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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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회문제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는 저비용으로 장기간의 요양이 가능한 ‘너싱 홈’이나 가정에 간병인을 파견하는 ‘가정간호 서비스’가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9장 여가와 삶의 질
① 여가란 근대 산업사회 이후에 성립된 문화적 개념이다. 근대 이전의 역사에서는 여가개념이 없었다. 이를테면 원시사회나 전통 농경하회에서는 노동과 여가, 또는 일과 놀이의 관계가 분명하게 분화되지 않았다. 오늘의 여가개념은 근대 이후, 즉 여가와 노동이 분리된 이후에야 가능했던 것이며, 그로부터 여가는 노동문제와 더불어 주요 사회적 관심의 대상으로 부각되기에 이르렀다.
현대사회에서 여가문화는 두 가지 양상을 보인다. 수동적 여가활동과 능동적 여가활동이 그것이다. 전자는 상업화된 여가문화의 부상을 수반하였다. 이는 여가를 산업적 이윤추구 활동의 한 기제로서 고착시킨다. 후자는 여가의 참여적 능동적 실천을 통해 개인의 가기 실현과 더 나아가 삶의 질적 가치를 고양시키고자 한다. 요컨대 경제중심의 공리적 목표에 얽매지지 않고 스스로 삶의 보람을 추구하는 행위인 것이다.
우리사회의 여가문제, 그 본질은 ‘여가문화의 부재’라고 요약할 수 있다. 소비사회 정보사회로 진입하면서 노동시간의 단축과 더불어 여가시간은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그 시간이 진정 능동적 여가문화의 이상으로 수렴되고 있지는 못하다. 따라서 대안적 여가문화의 마련을 향한 시민의식의 고양이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다.

10장 종교문제
① 한국종교는 어느 특정한 종교전통이 아니라, 우리 민족이 역사적으로 경험한 애환을 달래 주던 종교를 뜻하다.
한국종교는 우리 민족의 역사와 경험을 바탕으로 한 모든 종교를 뜻한다는 맥락에서 유교 ,불교, 도교와 같은 동양의 고전 종교는 물론 천도교, 대종교, 원불교와 같은 한국 자생 민족종요, 무속와 같은 민속종교, 그리고 서양에서 들어온 기족교가 모두 한국종교의 범주에 속한다.
한국종교문화의 특성은 ‘다종교상황’이라도 말할 수 있다. 예컨대, 한문화권의 세계관을 대표하는 유교, 인도 문화권을 대표하는 불교, 그리고 중동과 서구의 유일신 종교문화의 세계관을 대표하는 기독교가 공존하면서 그 어느 것도 주도적인 위치에 있지 못하다. 이러한 사회는 현재 전 세계에서 한국사회밖에 없다는 점에서 ‘다종교상황’은 한국종교의 주요한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④ 한국적 다종교사회의 특성과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 종교의 현실을 이해하는 체계와 구조가 갖추어져야 한다. 그 방안으로는, 첫째, 우리의 사회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조사방법론의 개발이 수반되어야 하며, 둘째 우리 사회의 현실을 있게 한 종교사의 흐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⑤ 우리 종교의 현실을 좀 더 체계적이고 구조적으로 파악할 때, 한국사회가 지닌 다양한 문화, 가치, 그리고 사회적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이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11장 정보화 사회① 정보화 사회란 컴퓨터를 비롯한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사회를 개년화한 용어이다. 이 개념이 묘사하는 사회구조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과 정보의 생산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동시에 그에 대한 사회문화적 요구 또한 급증하고 있다. 둘째, 산업구조 및 활동 차원에서 정보기술 부문이 주요한 원동력을 이루고 있다. 셋째, 정보기술은 정보의 공개와 분산을 촉진하여 민주주의를 고양시킬 수 있다. 넷째, 새로운 매체의 출현은 다양한 문화 장르를 위한 공간을 제공하며 개개인은 기호에 따라 문화를 선택적으로 향유할 수 있다.
뉴미디어는 정보화 사회를 구현하는 핵심적인 문화여영역이다. 그것을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디지털화이다. 모든 정보가 디지털 방식으로 전달된다. 둘째, 영상화이다. 모든 정보가 텔레비전 화면이나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표현된다. 셋째, 상호작용화이다. 정보의 수신자의 발신자 사이에 쌍방향 교류가 이루어진다. 넷째, 비동시화이다. 대중매체의 동시적 정보전달과는 달리 수신자의 능동적 정보선택의 가능성이 커진다. 한편, 뉴미디어를 비롯한 정보통신기술의 사회적 확장으로 말미암아 대규모 실업사태, 사생활 침해문제ㅡ 정보수급의 불균형 및 불평등 문제들을 예상 할 수 있다.
사이버 공간은 전자적 통신공간에서 펼쳐지는 ‘가상현실’을 지칭한다. 그것은 현실 세계와 거의 유사한 2차 세계인데, 특히 주목할 것은 그 세계가 갈수록 현실세계를 대체하면서 기존 삶과 문화의 대안공간으로 부각되고 있는 점이다. 그리고 이 세계가 갖는 문화적 특징으로는 ‘세계의 이미지화’, ‘커뮤니케이션이 동시공존’ , ‘지각방식의 이중화’ 등을 꼽을 수 있다.

12장 환경문제
① 에너지 문제는 환경문제이자 정치적 경제적 문제이다. 화성연료의 사용은 지구온난화와 산성비, 대기오염을 일으킨다. 지속불가능한 화성 에너지 자원은 한정되어 있고, 50~60년 후면 석유나 가스는 고갈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대비해서 유럽에서는 에너지 시스템을 지속 불가능한 화석연료에 기반한 것으로부터 지속가능한 재생가능 에너지에 기반한 것으로 전화하려는 노력이 진행 중이다. 이 나라들에서는 우선 에너지 소비를 줄임과 동시에 재생가능 에너지 비율을 늘리는 전략을 택해서 재생가능 에너지의 비율을 크게 늘리고 온실기체의 배출도 크게 줄이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한국에서는1970년 공업화가 시작된 이래 에어지 소비가 급격히 증가했고, 앞으로도 수 년 동안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이 되면 2000년보다 약 60%가량 증가할 것이다. 그 때가 되면 우리나라의 1인당 소비는 독일이나 일본 등의 선진국보다 훨씬 더 높아질 것이다. 이와 같이 에너지 소비가 늘어나면 온실기체는 더 많이 방출되고 고갈되어 가는 화석연료로 인한 수급 불안정은 더 심각해질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한 대비책은 거의 없다. 앞으로 에너지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원자력 발전과 석유에 대한 의존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지구온난화와 화석 에너지 고갈이 더욱 심해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한국에서도 지속가능한 에어지 시스템의 확립에 대해 심각한 고민을 해야 할 것이고, 이를 위한 노력을 시작해야 할 것이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4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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