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경영이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교 경영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Likert Web ♠

학교경영-
민주화의 원리
(수요자 web 참고)

TQM
(수요자 web 참고)

Likert
학교운영위원회
-공동체 구성
(지역사화 학교 web 참고)
MBO
(수요자 web 참고)
조직이론
(수요자 web 참고)




♠수요자Web♠


학교경영-
민주화의 원리
(수요자 web 참고)

TQM
(수요자 web 참고)

Likert
학교운영위원회
-공동체 구성
(지역사화 학교 web 참고)
MBO
(수요자 web 참고)
조직이론
(수요자 web 참고)









수요자
1)의의
조직발전(Organization Development: OD)은 인간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함으로서 조직의 목적과 개인의 목적을 통합시키려는 접근방법.
2)특징 - Harvey & Brown (1988: 4-5)는 OD의 기본적인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 OD는 조직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의도적 계획적 전략이다.
② OD는 조직변화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조직구성원의 관여와 참여를 통한 변화를 도모하는 협동적 접근방법이다.
③ OD는 조직의 성과를 개선하고 제고하는데 초점이 주어진다.
④ OD는 인간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조직을 보다 효과적이 되도록 하는 성 장형 인간관에 기초를 두고 있다.
⑤ OD는 조직전체와 개인 및 하위단위들과의 연계성을 강조하는 체제적 접근방 법이다.
⑥ OD는 이러한 조직의 의도적 변화를 도모하는데 있어서 과학적 방법을 사용한다.
3) OD는 다양한 종류의 하위 관리기법을 포함한다.
이들 관리기법 중에서 최근 우리나라 정부조직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는 TQM과 MBO가 있다.



OD
MBO
TQM
정부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시대적 요구에 적합하다는
행정자치부의 시각
지방정부에서
자율적으로 시행
행정자치부 권고


이들 두 가지 관리기법이 관심을 끌게되는 이유는 두 가지 방법 다 기본적으로 조직구성원을 성장형 인간관에 기초하여 인식하고 있다는 점, 다시 말해서 타율적 통제가 아니라 조직구성원이 조직목적 달성을 위해 자율적으로 노력을 하려고 한다는 점에 근거를 두고 있고 또 시민이 원하는 결과 상태를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가져올 수 있는 기법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본문내용

술을 활용하여 행정활동의 모든 과정을 혁신함으로써 정부의 업무처리가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개선되고, 정부의 고객인 국민에 대하여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식정보사회형 정부를 말한다.
좁은 의미로는 대민행정 측면, 내부행정처리 및 정책결정의 측면, 조달 등의 세 측면이 전자적으로 상호유기적인 작용을 하면서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공공재화나 서비스를 상호간에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2.시작(국외)
1993년 미국 클린턴 행정부가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데 정보기술을 사용하고자 시작된 개념이다. 미국은 현재 2만여 개에 이르는 모든 연방정부 관련 웹사이트를 하나로 묶어 www.firstgov.gov를 개설해 인터넷 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
3.국내
국내에서는 정보통신부가 국가사회정보화 사업을 총괄하는데, 1978년 행정전산화를 내세운 행정정보화 사업은 1987년 행정전산망 사업, 1994년 초고속정보통신망 사업으로 진행되었고, 1995년에 정보화사업의 구상을 전자정부의 개념으로 도입하였다. 1999년 24시간 원스톱서비스가 가능한 열린행정구현을 포함한 전자정부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여 2002년 전자정부 구현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국내의 이 사업은 미국 등 해외와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미국과 일본의 경우,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한 분산된 정보화사업이 추진되는 반면, 국내에서는 중앙정부 주도로 이루어진 통치체계의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고,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정부 부처별로 진행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7. 리커트의 조직이론
미시간대학 사회조사연구소의 리커트(Rensis Likert)와 동료는 인적자원과 자본자원은 모두가 적절하게 관리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 리커트는 여러 조직을 행동과학적으로 연구한 결과, 여러 가지 산업에 있어서의 조직의 변경계획을 현재 실시하고 있음을 보았고, 이들 계획은 조직이 X이론에서 Y이론으로, 미숙한 행동의 조장(助長)에서 성숙된 행동의 개발로, 위생요인에만의 중시에서 동기유발요인의 충족에로 이행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 의도되고 있음을 보게 됨으로써 리커트는 그 연구 속에서 현재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관리의 형태는 시스템 1에서 시스템 4까지의 하나의 연속선상에 그려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들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1.관리시스템의 내용
<체제Ⅰ> 관리자는 부하를 가장 신뢰하고 있지 않다. 의사결정은 톱(top)이 하고 명령계통은 엄하다. 부하는 공포와 불신에 쌓여 있다. 생리적 욕구, 안정의 욕구가 충족된다. 이 때까지 상사와 부하와의 상호신뢰를 볼 수 있더라도 그것은 거의 공포와 불신감에 쌓여지고 있다. 통제과정(cotrol process)이 강하고 그것은 톱에 집중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공식조직의 목표와 대립되는 비공식조직이 생긴다.
<체제Ⅱ> 관리자는 부하에게 어느 정도의 신뢰감을 갖고 있는, 주인 對 머슴과 같은 주종(主從)관계에 있다. 의사결정은 한정된 부분만을 하위에서 한다. 근로자의 동기유발은 보수와 실제의 처벌이나 처벌 가능성을 암시하는 것 등이 사용된다. 상사와 부하와의 상호작용에서는 상사는 어쩐지 자못 은혜라도 베푸는 듯한 태도가 보이고, 또 부하는 공포와 경계심이 보여진다. 통제과정은 여전히 톱에 집중되고 있으나, 중간계층이나 하위계층에도 어느 정도의 권한위양이 행하여지고 있다. 비공식조직이 일반적으로 생기게 되지만 공식조직의 목표와 반드시 모순되지는 않는다.
<체제Ⅲ> 관리자는 부하를 상당한 정도까지 신뢰하고 있으나, 아직도 완전한 신뢰감이라고는 할 수 없다. 대개의 방침이나 일반적인 결정은 관리자가 하지만, 차원이 낮은 개별적인 문제의 결정은 부하에게 위임한다. 상하의 커뮤니케이션이 행하여진다. 근로자의 동기유발에는 보수와 때로는 처벌과 어느 정도의 결정에의 참여가 있다. 통제과정의 상당부분이 하부에 위양되지만 상층부, 하부가 다 무책임하게 되지는 않는다. 비공식조직이 생기지만 조직목표와 일치할 때도 있고 또한 모순될 때도 있다.
<체제Ⅳ> 관리자는 부하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신용한다. 의사결정은 각 부서에서 폭넓게 참여하고 있다. 그리고 상하의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라 동료간의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하다. 종업원은 경제적 보수제도의 제정과 목표의 설정, 작업방법의 개선, 목표에는 진행평가 등에참가하고 관여함으로써 동기유발이 된다. 상사와 부하 사이에는 신뢰와 신용에 의한 광범위하고 긴밀한 상호작용이 행하여 진다. 통제과정은 낮은 조직단위에까지 널리 그 책임이 분산되어 있다.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은 가끔 하나에 통합되고 대립하는 일이 없다. 이와 같이 모든 사회적 힘(social force)이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2.이론에서 실천으로(theory into practice) - <참고>
관리형식의 변경이 잘 된 한 예가 파자마산업(pajama industry)의 한 회사에서 볼 수 있었다. 이 회사는 수년간 이익을 올리지 못하여 타회사에 매수를 당했다. 매수된 시점에서는 이 회사는 시스템 1과 시스템 2의 사이에 들어가는 관리형식을 적용하고 있었다. 새로운 소유자는 곧 대표적인 개혁을 하였는데, 그 중에서는 작업조직의 대폭적인 개혁, 기계의 보전(保全)개선 및 모든 계층의 종업원과 관리자의 교육훈련계획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관리자와 감독자에게는 시스템 4 관리형의 생각과 방법이 철저하게 훈련되었다. 이들 변경은 모두가 매수회사의 최고경영층에 지지되고 있었다. 변경계획을 도입한 후 최초의 수개월은 생산성이 저하되었으나, 2년 이내로 생산성은 약 30% 향상되었다. 생산성의 향상이 어느 정도 관리시스템의 변경에 의하였는가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으나, 연구자들로서는 그 효과가 있었다는 것은 분명하다. 생산성의 향상에 대하여 생산코스트(cost)는 20% 감소되고 노동이동은 약 절반이 되었다. 더욱이 사기(morale)는 상당히 향상되고(종업원이 조직에 대하여 더욱 우호적 태도를 나타나게 되었다), 지역사회에 있어서의 이 회사의 이미지는 높아지고, 수년후에 비로소 이익을 계상하게 되었다별로 진행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94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