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선지서개론 요약정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구약선지서개론 요약정리

본문내용

그러므로 제사장들은 백성들에게 하나님이 주신 율법을 가르칠 의무가 있었다. 레위인들은 각 지파들 중에 흩어진 48개의 성읍을 기업으로 받았다(수 21:41). 이로 인해 그들은 항상 백성들 가까운 곳에서 살 수 있었다. 당시 주변 국가들의 제사장들은 주로 중앙 성소 가까운 곳에서 살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이 백성들 중에 살기를 원하셨다. 또한 하나님은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에게 백성들을 가르치기 위한 시간을 많이 주셨다. 다윗은 그들을 24개의 집잔으로 나누어서 각 집단으로 하여금 한 주간씩 교대로 중앙 성소에서 섬기도록 했다. 이것은 곧 각 집단이 1년에 두 주간만을 성소에서 보내고, 나머지 50주간은 백성들을 가르치는 사역을 위해서 집에서 보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예언자들은 어느 지정된 성읍에 살지 않았다. 그들은 때로 그들이 출생한 성읍에 살기도 했고, 그들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돌아더니기도 했다. 그들은 결코 어느 지역의 교육 기관에 속해 있는 것으로 묘사되지 않고, 백성들 사이를 돌아다니면서 그들에게 율법을 따라 살도록 촉구한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이것은 곧 개혁가로서의 예언자의 사역은 교사로서의 제사장의 사역을 전제로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제사장들은 백성들의 마음 속에 율법의 요구를 가르쳤지만, 예언자들은 그러한 가르침에 복종하라고 촉구했다. 예언자들은 율법이 말하지 아니한 부분에 대해서도 말했다. 예언자들은 특히 심판에 대한 경고나, 먼 미래에 도래할 구원과 영광의 시대에 대한 예언을 하기도 했다. 또한 그들은 그리스도의 초림이나 재림에 대해 말함으로써 메시아적인 예언을 하기도 했다. 제사장과 예언자는 그 숫자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었다. 예언자의 숫자도 많았지만, 제사장의 숫자는 더욱 많았다. 제사장들은 모두 레위의 후손들이었다. 야곱의 네 번째 아들의 후손들은 모두 자동적으로 레위족이 되었으며, 특히 그 중에서 아론의 후손은 제사장이 되었다. 이와 같이 이스라엘의 한 지파 전체가 제사장이나 레위족이 되었기 때문에 그 숫자가 많을 수밖에 없었다. 제사장과 레위족속은 24개 집단으로 나누어서 1년에 두 주만을 성소에서 섬겼고, 그 나머지는 모두 집에서 백성들을 가르치는 일을 했다. 하나님은 백성들이 율법을 알기를 원하셨기 때문에, 많은 제사장들을 두어 그들을 통해 율법을 가르칠 수 있게 해주셨다. 반면에 예언자들은 그 숫자가 제사장만큼 많지는 않았다. 아마도 이스라엘의 역사를 통해서 예언자들의 숫자는 상당수에 이르렀겠지만, 이러한 숫자는 제사장의 막대한 숫자에는 훨씬 미치지 못했다.
3. 전기 예언자와 후기 예언자(성경을 기록한 예언자)의 관계
성경을 기록한 후기 예언자들이 그들의 활동을 시작했을 때에 이스라엘의 예언 역사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는 견해가 제시되어 왔다. 이러한 주장은 오늘날보다는 과거에 더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일부 학자들은 전기 예언자들은 무아경주의자였지만, 후기 예언자들은 이성적인 사고를 가진 인물로서 도덕적 종교적 개념을 강조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부텐비셀은 1914년에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성경을 기록한 대예언자들의 영감은 전기 예언자들의 무아경과는 전혀 상관없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옳지 않다. 이스라엘에서의 예언 운동은 전체 역사를 해서 기본적인 동질성이 유지된 단일 운동이었다. 이러한 동질성은 백성들을 개혁시켜서 제사장들이 가르쳐 준 모세의 율법에 복종하는 자리로 인도하려는 공통적인 열망 속에서 발견된다.
그러나 비록 근본적인 메시지와 목적은 변하지 않았지만, 방법에 있어서는 다양성이 나타났다. 그 다양성 중에 하나는 죄에 대해 언급하는 태도였다. 전기 예언자들은 주로 개인의 죄에 대해 언급했다. 예를 들어 나단은 다윗이 밧세바와 우리야에게 범한 죄에 대해 책망했고, 후에 갓도 다윗이 인구조사를 한 일에 대해 추궁하였다(삼하 12:1-14, 24:10-25). 반면에 후기 예언자들은 일반적인 백성들의 죄에 대해 언급했다. 그들은 개인의 죄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고, 국가의 죄에 대해서 언급했다. 이러한 구졀에 따라서 전기 예언자들은 주로 개인과 접촉을 했다. 예를 들어 나단은 다윗과 접촉을 했으며, 엘리야는 아합과 접촉을 했고(왕상 21:17-24), 하나니는 아사와 접촉했다(대하 16:7-10). 그러나 후기 예언자들은 수많은 백성들에게 말했다. 세 번째 구별은 전기 예언자들은 오직 말로 메시지를 전했지만, 많은 후기 예언자들은 예언서를 기록해서 오늘날까지 그것이 남아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변화의 이유는 인구의 증가와, 백성들의 죄의 증가, 그러한 죄에 대한 임박한 심판에서 찾을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예언자들이 백성들과 접촉할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에, 그 수가 증가했으며, 또한 한 번에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는 방법도 필요했다. 이러한 필요성을 위해서는 그것을 기록하는 것이 적합했다. 그 이유는 이러한 방법이 백성들로 하여금 입으로 전한 것을 후에 다시 읽음으로 강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때때로 어떤 사람들은 후기 예언자들이 전기 예언자들보다 더 유능한 사람들이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확인하기는 어렵다. 대체로 보면 후기 예언자들이 전기 예언자들보다 더 유능한 사람들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개개인을 비교해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 에를 들어 사무엘은 전기 예언자인데 그는 후기 예언자들 보다 더 탁월하게 평가되고 있다. 또 어떤 사람들은 후기 예언자 중에서도 소선지자들은 대선지자들보다 덜 중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 역시 확실한 것은 아니다. 물론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등은 위대한 인물들로서 하나님에 의해서 크게 사용되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소선지자들이 그들보다 못했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대선지자와 소선지자의 차이는 오직 그들이 기록한 성경의 길이빡에 없다. 하나님은 어떠한 이유로 인해 대선지자들로 하여금 더 긴 예언서를 기록하도록 영감시키셨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소선지자들이 대선지자들보다 덜 중요한 것을 기록했거나, 그들의 사역이 대선지자보다 덜 효과적이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951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