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 하나님의 모습은 점점 흐려지게 되고 역사의 의미는 불투명하고 이스라엘 공동체 안에서는 역사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일어나게 된다. 묵시문학은 역사에 대하여 대단히 비관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고 악한 세력이 선을 누르고 억압하는 부조리한 상황, 역사에 대한 모든 희망이 좌절된 절망적이 상황에서 역사관은 자연히 비관적일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묵시 문학의 특징은 첫째, 익명성과 권위성이다. 저자는 자신의 이름을 밝히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그 대신 과거 이스라엘 역사에서 위대한 신앙인들(모세 엘리야, 아브라함 등)을 저자로 내세우고 있다. 이는 가명성 묵시 문학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종말론적 역사이다. 묵시 문학은 임박한 종말의식 즉 말세에 살고 있다고 하는 의식 가운데서 기록되었고 말세가 임박했기 때문에 수난과 핍박의 시간도 곧 끝날 것이며 따라서 새 시대가 도래 하는 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이다. 셋째, 밀교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역사의 퇴화 과정, 종말 전조, 하나님 또는 인자가 오는 시기 와 장소, 부활과 심판의 양상, 구원받을 사람의 수효와 행복, 멸망할 사람의 불행 따위를 자세히 서술한다. 그리고 묵시문학도들은 자기들만이 그 엄청난 미래를 환히 아노라고 자부하는데 그것은 그들이 꿈이나 무아지경에서 하나님 또는 천사의 계시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그들은 자기들만이 아는 은어, 즉 환상, 상징, 비유, 우화를 많이 사용 한다. 넷째, 이분법적 사고이다.
Ⅲ 결론
묵시 문학서들 안에는 경전에서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뜻과 율법으로서 전달되는 것이 전개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성서에서와 마찬가지로 묵시 문학 전통에도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이 들어 있다. 그러나 묵시록에는 그것들을 이해할 수 있는 지각 있는 사람들에게 통찰력과 지혜와 지식을 전달해 주는 지혜가 들어 있다. 하나님의 종말의 역사 계획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은 그에게 주어진 지식에 따라서 행동해야하고, 하나님의 약속의 위로를 받아야 하며 나쁜 길에서 돌아서고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면서 다가오는 종말을 위해 준비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와 같이 묵시 문학적인 문헌들은 경건한 공동체의 권면과 성실한 견인에의 부름에 접하게 된다. 이러한 부름에 많은 집단들과 공동사회가 따른다. 이들은 율법의 올바른 이해를 묻고 이것을 행동으로 옮기려고 노력하면서 기원전 2세기와 1세기에 유대교 안에서 형성되었다.
그래서 묵시 문학의 특징은 첫째, 익명성과 권위성이다. 저자는 자신의 이름을 밝히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그 대신 과거 이스라엘 역사에서 위대한 신앙인들(모세 엘리야, 아브라함 등)을 저자로 내세우고 있다. 이는 가명성 묵시 문학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종말론적 역사이다. 묵시 문학은 임박한 종말의식 즉 말세에 살고 있다고 하는 의식 가운데서 기록되었고 말세가 임박했기 때문에 수난과 핍박의 시간도 곧 끝날 것이며 따라서 새 시대가 도래 하는 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이다. 셋째, 밀교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역사의 퇴화 과정, 종말 전조, 하나님 또는 인자가 오는 시기 와 장소, 부활과 심판의 양상, 구원받을 사람의 수효와 행복, 멸망할 사람의 불행 따위를 자세히 서술한다. 그리고 묵시문학도들은 자기들만이 그 엄청난 미래를 환히 아노라고 자부하는데 그것은 그들이 꿈이나 무아지경에서 하나님 또는 천사의 계시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그들은 자기들만이 아는 은어, 즉 환상, 상징, 비유, 우화를 많이 사용 한다. 넷째, 이분법적 사고이다.
Ⅲ 결론
묵시 문학서들 안에는 경전에서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뜻과 율법으로서 전달되는 것이 전개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성서에서와 마찬가지로 묵시 문학 전통에도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이 들어 있다. 그러나 묵시록에는 그것들을 이해할 수 있는 지각 있는 사람들에게 통찰력과 지혜와 지식을 전달해 주는 지혜가 들어 있다. 하나님의 종말의 역사 계획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은 그에게 주어진 지식에 따라서 행동해야하고, 하나님의 약속의 위로를 받아야 하며 나쁜 길에서 돌아서고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면서 다가오는 종말을 위해 준비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와 같이 묵시 문학적인 문헌들은 경건한 공동체의 권면과 성실한 견인에의 부름에 접하게 된다. 이러한 부름에 많은 집단들과 공동사회가 따른다. 이들은 율법의 올바른 이해를 묻고 이것을 행동으로 옮기려고 노력하면서 기원전 2세기와 1세기에 유대교 안에서 형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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