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토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복지토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가족복지론 -

요즘 학교폭력 등 '비행청소년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신문기사(비행청소년문제)를 스크랩한 후 이 기사에 기술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족에게 어떤 개입(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쓰시오.

- 출처를 명시한 신문기사를 스크랩 한 후, 아래에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기시 바랍니다.



* 사회복지법제 -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다문화가족지원법이 최근 2011년 10월 5일 개정시행되고 있습니다.

다문화가정이 우리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떠한 내용들이 개정될 필요가 있는지 토론하시오.



주의 사항

1. 법제처 홈페이지 또는 다문화가족지원법 관련자료를 참고하여 최근 개정 법(시행령, 시행규칙 포함)조항을 숙지한다.

2. 개정된 법조항을 집행함에 있어 문제점은 없는지 검토한다.

3. 개정될 필요가 있는 내용들을 심도있게 논의한다.

4. 다른 학생들의 토론을 읽고 2개이상 자신의 의견을 올린다.

5. 다른 학생의 토론 내용이나 인터넷상에 있는 자료를 그대로 기록할 경우 점수를 얻지 못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2분반 토론의 주제는 사회복지사 전문가로써,

사회복지 전문가는 그에 따른 자질이있어야합니다.



사회복지사가 갖춰야할 자질에대해서 논하고

사회복지사는 어떠한 자질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토론 하시오.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세요)



* 사회복지실천론 -

1. 주제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이라는 윤리원칙으로 인해 처하게 되는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논하시오.

2. 방법 : 반드시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간단하게 제시함.

사회복지정책론 -

1. 우리나라는 2008년 7월부터 5대사회보험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2. 사회보험과 민간보험은 공통점이 있기는 하지만 본질적으로 전혀 다른제도이다. 가장큰 차이점 중 하나는 민간보험은 이익이 남는 위험만을 상품화하는 반면에 사회보험은 다수의 사람들을 고통에 빠트리고 또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사회적 위험을 대상으로 하는 동시에 시장의 실패의 보정과 소득재분배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3. 민간보험의 등장은 시장경제의 일환으로 사회보험의 보완적 대체재가 될수 있다는 의견과 민간보험은 결국 사회보험을 붕괴시길 우려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아래 첨부된 기사를 읽고 장기요양보호가 필요한 노인에 대한 장기간병비용의 부담을 사회보험방식 이외에 민간보험을 통해 서로 분담할 수 있게하는 민영장기간병보험의 제도적 확대의 필요성에 대해 이론적인 근거를 가지고 토론하시오.



* 언어지도 -

토론-조기 한글교육은 영유아의 사고력을 발달시킬까요? 창의성을 떨어뜨릴까요?





* 지역사회복지론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은 빈곤의 원인과 대책을 다르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빈곤을 게으름과 나태함에서 비롯된다는 자선조직협회의 입장과 사회구조적 문제로 빈곤이 비롯된다는 인보관의 입장은

빈곤의 원인을 달리 해석하며, 빈곤에 대한 대책 역시도 각각 다른 입장에 근거하여 제시합니다.

여러분은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빈곤의 원인이 무엇이며 그에 따른 대책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빈곤원인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그 생각에 입각한 대책을 자유롭게 그러면서도 진지하게 토론해 보셨으면 합니다.


빈곤에 대한 입장과 해결방안 등을 냉철한 이성으로 분석하면서 토론함에 따라 여러분들은 따뜻한 마음과 냉철한 이성을 지닌 사회복지사로 한걸음 더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본문내용

공통점이 있기는 하지만 본질적으로 전혀 다른제도이다. 가장큰 차이점 중 하나는 민간보험은 이익이 남는 위험만을 상품화하는 반면에 사회보험은 다수의 사람들을 고통에 빠트리고 또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사회적 위험을 대상으로 하는 동시에 시장의 실패의 보정과 소득재분배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3. 민간보험의 등장은 시장경제의 일환으로 사회보험의 보완적 대체재가 될수 있다는 의견과 민간보험은 결국 사회보험을 붕괴시길 우려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아래 첨부된 기사를 읽고 장기요양보호가 필요한 노인에 대한 장기간병비용의 부담을 사회보험방식 이외에 민간보험을 통해 서로 분담할 수 있게하는 민영장기간병보험의 제도적 확대의 필요성에 대해 이론적인 근거를 가지고 토론하시오.
* 언어지도 -
토론-조기 한글교육은 영유아의 사고력을 발달시킬까요? 창의성을 떨어뜨릴까요?
인간의 뇌는 태어날 때부터 어른과 유사한 기능을 할 수 있는 다른 장기와는 달리 자라면서 구조와 기능의 변화가 계속되어 사춘기가 지나야 어른과 유사하게 된다. 즉 두뇌 발달은 생의 초기 약 만 4-5세까지는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린 시절 뇌발달에 부모를 비롯한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은 필수적이다. 이런 직접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두뇌발달이 촉진되면서 필요한 사회성 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등이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유아의 발달보다 훨씬 앞지른 인지자극이 조기에 과잉으로 제공되면 그 시기는 적절히 발달해야 할 다른 영역이 제대로 발달할 기회가 부족해지게 된다. 최근의 뇌발달 연구에 의하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라는 뇌의 부위가 줄어들고 기억력이 감소한다고 한다. 이는 과잉 조기교육에 의해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오히려 기억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나타낸다.
유아기는 세상을 자기 나름대로 해석하고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난데 이런 능력이 창의력 발달과 연관된다. 이 시기에 기존의 틀을 맞추는 암기위주의 조기교육은 유아의 창의성을 감소시킬 위험이 높다.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아이가 글을 읽거나 숫자를 세면 똑똑한 것으로 생각하지만 어릴수록 상상력과 사고력이 풍부한 것이 중요하다.
카드 혹은 그림을 보여주거나 비디오를 시청하는 등 지적자극을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은 대면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이 일어나지 않으므로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 방법이 아니다. 따라서 유아기부터 이러한 교육방법에 익숙해지면 자기중심적이고 타인의 감정에 대한 공감능력이 발달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여 도덕성 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어려서부터 학원 등에서 다른 친구들과 비교되는 경험을 많이 하거나 능력 이상의 지적 자극을 소화해 내도록 강요된다면 이 또한 유아에게 정신적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 이런 유아는 자신감의 저하, 수행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인해 정서적인 안정감이 부족하여 성장 후에도 스트레스에 대한 인내력이 떨어진다. 또한 어린 시절에 자유롭게 지내지 못하고 지나치게 틀 속에 얽매이게 되면 자율성이 박탈되고 이로 인한 불만이 공격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 과잉조기학습은 어린 유아들의 자유로운 사고를 구속함은 물론 자율성까지 침해하게 되어 궁극적으로 유아에게 공격적인 성격을 지니게 하는 심각한 부작용이 따를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론 -
여러분은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빈곤의 원인이 무엇이며 그에 따른 대책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빈곤이란 인간다운 생활을 하기 위한 물질적, 재정적 자원을 가지지 못한 상태로 광범위하게 정의할 수 있다. 1990년대를 접어들면서 빈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새로워지고 있다. 이른바 신빈곤에 대한 새로운 사회적학문적 관심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일기 시작하였다. 그린(Green)에 의하면, 신빈곤은 미래적 삶의 전망이 결여된 것이 그 주된 특성으로 제시된다. 오늘날 서구사회에서의 신빈곤층은 정상적인 노동시장에서 배제된 노동 불능자, 불안정한 고용 지위에 의한 반실업자, 유색인, 편모, 정신 질환자, 복지혜택의 중독자, 문화예술적 실천가, 사회 운동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실업률이 10%를 웃도는 오늘날의 유럽에는 대학 졸업 후 낮은 보수를 제공하는 직업을 거부한 채, 복지수당으로 연명하면서 집시처럼 이곳 저곳을 떠돌아다니는 신종 거지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펑크의 모습으로 구걸을 하거나 쓰레기통을 뒤지면서 거리에서 살고 있는 홈리스들인 경우가 많다. 오늘날 서구에서는 이 홈리스가 신빈곤의 대명사로 꼽히고 있다. 즉, 오늘날에는 종래의 절대소득의 부족으로 인한 빈곤과는 달리 최저한의 풍요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현실적제도적 여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거부하고 의도적인 혹은 선택된 부적절한 삶을 살아가면서 겪는 상태가 곧 새로운 빈곤으로 간주되는 것이다.
빈곤층은 사회의 지배문화와는 질적으로 다른 하위문화를 형성하고 그들 특유의 태도, 가치, 행동을 포함하는 빈곤문화를 형성한다고 생각한다. 빈곤문화의 특징으로는 첫째, 사회의 주요 제도에 참여가 제한되어 사회의 지배적 가치를 수용할 기회가 단절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빈곤 계층의 가족은 불안정하고 역기능적인 가족관계와 가족구조를 형성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이는 가족원들의 심리사회적 문제의 원인을 제공하는 주요인이라 할 수 있다. 예컨대 빈곤 계층의 아동은 어린 나이에 성 경험에 노출될 확률이 높고, 동거 및 비합법적 혼인관계, 한부모가족이 많아 가족해체의 내적·외적 요인이 많다. 셋째, 빈곤문화는 절망감, 의존심, 열등감 등을 배양하여 빈곤 계층의 개인들은 쉽게 체념하고 운명주의자가 되며 출세 동기가 약하고 충동적이며 현재 중심의 무책임한 생활을 하는 경향이 크다. 넷째, 빈곤 계층의 개인적·집단적 문화 특성은 세대 간에 전승되고 따라서 빈곤은 악순환됨. 빈곤문화론은 1960년대 이후 빈곤문화의 세습은 편견이며, 빈곤계층은 단지 빈곤하지 않을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는 등의 이유로 특정계층에 대한 차별이라는 비난을 받았으나, 빈곤대책 모색에 있어 부적절한 아동양육 방법의 개선이나 아동의 조기교육 프로그램 등의 사회복지 서비스 개발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 가격4,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2.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19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