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유교사상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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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유교사상의 전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국 유교사상

2. 중국의 유교 발생배경과 성리학

3. 공자 孔子 BC551~BC479

4. 조선 성리학 사상의 도입

본문내용

게 되자 지배층은 유교가 매우 효과적인 통치이념임을 자각하게 됩니다. 정치의 사상과 제도적인 면에서 뛰어난 유교는 지배층에 의해 권장되면서 영향력을 높여갔습니다.
이를 위해 선도의 제천의례를 폐기하고 선도에 관한 기록들을 수거하여 사상을 통제하였습니다. 그러나 선도 억제책은 민간의 호응 극히 저조하였습니다. 일반인들로서는 성리학 이념이나 역사인식, 성리학적 예제 등이 생소하여 이를 적극 수용할 이유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고려시대까지 선도형식으로 이어진 풍습을 조선시대에 이르러 이를 억압하자 민간인들은 오히려 자율적으로 선도의 전통을 계승하였습니다.
때문인지 조선의 유교는 표면과 달리 내적으로 각종 선도식 제례를 유교식 사전제(祀典制)안으로 포섭해 선도를 유교 안에 끌어안는 정책을 취하였습니다. 조선에서는 성리학적 질서 체계가 성종 때의 경국대전, 국조오례의 등으로 완성됩니다.
* 선도
선도는 성리학의 장려로 인해 공식적 음사에서 민간신앙적인 형태로 계승되게 됩니다. 삼원론을 바탕으로 하는 심오한 사상이자 수련법으로서 성황당, 삼신각·칠성당·독성각 등에서 지내는 제나 향사, 강릉단오제, 동제의 의례, 또는 개인적으로 정화수를 떠놓고 하늘님이나 산신님께 치성을 드리는 방식, 민속으로서의 삼신단지나 부루단지 등에서 자신 속에서 삼진(三眞)을 찾는다는 선도의 본질은 기복적인 신앙의 형태로만 남게 되었습니다.
2) 조선시대 성리학의 변질로 인한 폐단
유학은 조선 사회를 지탱하는 기둥이었습니다만 본래의 유교사상이 일부 변질되어 사회적 병폐로 작용한 면모도 있습니다. 중앙으로 진출한 성리학자들은 성리학외의 사상이나 종교형태를 성리학의 기준에서 비판하면서 사림들의 근거지인 서원과 향약을 통해 소학을 교과서 삼아 충효의 예를 확산시켜나갑니다.
‘예’를 강조하면서 인간관계가 수직적 상하관계란 질서를 유지하였습니다.
또 공자 맹자 당시에는 ‘충’을 친구와 이웃에게 진심으로 봉사하는 마음 자세라고 소개하며 이러한 충심과 진심이 사회를 위한 마음, 국가를 위한마음으로 이행하게 된다고 한 것이 조선에는 임금 개인을 위해 목숨을 바치거나 마음을 다하는 것으로 변질되었습니다. 이는 사대부와 종의 관계에서도 적용되어 종은 주인을 위해서 충성을 해야 된다는 논리로도 작용합니다. 또한, ‘효’는 ‘나’라는 존재를 낳고 길러준 부모에게 바치는 인간에게 가장 기본적인 덕목이지만 3년 상을 치루는 등 효를 과시하는 폐단을 낳기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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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1.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15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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