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산업론,레져산업,주5일마케팅,관광마케팅산업,레져관광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여가산업론,레져산업,주5일마케팅,관광마케팅산업,레져관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Ⅱ. 본론 ..................................................
1. 레저란 무엇인가 .....................................
가. 레저의 어원
나. 레저의 개념
다. 레저의 종류
2. 레저의 성장배경 .....................................
가. 관광의 현황
나. 레저의 성장배경
3. 레저의 현황 ............................................
가. 레저의 현황
나. 국내주요 레저현황 ( 골프 테마파크 카지노 )
4. 레저의 미래 ......................................
가. 레저산업의 문제점
나. 레저산업에 대한 우리의 태도

Ⅲ. 결론 ..................................................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는 여가의 사회이다. 현대사회에서 여가의 대중화는 인간생활의 삶의 내용과 질에 일대변혁을 가져왔다. 국가의 경제가 부유해지고 사회가 안정될수록 국민들의 여가에 대한 인식과 욕구는 더욱 커지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더 가속화 될 전망이다.
특히 주 5일제는 단순히 근로시간을 주 40시간으로 단축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 커다란 변화와 영향을 키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여가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행복지수 가치판단 이외에 기업의 생산력 향상과 나아가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여건조성 등 구가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근로시간의 단축은 단기적으로 노동생산성 감소에 따른 경쟁력 감소로 해석될 수 도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볼 때는 생활만족도의 향상으로 우리사회가 한 단계 더 성장∙발전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다.
경제성장만이 국가의 주된 정책목표가 되던 시절을 지나 이제는 여가가 21세기 국가 경쟁력의 핵심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 진입의 발판이라는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에 접어들면서 여가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이 변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매체의 등장 및 컴퓨터의 대중화로 새로운 형태의 여가활동이 국민들의 여가생활 수요를 증대시키고 있다. 미래에도 여가는 점차 중요해질 것이며, 경제활동 보다 문화활동을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레저활동을 추구할 것이다.
레저가 우리 생활에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이에 우리는 여가시장의 규모와 전체 레저산업의 규모를 보고, 주요 레저산업의 종류와 발전 추이에 대해 분석한 후 앞으로의 미래 레저시장에서의 전망과 우리들의 자세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레저란 무엇인가

가. 레저의 어원
여가의 영어 낱말 레저는 14세기 초 중세에 처음 나타난 옛 프랑스어 leisir를 통하여 \"허가된, 여유가 있는\"의 뜻을 가진 라틴어 licere에서 나온 것이다. 레저란 노동이나 직무로부터 일시적으로 면제되어 갖게 되는 자유시간을 말하는 영어를 그대로 옮겨 쓰는 외래어이다. 이 말은 노동과 직무 뿐만 아니라 일체의 용무나 책임으로부터 해방되어 개인이 자기 뜻대로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자유시간 또는 자유시간을 갖게 되는데 오는 자유로움이나 좋은 기회를 의미하기도 한다.

나. 레저의 개념
여가(餘暇) 또는 레저는 직업상의 일이나 필수적인 가사 활동 외에 소비하는 시간이다. 먹기, 자기, 일하러 가기, 사업하기, 수업에 출석하기, 숙제하기, 집안일, 일일 스트레스와 같은 의무적인 활동 전후의 자유 시간이라고도 한다.
올바른 여가를 체험하려면, 다음의 세 가지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① 체험이 마음에 와 닿아야 한다.
② 자발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③ 본질적으로 저만의 장점으로 동기 부여가 되어야 한다.
  • 가격4,000
  • 페이지수37페이지
  • 등록일2013.04.16
  • 저작시기2012.10
  • 파일형식기타(docx)
  • 자료번호#83977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