 외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양심과 이상을 대표하는 기능이다.
③정신 에너지: 리비도와 성감대
프로이드 이론에서 사용되는 '정신'은 성적인 차원에서의 본능적인 에너지를 말하며 이를 리비도(Libido)라 한다. 이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곳을 성감대라고 하였다.
④방어기제
방어기제는 자아가 합리적 방법으로 자신이 느끼는 불안감을 해결하지 못할 때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가운데 비현실적인 방법으로 불안감을 제거하려고 하는 무의식적인 심리적 기제를 말한다. 다음의 종류들로 나누어질 수 있다.
▶억압(抑壓): 억압이란 수치스럽다고 느끼는 생각, 죄의식, 괴로운 경험 그리고 싫증나는 일들을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것을 말한다.
▶합리화(合理化): 정당하지 못한 자기 행동에 그럴듯한 이유를 붙여 그 행동을 정당화하여 불안 의식을 제거하려는 것이다.

본문내용

다. 그래서 그들과 깊은 관계에 있는 어른들의 분위기, 행동, 이야기 등에 의해 매우 강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이때의 사고는 직관적이어서 앎에 대한 안정된 조작을 하지 못하며 타인의 관점을 자기 중심적으로 이해한다. 또 상징이 문자적으로 이해되고 신인동형론적 사고를 한다.
②제2단계: 신화적-문자적 신앙(Mythical-Literal Faith) 이 단계는 8-12세 아동의 신앙적 특성을 말한다. 이때는 개인이 속한 공동체를 상징하는 이야기와 관습을 자신의 것으로 취한다. 그리고 아동은 신념을 문자적으로 해석하고 상징도 일차원적이고 문자적인 의미로 받아들인다. 또한 자기 중심성에서 벗어나 타인의 관점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이 단계의 신앙 수준에서는 경험에 통일성을 갖게 해 주는 방법으로서 설화, 이야기, 드라마, 신화 등을 사용한다.
③제3단계: 종합적-관습적 신앙(Synthetic-Conventional Faith) 이 단계는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형식적, 조작적 사고가 나타나고 인간에 대한 상호적 관점이 형성된다. 이시기 신앙의 특징은 자신이 속해 있는 집단의 인습에 기초하여 삶을 해석하고 의미를 찾는 것이다. 이 단계를 순응의 단계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독자적인 관점 형성에 미숙하고 순응의 단계라고도 할 수 있다. 이 단계의 위험성은 타인들의 기대와 평가가 지나치게 내면화되어 자율성이 희박해진다는 것과 배신의 경험이 궁극적 존재에 대해 부정적인 관계 형성을 갖게 할 수 있는 것이다.
④제4단계: 개별적-반성적 신앙(Individual-Reflective Faith) 이 단계의 신앙은 20대 초반에서 중반 사이에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러나 많은 성인들이 30-40대에야 이 단계에 도달한다고 파울러는 말한다. 이 단계의 사고는 "이것이 아니면 저것이어야 한다"는 이분법적 특성과 책임을 수반하고 있고 실재와 타인의 관점을 자신의 세계관으로 지나치게 통합시키려는 경향도 가지고 있다. 또한 신앙의 자기 정체성을 갖게 된다. 그리고 자기 비판적 반성을 할 수 있는 능력도 갖게 된다.
⑤제5단계: 결합적 신앙(Conjunctive Faith) 이 단계의 신앙은 보편적으로 도달하기 매우 어려운 성숙한 신앙의 차원이나, 흑백 논리를 극복하고 변증법적 관점에서 사물을 보거나 이해하려는 태도를 갖게 되고 동시에 사물 사이의 상호 관련성에 관심을 갖는다. 이 단계에는 역설과 모순 가운데서 진리를 인식하게 되므로 자신의 생각과 경험 속에 정반대되는 것들을 통합시키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타인의 진리를 받아들이는 여유가 생긴다. 그러나 자신의 행복과 그것을 넘으려는 것 사이의 갈등이 생기기도 한다.
⑥제6단계: 보편화하는 신앙(Universalizing Faith) 파울러는 인류 역사상 소수의 탁월한 인물들, 간디, 마틴 루터 킹 목사, 테레사 수녀 등이 이 단계에 속한다고 보았다. 평범한 사람은 이 단계에 이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보았다. 절대적 사랑과 정의의 명령이 성육화 되고 자아는 현실을 초월적인 존재로 변형시키는 일에 관심을 쏟는다. 공동체를 추구하고 편견과 불의에 맞서 사랑에 바탕을 둔 행동 실천을 한다.
3. 발달 이론의 기독교 교육적 전망
기독교 교육은 성숙한 이론적 기초 위에 서야하는 필연성에 직면하고 있는데 그 성숙한 이론적 기초란 기준의 인간 발달에 관한 분석 가능한 이론을 살펴보고 새롭게 정립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신앙과 학문을 통합하고자 하는 학자들이 부족하다. 그렇지만 그동안 발달심리학은 아동의 삶의 모든 영역 속에서 발달해 가는 방식을 매우 능숙하게 기술해 왔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문과 신앙의 통합을 추구하고 그 결과가 질 높은 생활 종교가 되어 자녀 양육에도 실제적인 도움이 되기를 희구한다면 발달심리학은 복음주의 기독교가 그 회심 경험을 기술하고 표현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기독교라는 종교와 신학과 아동 발달심리학을 통합하여 하나님 보시기에 아름다운 양육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현존하는 아동 발달 이론에 대해 열림 마음을 가져야 한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발달'을 자연주의적 결정론으로 이해하거나 또는 '회심'을 인간의 본질과 전혀 관련되지 않은 은혜 경험으로만 이해해서는 곤란하다는 것이다.
아동 양육은 매우 다면적인 현상일 뿐 아니라 개인차가 매우 큰 영역이다. 이는 양육자와 아동 모두가 그러한 것이며 또한 주변 사회의 인적, 물적 환경의 영향도 매우 크다. 그렇기 때문에 현존하는 어떤 아동발달 이론이라고 하더라도 아동의 모든 발달을 가장 설득력 있게 설명해 주고 있지는 못하다. 따라서 각각의 이론이 기여하는 측면이 다르다. 이렇게 볼 때 각각의 이론이 지니는 장점을 지혜롭게 원용해야 할 것이다.
발달심리학은 아동이 어떻게 가치를 배우고 사용하는지를 기술한 학문이라면 기독교 신학은 종교적 가치의 내용과 원리를 표현해야 한다. 발달심리학은 모든 아동의 경험의 통합과 전체성을 강조한다면 기독교 신학은 아동의 모든 다른 경험들을 연결 짖고 조정할 수 있는 방식으로 그 내용을 주장해야 한다.
<결론>
아동 발달 심리 이론은 상당히 인간 중심적인 이론이다. 그것은 인간을 바로 알기 위한 노력의 산물인 것이다. 그렇다고 이 이론들이 모든 인간을 설명하고 있다고는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인간이 이 모든 이론들이 말하는 것처럼 되어 있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인간 존재는 하나님과 관계를 가지고 있는 존재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셨기 때문이다. 이런 인간 존재를 세상의 어떤 발달 심리 이론으로 완벽하게 설명할 수 없다. 그렇다고 신앙적인 부분으로만 인간을 설명한다면 그것 또한 한쪽으로만 치우친 설명일 것이다. 우리 교사들은 아동 발달 이론을 가지고 그들의 생활과 모든 것 속에서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을 하는데 이 이론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고, 인간이 하나님과 관계하고 있다는 사실 역시 그들에게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교사된 사람들은 하나님의 영을 입어야 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한다. 다시 말해 교사가 하나님과의 만남을 경험해야 함을 말하는 것이다.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939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