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주의를 통해 바라본 사회적 현상들과 해결책,집단주의,한국인의가치관,가족주의,학벌주의,지역주의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집단주의를 통해 바라본 사회적 현상들과 해결책,집단주의,한국인의가치관,가족주의,학벌주의,지역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3p
1. 연구의 목적………………………………………………… 3p
2. 연구의 방법…………………………………………………… 3p
3. 연구의 한계……………………………………………………… 4p

본론 …………………………………………………………… 4p
1. 집단주의……………………………………………………4p
2. 가족주의……………………………………………………………5p
3. 학벌주의………………………………………………………… 9p
4. 지역주의………………………………………………… 16p

결론…………………………………………………………… 20p


한계점……………………………………………………………… 21p
참조자료 출처……………………………………………………………… 22p

본문내용

아울러 모색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보장의 확충이 이루어져야한다. 사회보장은 소외의식을 덜어주고 소위 소수집단과 취약계층을 전체사회에 통합시키며, 지역문화를 민족문화에 결합시키는 기능을 한다. 또한 사회보장은 경제체제에 의해 설정된 소득과 자원에 대한 통제권한의 불균등한 분배를 교정하는 등의 ‘사회통합(Social Integration)’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Ⅲ. 결론
앞서 본론에서 언급하였듯이 한국사회와 그것을 구성하는 한국인의 가치관은 매우 다양하고 독특한 형태로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이 혼재되어 나타나고 있다. 인간을 중시하는 풍토와 순응적인 태도관, 가족주의를 바탕으로 한 집단의식, 상대주의적인 세계관과 비언어적인 교류를 중시하는 의식관 등은 이전의 전통적 가치관을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비정상적일 만큼 빠른 산업화와 민주화는 물질만능주의와 극단적인 평등주의, 결과 지향적 태도, 몰(沒) 개성적 합일주의 등 여러 모습을 가져왔으며 다양한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한국인의 특성은 집단주의―즉, 가족주의와 학벌주의지역주의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였으며 여러 문제점을 밝히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단순히 이러한 점들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며 실제로 이러한 가치관이 만들어낸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결과물들을 묵과할 수 없다. 무엇보다도 오랜 시간동안 형성된 한국인의 가치관들은 그 동안 우리 사회가 겪은 독특하고 다양한 역사적 경험이 상호작용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한 사회를 대표하는 국민성향이나 심리적인 특징들은 고정불변이 아니며 생활양식과 문화 또한 그러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가치관들도 시대적 요구에 맞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사회변동에 따라 가족은 해체되고 있으며 학벌을 타파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전반적인 영역에서 발생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 지방 선거에서도 알 수 있듯 영호남 간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지역주의가 조금씩이나마 쇠퇴되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볼 때, 앞으로 이러한 문제를 모두가 인식하고 왜곡되어진 의식을 바꾸고자 노력한다면 새로운 경험을 통해 지속적으로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고 한국사회를 좀 더 나을 방향으로 이끌 수 있을 것이다.
< 한계점 >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서 조사하면서 어떤 특징들이 있을지 미리 생각해 보았을 때 긍정적인 모습보다는 부정적인 모습이 먼저 떠올랐다. 아무래도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은 내가 속한 집단에 대해서 다시 떠올리면서 객관적으로 성찰하는 것이기 때문에 좀 더 엄격하려고 했던 것처럼 느껴진다. 이러한 경향으로 한국인의 가치관의 부정적인 모습이 더욱 부각된 느낌이 있는 것이 이 논문의 한계점이다. 한국인의 가치관에 다른 나라 사람들이 가친 가치관과 비교하여서 긍정적인 측면도 많은 데 그것이 간과 된 것이다. 그 점을 보완하고자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측면도 다루고자 하였으나 깊이성에서 현저하게 부정적인 측면과 비교했을 때 부족하다.
그리고 한국인의 가치관에서 부정적인 부분을 더 다양하게 다루다 보니 긍정적인 부분에서 다소 억지스러운 측면이 있었다. 기본적으로 부정적인 측면이 강한 가족주의, 학벌주의, 지역주의에서 긍정적인 측면을 찾으려고 해서 이다.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서 조사하다보니 다양한 측면들이 우리 생활체계 속에 들어와 있음을 알았고 다양한 측면들을 모두 다루고자 하였다. 그러다보니 그 깊이성이 한 가지의 특성만 더 깊게 알아보는 것 보다는 얕은 느낌이 든다. 처음에 한 가지를 잡고 깊게 나가려고 잡은 뿌리가 집단주의 이었는데 집단주의를 잡고 보니 집단주의에서 파생된 많은 가치관들이 있어서 이들을 간과 할 수가 없었다. 이 모든 것을 다루고자 하였으나 결과가 한국인의 가치관이 다른 나라와는 다르게 복합적이고 다양한 측면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데는 성공하였으나 깊이성의 문제에 있어서는 한계점을 보이고 있다.
다소 위에서 살펴본 한계점이 있지만 우리 조는 될 수 있으면 다양한 측면을 다루고 싶었으며 진정으로 한국인의 가치관이란 무엇인가 연구하고 싶었다. 그 결과가 어떤지 우리가 스스로 평가하기엔 부족하지만 이번 논문을 쓰면서 한국인의 가치관이 무엇인지 다시금 알아보게 되는 계기로는 충분했다고 평가한다.
Ⅳ. 참조자료 출처
고영복, 한국인의 성격: 그 변혁을 위한 과제, 사회문화연구소, 2001, 64p
김광기, 대한민국은 도덕적인가, 동아시아, 2009
김동훈, 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책세상, 2001, 9p
김현정, 한국의 학벌주의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네이버 국어사전, 가족주의,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407300&re=y
네이버 백과사전, 집단주의, http://100.naver.com/
박재환, 현대 한국인의 생활원리, 한울 아카데미, 2004
새뮤얼 P. 헌팅턴·로렌스 E. 해리슨, 문화가 중요하다, 김영사, 2001, 199p-205p
세이무어 마틴 리프셋가브리엘 샐먼 렌즈, 부패문화그리고 시장, 김영사, 2001, 189p-209p
이두아, 괴물-영화와 현실, 조선일보, 2006. 8. 7, A30면
이희승, 국어대사전, 민중사, 1998, 4255p
장 자크 루소, 사회계약론(Du contrat social, ou principes du droit politique), 1761
카를 마르크스, 정치경제학 비판 요강(Contribution to the Critique of Political Economy), 1858
표 1 정태화, "학벌주의: 쟁점과 개선 대책에 관한 논의", 앤드라고지투데이, 제7권, 제2호, 한국성인교육학회, 2004, 99p
표 2 김상봉, 학벌사회, 한길사, 2004, 70p
표 3 정태화 “학벌주의 극복을 위한 종합대책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3, 82p
표 4 정태화 “학벌주의 극복을 위한 종합대책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3, 66p
표 5 한국기업의 평가제도 및 인적자원 관리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 한국노동연구원 1999
  • 가격3,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13.05.13
  • 저작시기201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538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