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여성중심 비평
1. 페미니스트 비평과 여성중심 비평
2. 여성중심 비평이란 무엇인가
Ⅱ. Elaine Showalter
1. Elaine Showalter의 여성중심 비평
2. 여성중심 비평의 네 가지 유형
(1) 생물학적 유형
(2) 언어적 유형
(3) 정신분석학적 유형
(4) 문화적 유형
1. 페미니스트 비평과 여성중심 비평
2. 여성중심 비평이란 무엇인가
Ⅱ. Elaine Showalter
1. Elaine Showalter의 여성중심 비평
2. 여성중심 비평의 네 가지 유형
(1) 생물학적 유형
(2) 언어적 유형
(3) 정신분석학적 유형
(4) 문화적 유형
본문내용
유형
문화적 유형 이론은 여성의 육체, 언어, 심리간의 개념들을 포함하고 있지만, 이들을 설명할 때는 반드시 사회적 맥락을 함께 해석한다는 특징이 있다. 왜냐하면 여성들이 자신의 육체와 성적, 재생산적 기능을 사유하는 방식은 그 시대의 문화적 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성 심리는 문화적 힘에 의해 구성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러한 여성의 문화라는 모델에 기반 한 이론은 생물학, 언어학, 정신분석학에 기반 한 이론보다 좀 더 완결되고 흡족한 방식으로 여성 글쓰기의 특정성과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문화 이론은 결국 작가로서의 여성들 사이에서는 매우 중요한 차이들이 존재함을 인정하는 것이다. 여성의 문화는 총체적 문화 속에서 본다면 하나의 집단적 경험을 형성하므로, 여성 작가를 시대와 공간을 넘나들며 하나로 묶어내는데 이처럼 여성 문화의 결속력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이 접근은 마르크스주의의 접근과는 다르다.
또한 거다 러너(Gerda Lerner)는 “여성의 문화가 하위문화도 아니며 하위문화여서도 안 된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하위문화 속에서 살아간다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여성들은 자신들의 사회적 존재를 문화 전반에서 살아가며, 가부장적인 규제와 분리 때문에 분리된 상황에 놓일 때에는 항상 이 규제를 보완하는 등 변화시키고 재정의 하였다. 그러므로 여성들은 이중성 속에서-총체적 문화의 일원인 동시에 여성 문화의 참여자로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라고 주장하며 여성의 경험을 그 자체로 보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러한 문화적 유형에 대한 가설들은 인류학자, 사회학자, 그리고 사회 역사가들이 주로 발전시켜 온 것으로서 남성 중심적 체계와 위계, 가치에서 벗어나 여성의 문화적 경험의 주된 자기 규정적 본성을 설명하고자 하였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일레인 쇼월터. 2004. 『페미니스트 비평과 여성 문학』(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팸 모리스. 1997. 『문학과 페미니즘』(서울: 문예출판사)
http://en.wikipedia.org/wiki/Gynocriticism (2012. 5. 10 검색)
http://cafe.naver.com/cjswpdyddns/844 (2012. 5. 14 검색)
http://homepage.mac.com/dianejak/showalter_site/pages/gynocriticism.html (〃)
문화적 유형 이론은 여성의 육체, 언어, 심리간의 개념들을 포함하고 있지만, 이들을 설명할 때는 반드시 사회적 맥락을 함께 해석한다는 특징이 있다. 왜냐하면 여성들이 자신의 육체와 성적, 재생산적 기능을 사유하는 방식은 그 시대의 문화적 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성 심리는 문화적 힘에 의해 구성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러한 여성의 문화라는 모델에 기반 한 이론은 생물학, 언어학, 정신분석학에 기반 한 이론보다 좀 더 완결되고 흡족한 방식으로 여성 글쓰기의 특정성과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문화 이론은 결국 작가로서의 여성들 사이에서는 매우 중요한 차이들이 존재함을 인정하는 것이다. 여성의 문화는 총체적 문화 속에서 본다면 하나의 집단적 경험을 형성하므로, 여성 작가를 시대와 공간을 넘나들며 하나로 묶어내는데 이처럼 여성 문화의 결속력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이 접근은 마르크스주의의 접근과는 다르다.
또한 거다 러너(Gerda Lerner)는 “여성의 문화가 하위문화도 아니며 하위문화여서도 안 된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하위문화 속에서 살아간다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여성들은 자신들의 사회적 존재를 문화 전반에서 살아가며, 가부장적인 규제와 분리 때문에 분리된 상황에 놓일 때에는 항상 이 규제를 보완하는 등 변화시키고 재정의 하였다. 그러므로 여성들은 이중성 속에서-총체적 문화의 일원인 동시에 여성 문화의 참여자로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라고 주장하며 여성의 경험을 그 자체로 보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러한 문화적 유형에 대한 가설들은 인류학자, 사회학자, 그리고 사회 역사가들이 주로 발전시켜 온 것으로서 남성 중심적 체계와 위계, 가치에서 벗어나 여성의 문화적 경험의 주된 자기 규정적 본성을 설명하고자 하였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일레인 쇼월터. 2004. 『페미니스트 비평과 여성 문학』(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팸 모리스. 1997. 『문학과 페미니즘』(서울: 문예출판사)
http://en.wikipedia.org/wiki/Gynocriticism (2012. 5. 10 검색)
http://cafe.naver.com/cjswpdyddns/844 (2012. 5. 14 검색)
http://homepage.mac.com/dianejak/showalter_site/pages/gynocriticism.ht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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