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시작하는 글
II. 바울이전의 초대교회 신앙전승
III. 팔레스티니 교회전승과 헬레니즘 교회의 신앙전승
IV. 바울의 초기 전승
V. 바울의 그리스도론
VI. 초대교회의 평화 사상
VII 마무리하는 말
II. 바울이전의 초대교회 신앙전승
III. 팔레스티니 교회전승과 헬레니즘 교회의 신앙전승
IV. 바울의 초기 전승
V. 바울의 그리스도론
VI. 초대교회의 평화 사상
VII 마무리하는 말
본문내용
포괄적인 의미에서 주 예수와의 만남을 통하여 변화된 그리스도의 실존을 뜻하며 도 “주”로서의 호칭을 부활하신 분으로부터 지상의 예수에게로 돌렸으며 그런 후에 선재 하신 분에게도 돌렸다는 사실을 알게 해준다. 바울은 부활하신 주님에 관하여 이야기할 때면 언제나 인간 예수도 함께 생각하고 있으며 그러므로 바울에게 있어서 인간 예수와 부활하신 주님사이에 끊어지지 않는 통일성이 있다는 것이다.. W.G.Kummel op cit PP181~185
VI. 초대교회의 평화 사상
초대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평화’(엡2:14)이심을 고백한다. 로마서 3:25~26에서 바울이 인용한 원시 초대교회 신앙고백에서 예수의 대속적인 십자가 죽음과 부활 사건을 통하여 예수를 믿는 모든 신자들이 하나님과 새로운 관계를 맺었다는 것을 고백하고있다.
바울의 평화사상도 전적으로 기독론과 구원론에 그 뿌리를 근거하고있다. 예수십자가의 죽음을 통해서 하나님과 세상사이의 종말론적 ‘화해’가 이루어 졌다고 보고 따라서 예수를 “화해자”로 선포하고 (롬5:40; 고후5:18~21)있다.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과 화해를 맺으신 하나님은 우리를 믿음으로 의롭다 칭하시고(롬3:22) 우리에게 ‘화해의 직분’을 주신 (고후 5:18~19)‘평화의 하나님’인 것이다.
예수그리스도는 자기의 대속적인 고난과 피와 죽음으로써 한편으로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과 인간사이의 모든 가로막힌 담을 헐고 원수 됨을 해소하신 하나님의 종말론적 “대화해 중재자”요 ‘평화’그 자체이다(엡2:14).성종현 op. cit pp623~627
VII 마무리하는 말
사도바울은 일차적으로 다메섹 사건을 통해서 신앙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았지만 예루살렘에서 형성되어 내려오는 원시 교회 신앙공동체의 전승에 많은 영향을 받았음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선재 하신 하나님의 아들과 ‘큐리오스’를 통해서 바울의 신앙관을 더듬어 볼 수 있었으며.화해자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평화의 자체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위로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 옆으로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가 너와 내가 아닌 우리라는 공동체의식속에서 평화의 나라를 일꾸어 나가야함이 우리의 과제이다.
참 고 도 서
1.성종현. 신학총론(서울:성지출판사. 1992)
2.W.G.Kummei /박창건역 [신약성서신학] 서울;성광문화사 1989
3.J.A.Fitzmyer/김수복역 [바울로의 신학] 왜관:분도출판사 1990
VI. 초대교회의 평화 사상
초대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평화’(엡2:14)이심을 고백한다. 로마서 3:25~26에서 바울이 인용한 원시 초대교회 신앙고백에서 예수의 대속적인 십자가 죽음과 부활 사건을 통하여 예수를 믿는 모든 신자들이 하나님과 새로운 관계를 맺었다는 것을 고백하고있다.
바울의 평화사상도 전적으로 기독론과 구원론에 그 뿌리를 근거하고있다. 예수십자가의 죽음을 통해서 하나님과 세상사이의 종말론적 ‘화해’가 이루어 졌다고 보고 따라서 예수를 “화해자”로 선포하고 (롬5:40; 고후5:18~21)있다.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과 화해를 맺으신 하나님은 우리를 믿음으로 의롭다 칭하시고(롬3:22) 우리에게 ‘화해의 직분’을 주신 (고후 5:18~19)‘평화의 하나님’인 것이다.
예수그리스도는 자기의 대속적인 고난과 피와 죽음으로써 한편으로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과 인간사이의 모든 가로막힌 담을 헐고 원수 됨을 해소하신 하나님의 종말론적 “대화해 중재자”요 ‘평화’그 자체이다(엡2:14).성종현 op. cit pp623~627
VII 마무리하는 말
사도바울은 일차적으로 다메섹 사건을 통해서 신앙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았지만 예루살렘에서 형성되어 내려오는 원시 교회 신앙공동체의 전승에 많은 영향을 받았음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선재 하신 하나님의 아들과 ‘큐리오스’를 통해서 바울의 신앙관을 더듬어 볼 수 있었으며.화해자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평화의 자체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위로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 옆으로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가 너와 내가 아닌 우리라는 공동체의식속에서 평화의 나라를 일꾸어 나가야함이 우리의 과제이다.
참 고 도 서
1.성종현. 신학총론(서울:성지출판사. 1992)
2.W.G.Kummei /박창건역 [신약성서신학] 서울;성광문화사 1989
3.J.A.Fitzmyer/김수복역 [바울로의 신학] 왜관:분도출판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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