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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린 날의 빨강이 맑은 날에는 아주 다르게 보이는데 이것이 곧 외부의 다양한 상황에서의 색에 대한 지각이다. 이처럼 자신의 시각적 인상들에 색채를 적용시키는 시각형 아동과는 반대로 비시각형 아동은 색에 대한 자신의 정서적인 반응에 크게 의존한다. 따라서 색채는 매우 주관적이라 할 수 있다.
시각형은 형태와 모양의 변화에 신경을 쓰며, 전체에서 세부로 들어가는 분석적인 방법을 구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비시각형은 부분을 만들어서 결합하는 종합적인 방법을 주로 사용하며, 정서적으로 의미있는 세부와 관련되어 있다.
◈ 시각형과 촉각형 표현특성
시각형
① 외적, 시각적 대상의 표현(인상파)
② 피상적, 묘사적, 지적(부분집합적 표현, 외면적, 객관적)
촉각형
① 시각 이외의 신체적 경험으로 표현(표현파)
② 내면적, 감각적, 자아표현적(내면투사적, 정적)
6. 결정기(The Period of Decision : 청년기)
이 시기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새로운 상황에 적응해 나가야 할 복잡한 위기를 형성하는 단계로서 인간발달에 있어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아동은 점차 상징세계에 대한 강한 주관적 관계를 상실하게 된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창의적 활동에도 위기를 초래한다. 이 때 미술활동의 역할은 자신감을 심어주는 일이다.
결정기에 두 가지 미술표현 유형을 보다 확실히 발견하게 된다. 앞의 단계에서 논의했듯이 시각형과 촉각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시각형은 대개 사물의 외형에서부터 접근한다. 대상 자체의 모양과 구조의 특성을 분석하여 명암, 색상, 톤, 원근에 따라 결정되는 형태와 구조의 변화에 관심을 갖는다. 시각형은 근육운동 지각과 촉각적 경험도 시각적 언어로 전환시키려 한다. 촉각형은 신체 그 자체, 즉 근육감각, 근육운동, 지각적인 경험, 촉각에 의한 인상, 그리고 외계에 대해 자신과 가치있는 관계를 맺고 있는 모든 경험들이 중요한 매개체이다.
인물표현에 있어서도, 시각형은 인물을 환경과 동일한 현상으로 바라본다. 그래서 정확한 비례와 치수는 이 유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된다. 촉각형은 그림의 구성요소들인 비례, 명암, 공간을 정서적인 중요성에 의해 주관적으로 결정한다. 이와같이 두 가지 유형은 창조의 개념적 차이를 지니고 있다.
공간표현에서도, 시각적 공간은 매우 넓은 공간으로 지각되고 촉각적 공간은 매우 제한된 것이다. 이 두 유형의 공간은 가치판단을 통하여 자아가 그것에 포함되면 신비한 의미를 갖게 된다. 두 가지 공간에 대한 해석은 모두 개인에 따라 왜곡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시각적 공간이 보다 사실적인 것으로 논의되어 왔지만 먼 곳에 있는 물체도 실제로는 크기에 변화가 없으며, 촉각형은 이러한 사실을 그대로 표현한다. 거리에 따라 크기가 결정되기보다는 중요한 정도에 따라 공간 속의 대상을 평가하고 있다.
두 가지 표현유형은 개성의 발달에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전체와 부분 중에 어느 것을 선호하느냐 하는 것은 성격유형을 가늠할 수 있는 준거가 된다.
시각형은 형태와 모양의 변화에 신경을 쓰며, 전체에서 세부로 들어가는 분석적인 방법을 구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비시각형은 부분을 만들어서 결합하는 종합적인 방법을 주로 사용하며, 정서적으로 의미있는 세부와 관련되어 있다.
◈ 시각형과 촉각형 표현특성
시각형
① 외적, 시각적 대상의 표현(인상파)
② 피상적, 묘사적, 지적(부분집합적 표현, 외면적, 객관적)
촉각형
① 시각 이외의 신체적 경험으로 표현(표현파)
② 내면적, 감각적, 자아표현적(내면투사적, 정적)
6. 결정기(The Period of Decision : 청년기)
이 시기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새로운 상황에 적응해 나가야 할 복잡한 위기를 형성하는 단계로서 인간발달에 있어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아동은 점차 상징세계에 대한 강한 주관적 관계를 상실하게 된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창의적 활동에도 위기를 초래한다. 이 때 미술활동의 역할은 자신감을 심어주는 일이다.
결정기에 두 가지 미술표현 유형을 보다 확실히 발견하게 된다. 앞의 단계에서 논의했듯이 시각형과 촉각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시각형은 대개 사물의 외형에서부터 접근한다. 대상 자체의 모양과 구조의 특성을 분석하여 명암, 색상, 톤, 원근에 따라 결정되는 형태와 구조의 변화에 관심을 갖는다. 시각형은 근육운동 지각과 촉각적 경험도 시각적 언어로 전환시키려 한다. 촉각형은 신체 그 자체, 즉 근육감각, 근육운동, 지각적인 경험, 촉각에 의한 인상, 그리고 외계에 대해 자신과 가치있는 관계를 맺고 있는 모든 경험들이 중요한 매개체이다.
인물표현에 있어서도, 시각형은 인물을 환경과 동일한 현상으로 바라본다. 그래서 정확한 비례와 치수는 이 유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된다. 촉각형은 그림의 구성요소들인 비례, 명암, 공간을 정서적인 중요성에 의해 주관적으로 결정한다. 이와같이 두 가지 유형은 창조의 개념적 차이를 지니고 있다.
공간표현에서도, 시각적 공간은 매우 넓은 공간으로 지각되고 촉각적 공간은 매우 제한된 것이다. 이 두 유형의 공간은 가치판단을 통하여 자아가 그것에 포함되면 신비한 의미를 갖게 된다. 두 가지 공간에 대한 해석은 모두 개인에 따라 왜곡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시각적 공간이 보다 사실적인 것으로 논의되어 왔지만 먼 곳에 있는 물체도 실제로는 크기에 변화가 없으며, 촉각형은 이러한 사실을 그대로 표현한다. 거리에 따라 크기가 결정되기보다는 중요한 정도에 따라 공간 속의 대상을 평가하고 있다.
두 가지 표현유형은 개성의 발달에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전체와 부분 중에 어느 것을 선호하느냐 하는 것은 성격유형을 가늠할 수 있는 준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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